魯哀公五年 景公卒 安孺子荼立 是年弑 悼公陽生立
哀十四年 田常弑簡公 立其弟騖 爲平公而相之 專其國權
吳又討邾子 囚諸樓臺 栫之以棘 使諸大夫奉子革以爲政
魯哀公元年 吳入越 棲于會稽以行成 用大夫種范蠡爲政
哀十四年 入吳 哀二十年 圍吳 哀二十一年 始來聘 魯哀二十二年 滅吳 乃以兵北渡淮 與齊晉諸侯會于徐州 周元王使人賜句踐胙 命爲伯
정공定公의 아들로 대개 부인夫人정사定姒의 소생所生인 듯하다.
시법諡法에 공손恭遜하고 인자仁慈롭되 요절夭折한 이를 ‘애哀’라 한다.
노애공魯哀公 19년에 경왕敬王이 붕崩하고 아들 원왕元王이 즉위卽位하였다.
이것(哀公 19년에 경왕敬王이 붕崩하였다고 한 것)은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의 전문傳文에 의거하여 경왕敬王의 붕崩을 기재記載하였기 때문이다.
제본諸本을 고찰考察하면 경왕敬王의 붕崩이 모두 같지 않다.
어떤 책에는 애공哀公 17년, 또는 18년으로 되어 있고, 어떤 책에는 애공哀公 20년으로 되어 있으니, 어떤 것이 정확正確한지 자세히 알 수 없다.
노애공魯哀公 5년에 경공景公이 졸卒하고 안유자安孺子도荼가 즉위하였는데, 이해에 도荼가 시해弑害되고 도공悼公양생陽生이 즉위하였다.
애공哀公 10년에 도공悼公이 시해弑害되고서 아들 간공簡公임壬이 즉위하였다.
애공哀公 14년에 전상田常이 간공簡公을 시해하고 간공簡公의 아우 평공平公무騖를 임금으로 세우고서 승상丞相이 되어 제齊나라의 국권國權을 독점하였다.
제齊나라는 이때부터 전씨田氏의 나라가 되었다.
진晉나라의 패권霸權이 쇠미衰微해지자, 노애공魯哀公 13년에 애공哀公이 오자吳子와 황지黃池에서 회합하니, 오吳나라가 비로소 패자霸者(諸侯의 영수領袖)가 되었다.
노애공魯哀公 2년에 영공靈公이 졸卒하고 그 손자 출공出公첩輒이 즉위하였다.
이해 6월에 진晉나라가 위衛나라 태자太子괴외蒯聵를 척戚으로 들여보내니, 부자父子가 나라를 다투었다.
애공哀公 15년에 아비 괴외蒯聵가 들어가 임금이 되었으니, 이가 장공莊公이다.
애공哀公 17년에 장공莊公을 축출하고 공손公孫반사般師가 즉위하였다.
12월에 제齊나라가 위衛나라를 토벌하여 공자公子기起를 임금으로 세우고서 반사般師를 잡아 데리고 돌아갔다.
애공哀公 18년에 위인衛人이 기起를 축출하니, 위후衛侯첩輒이 다시 들어왔다.
노애공魯哀公 4년에 소후昭侯가 시해弑害되고 아들 성후成侯가 즉위하였다.
노애공魯哀公 8년에 송宋나라가 조曹나라를 격멸擊滅하였다.
노애공魯哀公 4년에 경공頃公이 졸卒하고, 은공隱公우모虞母가 즉위하였다.
노애공魯哀公 16년에 초楚나라가 진陳나라를 격멸擊滅하고서 민공閔公을 시해弑害하였다.
노애공魯哀公 8년에 희공僖公이 졸卒하고 아들 민공閔公유維가 즉위하였다.
노애공魯哀公 7년에 노魯나라가 주邾나라로 쳐들어가서 주자邾子익益을 잡아왔다.
오吳나라가 또 주邾나라를 토벌하여 주자邾子를 잡아 누대樓臺에 가두고 가시나무로 울타리를 둘러치고서 대부大夫들로 하여금 태자太子혁革을 모시고서 국정國政을 살피게 하였다.
애공哀公 10년에 주자邾子익益이 노魯나라로 도망해 왔다.
노애공魯哀公 6년에 소왕昭王이 졸卒하고 아들 혜왕惠王장章이 즉위하였다.
애공哀公 16년에 초楚나라 백공白公승勝이 영윤令尹자서子西를 죽이고 혜왕惠王을 공격하니, 섭공葉公이 백공白公을 공격하였다.
백공白公이 자살自殺하니 혜왕惠王이 군위君位를 회복하였다.
노애공魯哀公 3년에 혜공惠公이 졸卒하고 도공悼公이 즉위하였다.
노애공魯哀公 18년에 도공悼公이 졸卒하고 아들 여공공厲共公이 즉위하였다.
노애공魯哀公원년元年에 월越나라로 쳐들어가서 월왕越王구천句踐을 회계산會稽山에 머물게 하니, 월越나라가 강화講和를 청하였다.
애공哀公 10년에 오吳나라가 오원伍員을 주살誅殺하였다.
애공哀公 14년에 오자吳子가 황지黃池에서 진晉나라와 회맹會盟하니, 그 틈을 이용하여 월越나라가 오吳나라로 쳐들어갔다.
애공哀公 20년에 월越나라가 오吳나라를 포위하였다.
애공哀公 22년에 월越나라가 오吳나라를 멸망시켰다.
노애공魯哀公원년元年에 오吳나라가 월越나라로 쳐들어가니 구천句踐은 회계산會稽山에 머물러 살며 오吳나라와 강화講和하고서 대부大夫종種과 범려范蠡를 등용하여 정치를 하였다.
애공哀公 14년에 오吳나라로 쳐들어가고, 애공哀公 20년에 오吳나라를 포위하고, 애공哀公 21년에 비로소 노魯나라에 와서 빙문聘問하고, 노애공魯哀公 22년에 오吳나라를 격멸擊滅하고서 군대를 거느리고 북으로 회수淮水를 건너 제齊나라 진晉나라 등의 제후諸侯와 서주徐州에서 회맹會盟하니, 주周나라 원왕元王이 사람을 보내어 구천句踐에게 조육胙肉을 내리고 백伯(諸侯의 영수領袖)으로 명하였다.
이때에 월군越軍이 장강長江과 회수淮水 이동 지대를 횡행橫行하니 제후諸侯들은 모두 하례賀禮하고서 패왕霸王이라고 호칭號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