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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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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중국 전한前漢 초기에 회남淮南 지역의 제후였던 회남왕淮南王 유안劉安이 빈객과 방술가方術家 수천을 모아 도가의 도道 사상을 중핵으로 하여, 그들이 보유한 해박한 지식을 널리 결집해서 편찬한 백과전서로 신화神話와 전설傳說에 관한 연구자료의 보고이다.

2. 저자/편자

(1)성명:유안劉安(B.C. 179~B.C. 122)
(2)자字·별호別號:회남왕淮南王
(3)출생지역:미상未詳
(4)주요활동과 생애
한 고조漢高祖의 손자이며 회남왕 유장劉長의 아들로서 아버지의 작위를 이어받아 회남왕이 되어 수춘壽春에 도읍하였다. 어릴 때부터 독서를 좋아해서 유학을 비롯한 여러 학문에 두루 능했고 음악을 즐겼으나, 말 타고 사냥하는 것은 좋아하지 않았다. 뛰어난 재능을 지닌 학자를 귀하게 여겨 수천 명의 식객을 두기도 했다. 사상적으로 노장을 주축으로 여러 학파의 사상을 통합하려 했고, 도가사상에 의거한 통일된 이론으로 당시 유교 중심의 이론과 대항하려 했다. 무武보다는 문文을 더 좋아한 회남왕 유안은 이렇듯 천하의 인재들을 불러 모아 그들과 함께 수많은 저술을 남겼는데, 그중의 하나가 《내서內書》 21편, 즉 오늘날 우리가 보는 《회남자》이다. 《사기史記》나 《한서漢書》에 따르면, 아버지 유장劉長이 모반에 연루되어 형 문제文帝에 의해 낙인이 찍혀 봉국을 몰수당하고 촉蜀에 유배 가던 도중 스스로 굶어죽었다고 한다. 유안은 그 한으로 반역의 뜻을 가슴에 품고 무제武帝 때 반란을 획책했으나 발각되어 체포되기 전에 자살했다.
(5)주요저작:미상未詳

3. 서지사항

《회남자》는 《내서內書》, 《내편內篇》, 《회남淮南》, 《회남내淮南內》, 《홍렬鴻烈》, 《회남홍렬淮南鴻烈》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다. ‘회남자淮南子’라는 말이 처음 쓰인 것은 남북조 시대 양梁나라 사람 오균吳均이 지은 《서경잡기西京雜記》라는 책에서부터이다. 이후 《수서隋書》 〈경적지經籍志〉에서도 《회남자》라는 서명이 사용되었으며, 당·송 시대에는 공적이든 사적이든 거의 모든 기록에서 《회남자》라는 명칭이 사용되었다. 명대의 주석가들은 《회남홍렬淮南鴻烈》이라는 명칭을 더 자주 사용하였다.
《회남자》의 저술에 직접 참여한 사람은 대략 10여 명 정도로 보인다. 《회남자》의 초기 주석가 중 한 사람인 고유高誘가 쓴 〈서목敍目〉에는 그 구체적 인물로 다음과 같은 이들을 언급하였다. “천하의 방술가들이 그에게 모여들었다. 이에 마침내 소비蘇飛·이상李尙·좌오左吳·전유田由·뇌피雷被·모피毛彼·오피五被·진창晉昌 등 여덟 사람, 그리고 대산大山·소산小山의 무리와 같은 여러 유학자들과 함께 도덕道德을 논의하고 인의仁義를 총괄하여 이 책을 지었다.” 이렇게 하여 《회남자》라는 거작이 회남왕 유안 자신의 직접적인 참여와 그의 빈객으로 있던 다수 지식인들의 공동 노력에 의해 완성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른바 독존유술獨尊儒術 정책이 진행된 이래, 《회남자》는 그 모습을 보이지 않다가, 서한 말기 유향劉向이 궁중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던 《회남자》를 발굴하여 그의 도서목록인 《별록別錄》에 기록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이후 후한後漢의 학자 허신許愼이 이 책에 대한 전면적인 주석 작업을 하였고, 허신의 주석 이후에 마융馬融·연독延篤·노식盧植·고유 등의 주석이 잇달아 나왔다. 그러나 이들 주석서들은 대부분 소실되고 단지 허신주본許愼註本과 고유주본高誘註本만이 당말 송초까지 개별적으로 전해졌다. 지금은 고유주본만 남아 있다.
현존하는 최고의 주석서로는 당시 전해져 오던 7개의 판본을 비교·분석한 소송蘇頌의 《교회남자제서校淮南子題序》가 있다. 현존하는 주석서들은 대부분 명·청대 그리고 중화민국 수립 이후에 나온 것들이다. 오늘날 가장 권위 있는 연구와 주석서로 평가받는 책은 왕념손王念孫과 그의 아들 왕인지王引之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이는 《독서잡지讀書雜誌》에 실려 있다. 이후 허신과 고유의 주를 분석, 비판한 도방기陶方琦의 《회남자허주이동고淮南許注異同詁》가 나왔고, 정양수鄭良樹에 의해 《회남자각리淮南子斠理》, 《회남자통론淮南子通論》이 나왔으며, 우대성于大成의 《회남자교석淮南子校釋》이 나왔다. 그 외에 유문전劉文典의 《회남홍렬집해淮南鴻烈集解》와 유가립劉家立의 《회남집증淮南集證》, 하녕何寧의 《회남자집석淮南子集釋》, 장쌍체張雙棣의 《회남자교석淮南子校釋》, 하녕何寧의 《회남자집석淮南子集釋》, 진광충陳廣忠의 《회남자역주淮南子譯注》 등이 있다.

4. 내용

《회남자》는 〈내서內書〉 외에도 〈외편外書〉, 〈중편中篇〉도 있었다고 하나, 현재는 〈내서〉 21편만 전하고 있다. 형이상학적 내용부터 천문·지리·시령時令 등 자연과학의 내용까지 포함하였으며, 일반 정치학에서 병학兵學, 개인의 처세훈處世訓까지 열거하였다. 책의 마지막에는 총정리한 요략要略 1편을 붙여서 방대한 내용을 통일하였다.
편명에 따라 대략적인 내용을 개괄하면 다음과 같다. 〈원도훈原道訓〉은 도를, 〈숙진훈俶眞訓〉은 도의 실상을 설명하고, 〈천문훈天文訓〉, 〈지형훈地形訓〉, 〈시칙훈時則訓〉은 동양의 천문학적 지식과 지형과 지리에 대한 내용, 그리고 계절의 변화와 인간의 삶을 상호 연결시켜 설명한다. 〈남명훈覽冥訓〉, 〈정신훈精神訓〉, 〈본경훈本經訓〉, 〈주술훈主術訓〉 등은 상을 넓게 보는 방법과 만물 속에서 인간의 유래, 세월이 가도 불변하는 진리와 제왕의 통치 기술을 서술한다. 끝으로 인간 사회의 존재 방식으로 언어와 역사적 특수성에 기초하여 특수와 보편의 문제를 다루는 〈제속훈齊俗訓〉과 그 뒤의 11편은 만물을 설명한다. 이러한 설명 방식은 결국 자연 세계와 인간 세계를 합일하는 천도天道와 인사人事의 통합으로 돌아간다.
《회남자》는 제자백가의 학설을 집성한 것이기 때문에 사상적 통일성은 약하다. 예컨대 〈원도훈〉·〈숙진훈〉 등은 도가의 주장을, 〈천문훈〉·〈시칙훈〉 등은 음양가의 주장을, 〈주술훈〉은 법가의 주장을, 〈수무훈修務訓〉·〈태족훈泰族訓〉 등은 유가의 주장을, 〈병략훈兵略訓〉 등은 병가의 주장을 각기 채집하여 넣고 있다.
《회남자》가 저술되던 한대 초기의 사회 및 정치 영역을 주도한 지배이념은 이른바 황로사상이었다. 도가 사상을 중심으로 유가·법가·음양가 등 여러 사상들을 융합하는 특성을 지닌 이 황로사상은 한대 초기의 사상 전반을 지배한 이론적 사유였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그 이념이 한대 초기의 정치 현장에서 실제로 실현되는 통치 이념으로 발전하기도 하였다. 《회남자》는 당시에 유행한 이러한 사조를 반영하고 있으며, 특히 기존에 단편적으로 흩어져 있던 우주론 또는 생성론에 관련된 사고들을 하나로 끌어 모아, 기론을 중심으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우주 생성론을 완성시켰다.
또 이 책은 인간이 자연을 닮았다는 근거로 자연계의 구조와 인간 신체의 구조가 서로 비슷하다는 점을 들어 ‘천인감응론天人感應論’을 제기하면서 자연과 인간은 상호 반응하고 감응한다고 주장한다. 무엇보다도 《회남자》는 ‘무위’ 개념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 상황에 적합한 무위정치론을 전개한다. 또 《회남자》는 생명의 기본 요소로 형形, 기氣, 신神 세 가지를 제시하면서 인간의 생명 활동이 모두 이들 형·기·신의 작용을 통해 가능하다고 보았다.

5. 가치와 영향

《회남자》에 인용된 문헌들은 《노자老子》와 《장자莊子》 등의 도가 계통의 서적들 그리고 《시경詩經》, 《서경書經》, 《역경易經》 등을 중심으로 하는 유가의 경전들과, 그 외에 법가 계통의 전적, 음양오행가의 주장, 《묵자》, 심지어는 황노黃老의 저작으로 인정될 수 있는 것과 《여씨춘추呂氏春秋》 등 매우 다양하고 광범하여 실로 잡다하기까지 하다. 이 때문에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서는 핵심적인 사상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잡가류雜家類에 넣고 있으나, 후대에는 《회남자》의 사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여러 사상과의 유기적 연관성에 입각하여 평가하고 있다. 특히 양계초梁啓超는 《회남자》 자체의 유기적 체계를 인정한다. 즉 《회남자》는 미리 세워진 계획 아래 심혈을 기울여 저술되었으며, 따라서 거기에는 일정한 조리와 체계가 있다는 것이다. 《회남자》는 한나라 초기에 성행한 다양한 학술 내지 사상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정리했다는 면에서 특징적이다. 또한 《회남자》에서 다루고 있는 형이상학은 매우 발전된 수준이며 명확하다. 따라서 이 책의 우주론의 개략적인 내용은 도가에서만이 아니라 후대의 유학자들도 정설로 채택했다. 아울러 이 책은 형이상학과 우주론에 본질적으로는 합리적 정신으로 접근함으로써 합리주의적인 신도가의 출현을 예비했다는 평가도 있다.

6. 참고사항

(1)명언
• “도란 것은 하늘을 덮고 땅을 싣고 있으면서 사방팔방으로 무한대로 퍼지며, 그 높이를 가늠할 수 없고 그 깊이를 헤아릴 수 없다.[夫道者 覆天載地 廓四方 柝八極 高不可際 深不可測]” 〈원도훈原道訓〉
• “해는 양곡에서 떠올라 함지에서 목욕한다.[日出于暘谷 浴于咸池]” 〈천문훈天文訓〉
• “초목이 낙엽 지기 전에는 도끼를 산림 안에 들여놓으면 안 된다.[草木未落 斧斤不得入山林]” 〈주술훈主術訓〉
• “목욕할 준비를 하면 벼룩과 이가 서로 애도하고, 큰 집이 이루어지면 제비와 참새가 서로 하례한다.[湯沐具而蟣蝨相弔 大厦成而燕雀相賀]” 〈설림훈說林訓〉
• “물의 성질은 더러움을 씻어 맑게 해주는 것이다. 막힌 골짜기처럼 오염된 곳에 물때가 생기는 것은 그 본성을 제대로 다스리지 못했기 때문이다.[水之性 淖以淸 窮谷之汚 生以靑苔 不治其性也]” 〈태족훈泰族訓〉
(2)색인어:회남자淮南子, 유안劉安, 회남왕淮南王, 홍렬鴻烈, 회남홍렬淮南鴻烈, 내서內書, 내편內篇, 회남내淮南內, 무위無爲
(3)참고문헌
• 淮南子(劉安 等撰, 高誘 註, 藝文印書館)
• 淮南子全譯(劉安 等 著, 許匡一 譯註, 貴州人民出版社)
• 淮南子直解(劉康德 著. 復旦大學出版社)
• 新譯 淮南子(劉安 著, 熊禮匯 注譯, 侯逎慧 校閱, 三民書局)
• 淮南子(劉安 著, 李錫浩 譯, 乙酉文化社)
【함현찬】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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