周 文武開基 始都豐鎬 幽厲板蕩 平王東遷洛陽 盡擧故都 而棄之秦 所謂東周也
昭侯封文侯之弟成師于曲沃 晉始亂 分爲二 以翼曲沃別之
曲沃莊伯之十一年十一月 魯隱公之元年正月也 蓋用夏正建寅之月爲歲首 不惟改元 又改曆矣
自曹叔振鐸始受封 傳世十二 至桓公終生三十五年 入春秋
至魯隱公十一年 見來朝 莊公三十一年 書薛伯卒 蓋爲時王所黜
至魯隱公十一年 見許莊公及許叔 魯桓公十五年 許叔入于許 卽僖公四年 許男新臣卒 葬許穆公也
自熊繹始受封 六世至熊渠 立其長子康爲白亶王 中子紅爲卾王 少子執庇爲越章王 此僭王之始也
又八世至熊儀 是爲若敖 又二世至熊眴 是爲蚡冒 又一世熊通 是爲楚武王
노혜공魯惠公의 아들로 희성姬姓이고 후작侯爵이다.
주공周公의 아들 백금伯禽이 처음 봉封해진 뒤로 13대를 전하여 은공隱公에 이르러 섭위攝位하여 국사國事를 대리代理하였다.
시법諡法에 그 자리에 앉아 그 직책을 다한 것을 ‘은隱’이라 한다.
周 : 문왕文王‧무왕武王이 기업基業을 열어 비로소 풍호豐鎬에 도읍하였는데, 유왕幽王‧여왕厲王이 정치를 잘못하여 나라가 어지럽자, 평왕平王이 동도東都낙양洛陽으로 천도遷都하고 옛 도읍을 모두 진秦에 주었으니, 이것이 이른바 동주東周이다.
평왕平王 49년에 이르러 춘추시대春秋時代로 들어섰다.
노은공魯隱公 3년에 평왕平王이 붕崩하고 환왕桓王이 즉위하였다.
환공桓公이 처음 봉封함을 받았는데 그는 주여왕周厲王의 아들이고 선왕宣王의 아우이다.
대대로 나라를 전하여 무공武公과 장공莊公에 이르렀다.
장공莊公원년元年에 아우 단段을 경京에 봉해주고 22년에 언鄢에서 단段을 이겼다.
태공太公이 무왕武王을 도와 은殷나라를 평정하고서 제齊에 봉封해졌고, 정벌征伐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후백侯伯에 임명任命 되었다.
12대를 전하여 희공僖公 9년에 이르러 춘추시대로 들어섰다.
주무왕周武王이 은殷나라를 평정하고 미자계微子啓를 송宋에 봉封하여 은殷의 제사를 받들게 하였다.
14대를 전하여 목공穆公 8년에 이르러 춘추시대로 들어섰다.
노은공魯隱公 3년에 목공穆公이 죽고 아우 상공殤公여이與夷가 즉위하였다.
당숙唐叔이 처음 봉해진 뒤로 11대를 전하여 소후昭侯에 이르렀다.
소후가 문후文侯의 아우 성사成師를 곡옥曲沃에 봉하면서부터 진晉나라가 어지러워져 나라가 둘로 나뉘어 익翼과 곡옥曲沃으로 갈리었다.
노은공 5년에 곡옥曲沃이 익翼을 치니 익후翼侯가 수隨로 도망갔다.
주왕周王이 괵공虢公에게 명하여 악후의 아들 광光을 익翼에 세우게 하였으니, 이가 바로 애후哀侯이다.
노은공 6년에 진인晉人이 진후晉侯(翼侯)를 수隨에서 맞이하여 악鄂에 거주하게 하고는 그를 악후라고 하였다.
곡옥장백 11년 11월은 노은공魯隱公원년元年정월正月이니, 건인建寅의 달을 세수歲首로 삼는 하정夏正을 사용하고 원년元年을 고쳤을 뿐만 아니라 또 역曆까지 고친 것이다.
노은공 7년에 곡옥장백이 죽고 아들 칭稱이 대를 이어 즉위하였으니 이가 곡옥무공曲沃武公이다.
강숙康叔이 처음 봉해진 뒤로 13대를 전하여 환공桓公 13년에 이르러 춘추시대로 들어섰다.
노은공魯隱公 4년에 위주우衛州吁가 환공을 죽이고 스스로 임금이 되었다.
겨울에 주우를 죽이고 선공宣公진晉이 즉위하였다.
채숙蔡叔의 아들 채중蔡仲이 덕德을 따르고 행실을 고치자 성왕成王이 다시 채蔡에 봉해 주었다.
13대를 전하여 선공宣公 28년에 이르러 춘추시대로 들어섰다.
노은공魯隱公 8년에 선공이 죽고 아들 환후桓侯봉인封人이 즉위하였다.
조숙曹叔진탁振鐸이 처음 봉해진 뒤로 12대를 전하여 환공桓公종생終生 35년에 이르러 춘추시대로 들어섰다.
노은공魯隱公 7년에 이르러 등후滕侯가 졸卒하였다는 기사記事가 보이는데, 그 뒤로는 자子로 칭해졌으니, 이는 아마도 시왕時王에 의해 강출降黜되었기 때문에 후侯가 아닌 자子로 칭한 듯하다.
陳 : 규성嬀姓이고 후작侯爵이며 순舜의 후손이다.
호공胡公이 처음 봉해진 뒤로 12대를 전하여 환공桓公 23년에 이르러 춘추시대로 들어섰다.
杞 : 사성姒姓이고 후작侯爵이며 하우夏禹의 후손이다.
동루공東樓公이 처음 봉해진 뒤로 5대를 전하여 무공武公 11년에 이르러 춘추시대로 들어섰다.
노장공魯莊公 27년 경經에 “기백杞伯이 노魯에 와서 조현朝見하였다.”고 기록되었으니, 이는 시왕時王에 의해 강출降黜되었기 때문에 후侯가 아닌 백伯으로 기록한 듯하다.
노은공魯隱公 11년에 이르러 “설후薛侯가 노魯에 와서 조현朝見하였다.”는 기사記事가 보이는데, 장공莊公 31년 경經에는 “설백薛伯이 졸卒하였다.”고 하였으니, 이는 아마도 시왕時王에 의해 강출降黜되었기 때문에 후侯가 아닌 백伯으로 기록된 듯하다.
그 뒤 노소공魯昭公 31년에 이르러 “설헌공薛獻公을 장사지냈다.”는 기사가 보인다.
노문공魯文公 18년에 이르러 서기庶其에 관한 기사가 보인다.
노장공魯莊公 16년에 이르러 “주자극邾子克이 졸卒하였다.”고 기록되었다.
노은공魯隱公 11년에 이르러 허장공許莊公과 허숙許叔에 관한 기사記事가 보이고, 노환공魯桓公 15년에 허숙許叔이 허許에 들어간 기사와 노희공魯僖公 4년에 허남許男신신新臣이 졸卒하고 허목공許穆公을 장사 지냈다는 기사가 보인다.
노장공魯莊公 5년 경經에 “여리래郳犂來가 와서 조현朝見하였다.”고 기록하였으니.
이는 아마도 부용국附庸國으로서 작명爵命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작爵을 칭稱하지 않은 듯하다.
그 이후 수차 제환공齊桓公을 따라 왕실王室을 높였으므로 왕王이 명命하여 제후諸侯로 삼았다.
노희공魯僖公 7년에 이르러 비로소 소주자小邾子로 기록하였다.
웅역熊繹이 처음 봉해진 뒤로 6대를 전하여 웅거熊渠에 이르러 장자長子강康을 백단왕白亶王으로 차자次子홍紅을 악왕卾王으로, 소자小子집비執庇를 월장왕越章王으로 세웠으니, 이것이 왕호王號을 참용僭用한 시초이다.
또 8대를 전하여 웅의熊儀에 이르렀는데, 이가 바로 약오若敖이고, 또 2대를 전하여 웅현熊眴에 이르렀는데, 이가 바로 분모蚡冒이며 또 1대를 전하여 웅통熊通에 이르렀는데, 이가 바로 초무왕楚武王이다.
秦 : 영성嬴姓이고 백작伯爵이며 전욱顓頊의 후손이다.
은殷나라 때에는 비렴蜚廉이 있었고 주周나라 때에는 조보造父가 있었다.
주효왕周孝王이 비자非子에게 말을 기르게 하였는데 말이 번식하자 땅을 떼어 주어 부용국附庸國으로 삼고 진秦에 도읍하게 하였다.
6대를 전하여 양공襄公에 이르러 군대를 거느리고서 주周를 구원救援하고 동천東遷하는 평왕平王을 호송護送한 공으로 제후諸侯에 봉封해졌다.
양공襄公이 죽고 문공文公이 즉위하였는데, 문공 44년이 바로 노은공魯隱公원년元年이다.
또 6대를 전하여 목공穆公임호任好에 이르렀다.
목공이 즉위한 지 4년 만에 진晉에서 부인을 맞이하였는데, 이가 바로 목희穆姬이다.
이해에 제환공齊桓公이 초楚를 정벌하여 소릉召陵에까지 갔다.
태백太伯이 오吳나라를 세운 뒤로 5대를 전하여 주장周章에 이르렀는데, 무왕武王이 은殷나라를 평정한 뒤에 주장을 그대로 오吳에 봉하였다.
또 14대를 전하여 수몽壽夢에 이르러 오吳가 비로소 강대强大해져서 왕王이라 칭稱하였다.
노성공魯成公 7년에 《춘추春秋》에 비로소 보인다.
越 : 그 선조는 우禹의 후손으로 소강少康의 서자庶子이다.
소강이 그를 회계會稽에 봉하여 우禹의 제사를 받들게 하였다.
그 뒤로 20여대를 전하여 윤상允常에 이르렀다.
노소공魯昭公 5년에 월越이 초楚와 함께 오吳를 토벌한 기사記事가 《춘추春秋》에 처음으로 보인다.
윤상允常이 오왕吳王합려闔廬와의 전쟁으로 원수가 되어 서로 침공侵攻하였다.
노정공魯定公 14년에 윤상이 죽고 아들 구천句踐이 즉위하였는데, 이가 바로 월왕越王이다.
이해에 오吳가 월越을 침공하자, 월越이 취리檇李에서 오吳를 패배敗北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