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5)

통감절요(5)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5)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辛丑]五年이라 〈燕主慕容熙光始元이요 秦弘始三이요 魏天興四年이라
○ 涼王呂隆神鼎元이요 北涼王沮渠蒙遜永安元年이라
正月 武威王利鹿孤注+[原註]以元興元年卒하니 弟傉檀立하야 自稱南涼王하니라[附註]禿髮氏也 鮮卑別種으로 與拓跋同祖 晉志 河西鮮卑人也 七祖壽闐在孕할새 母因寢而産於被中하니 鮮卑謂被爲禿髮일새 因而氏焉이라 至孫樹機〈能〉하야 據有涼州之地하고 至烏孤嗣位러니 呂光 署爲冠軍大將軍하다 丁酉年 自稱西平王이러니 烏孤死 弟利鹿孤立하니라 稱河西王하다
北涼沮渠蒙遜注+[頭註]沮渠 官名이라 其先世爲匈奴左沮渠일새 蒙遜以官爲氏 殺涼王業注+[附註]建康太守段業也 丁酉年叛하야 自稱涼州牧, 建康公하다 蒙遜 以衆歸之하고 己亥年 自稱涼王이러니 至是 蒙遜殺之하니라하고 自稱涼州牧하다
○ 燕主盛하고注+[頭註]垂之少子卽位하다


융안隆安 5년(신축 401) - 연주燕主 모용희慕容熙광시光始 원년元年이고, 나라 홍시弘始 3년이고, 나라 천흥天興 4년이다.
양왕涼王 여륭呂隆신정神鼎 원년元年이고, 북량왕北涼王 저거몽손沮渠蒙遜영안永安 원년元年이다. -
정월正月무위왕武威王 독발리록고禿髮利鹿孤注+[原註]禿髮利鹿孤가 원흥元興 원년元年(402)에 죽자 아우 독발녹단禿髮傉檀이 즉위하여 스스로 남량왕南涼王이라 칭하였다.[附註]利鹿孤는 독발씨禿髮氏이니 선비족鮮卑族별종別種으로 탁발씨拓跋氏와 조상이 같다. 《진서晉書》 〈재기載記〉에 “독발리록고禿髮利鹿孤하서河西 선비족鮮卑族 사람이다. 7세조 수전壽闐태중胎中에 있을 때에 어머니가 잠을 자다가 이불 속에서 그를 낳으니, 선비족鮮卑族은 이불을 독발禿髮이라 하기 때문에 인하여 성씨姓氏로 삼았다. 손자인 독발수기능禿髮樹機能에 이르러 양주涼州 지역을 점령하였고 독발오고禿髮烏孤가 뒤를 이었는데, 여광呂光이 임명하여 관군대장군冠軍大將軍으로 삼았다. 정유년(397)에 서평왕西平王이라 자칭하였는데, 독발오고禿髮烏孤가 죽자 아우 독발리록고禿髮利鹿孤가 즉위했다.” 하였다. 하서왕河西王을 칭하였다.
북량北涼저거몽손沮渠蒙遜注+[頭註]저거沮渠관명官名이다. 그 선조가 흉노匈奴좌저거左沮渠였으므로 몽손蒙遜이 관명으로써 성씨姓氏를 삼은 것이다. 양왕涼王 단업段業注+[附註]양왕涼王 건강태수建康太守 단업段業이다. 정유년(397)에 배반하여 스스로 양주목涼州牧건강공建康公이라 칭하였다. 저거몽손沮渠蒙遜이 무리를 이끌고 귀부하였고, 기해년(399)에 스스로 양왕涼王이라 칭하였는데, 이때(401)에 저거몽손沮渠蒙遜이 그를 죽인 것이다. 을 죽이고 스스로 양주목涼州牧이라 칭하였다.
연주燕主 모용성慕容盛이 죽고 모용희慕容熙注+[頭註]모용희慕容熙모용수慕容垂의 작은 아들이다. 가 즉위하였다.



통감절요(5)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50 서울시 종로구 삼봉로81, 1332호(두산위브파빌리온)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