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봄 주왕周王 2월에 부인夫人강씨姜氏가 축구祝丘에서 연회宴會를 열어 제후齊侯를 접대하였다.注+전傳이 없다. 향享은 먹임이다. 두 나라 임금이 서로 회견會見하는 예禮는 부인夫人이 행할 바가 아니므로 사실대로 기록하여 그 잘못을 드러낸 것이다. 축구祝丘는 노魯나라 땅이다.
3월에 기국紀國으로 출가出嫁한 백희伯姬가 졸卒하였다.注+전傳이 없다. 노은공魯隱公 2년에 열수裂繻가 와서 맞이해 간 노魯나라의 딸이다. 노魯나라의 딸 중에도 오직 제후諸侯의 부인夫人이 된 사람에 한해 졸卒과 장葬을 모두 기록하니, 이는 은례恩禮가 신분이 대등한 사이에 성립成立되기 때문이다.
여름에 제후齊侯‧진후陳侯‧정백鄭伯이 수垂에서 회합하였다.注+전傳이 없다.[부주]林: 세 나라 이상이 회합하는 것은 국교國交의 옛 법도가 아니다.
기후紀侯가 영원히 그 나라를 떠났다.注+나라를 계季에게 물려주어 계季가 사직社稷을 받들었기 때문에 ‘멸망滅亡’이라 말하지 않았고, 축출당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분奔’(도망감)이라 말하지 않았다. ‘대거大去’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는 말이다.
6월 을축일에 제후齊侯가 기백희紀伯姬를 장사 지냈다.注+전傳이 없다. 기계紀季가 휴읍酅邑을 가지고 제齊나라로 들어가서 부용국附庸國이 되었고 기후紀侯는 영원히 그 나라를 떠났으므로, 제후齊侯는 처음 귀부歸附한 나라에 대해 정해진 예禮보다 등급을 높여 후덕厚德한 예禮로 융숭隆崇히 대우하려 하였다. 그러므로 백희伯姬의 상喪을 대신 치러 기국紀國부인夫人의 예禮로 장사지낸 것이다.
가을 7월이다.
겨울에 장공莊公이 제인齊人과 작禚에서 사냥하였다.注+전傳이 없다. 장공莊公이 국경을 넘어가 제齊나라의 미천微賤한 자와 함께 사냥하였으니, 실례失禮를 알 만하다.
傳
4년 봄 주왕周王 3월에 초무왕楚武王이 ‘형시荊尸’라는 진법陣法을 만들어 군대에게 창을 나누어주어 그 창을 들고 가서 수국隨國을 토벌討伐하게 하려 하였다.注+시尸는 진陳이고, 형荊도 초楚이니, 초국楚國이 기존의 진법陳法을 고쳐 새로운 진병법陳兵法(군대를 배열排列하는 법)을 만든 것이다. 양웅揚雄의 《방언方言》에 ‘혈孑’은 ‘극戟’이라고 하였으니, 그렇다면 초楚나라가 이때에 비로소 창을 든 군대[戟手]를 섞어서 진병법陳兵法을 만든 것이다.[부주]林: 창을 그 군대들에게 나누어 준 것이다.
무왕武王이 재계齋戒하려다 말고 내전內殿으로 들어가 부인 등만鄧曼에게 말하기를 “내 마음이 흔들리오.”라고 하니,注+장차 종묘에서 군사들에게 무기武器를 나누어 주려 하였기 때문에 재계한 것이다. 탕蕩은 움직여 흩어지는 것이다.[부주]朱: 재계齋戒할 때는 그 마음이 맑고 순일純一해야 하는데, 무왕武王이 재계齋戒하려 할 때 마음이 갑자기 흔들려 산란하였기 때문에 놀라서 내전內殿으로 들어가 부인 등만鄧曼에게 고告한 것이다.등만鄧曼이 탄식하며 말하기를 “왕王의 복록福祿이 다해서 그런 것입니다.
가득 차면 흔들리는 것이 자연의 도리이니, 선군先君께서 그것을 아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출정出征에 임臨하여 중대한 명령을 내리려 할 때에 왕王의 마음을 흔들리게 한 것입니다.注+초楚나라는 땅이 궁벽하고 풍속이 더러운
에 있는 작은 나라로, 이때에 이르러 무왕武王이 비로소 그 무리를 일으켜 왕王이라 참칭僭稱하고서 군대를 진열陳列해 놓고 무기를 나누어 주려 하였으니, 뜻이 이미 충족充足되었기 때문에 재계齋戒에 임하여 마음이 산란散亂해진 것이다. 그러므로 등만鄧曼이 천지天地귀신鬼神으로써 응험應驗의 징조로 삼은 것이다.[부주]朱: 사람이 생존시生存時에는 심기心氣가 왕성旺盛하지만 죽을 때가 되면 마음이 흔들린다. 천도天道의 영허盈虛는 시운時運과 함께 소장消長하는 것이니, 인사人事도 이와 같다.
만약 군대는 손실이 없고 왕王께서만 행군行軍 중에 훙薨하신다면 이는 나라의 복福입니다.注+왕王이 행군行軍 중에 훙薨하고 적敵에게 죽지 않았다는 말이다.”라고 하였다.
무왕武王은 마침내 군대를 거느리고 출정하였다가 만목樠木의 밑에서 졸卒하였다.注+만목樠木은 나무 이름이다.
영윤令尹투기鬪祈와 막오莫敖굴중屈重이 길을 닦고 차수溠水에 다리를 놓고서 군대를 거느리고 전진前進하여 수국隨國 가까이 진지陣地를 구축構築하니, 수인隨人이 두려워 화평和平을 요구하였다.注+이때 무왕武王의 사망을 비밀에 붙이고서 기병奇兵을 편성編成하고서 다시 직진直進할 길을 연 것이다. 차수溠水는 의양義陽궐현厥縣 서쪽에 있는데 동남으로 흘러 운수鄖水로 들어간다. 양梁은 다리이다. 수인隨人은 뜻밖에 그들이 왔기 때문에 겁이 나서 화평和平을 요구한 것이다.
그러자 막오莫敖굴중屈重이 초왕楚王의 명命으로(이때 초왕楚王은 이미 죽었으니 왕명王命을 가탁假托한 것이다) 수국隨國으로 들어가서 수후隨侯와 결맹하고, 또 수후隨侯와 한예漢汭에서 회합하기를 요청하여 회합한 뒤에 환군還軍하였다.注+예汭는 내內이니 한수漢水 서쪽을 이름이다.
한수漢水를 건넌 뒤에 무왕武王의 사망을 발표하였다.
傳
기후紀侯는 몸을 굽혀 제齊나라를 섬길 수 없기 때문에 나라를 기계紀季에게 준 것이다.注+마음을 낮추고 몸을 굽혀 제齊나라를 섬길 수 없으므로 나라의 모든 것을 계季에게 준 것이다. 전傳의 “불능하제不能下齊이여기계以與紀季”는 계季가 배반하지 않은 것을 밝힌 것이다.
여름에 기후紀侯가 그 나라를 영원히 떠났으니 이는 제난齊難을 피해 간 것이다.注+위違는 피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