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5)

통감절요(5)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5)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丁未]三年이라 〈秦弘始九 魏天賜四年이라
○ 燕主高雲正始元年이요 夏主赫連勃勃注+[附註]自謂夏后氏之苗裔하야 稱大夏하니 匈奴南單于苗裔也 謂帝王繼天爲子하니 是爲徽赫 實與天連이라하고 改姓曰赫連氏라하니라龍昇元年이라
○ 是歲 燕慕容熙亡하니
魏主珪滅劉衛辰注+[頭註]劉淵之族也하니 其子勃勃 奔秦이어늘
秦主興 見而奇之하야 使鎭朔方이러니 久之 復叛秦하고 自稱大夏天王하다


의희義熙 3년(정미 407) - 나라 홍시弘始 9년이고, 나라 천사天賜 4년이다.
연주燕主(北燕) 고운高雲정시正始 원년元年이고, 하주夏主 혁련발발赫連勃勃注+[附註]혁련발발赫連勃勃이 스스로 하후씨夏后氏의 후손이라 하여 대하천왕大夏天王이라 칭하였으니, 흉노匈奴 남선우南單于의 후손이다. 말하기를 “제왕帝王은 하늘을 계승하여 아들이 되니, 이것은 그 아름다움과 밝게 빛남이 실로 하늘과 이어진 것이다.”라고 하고 유씨성劉氏姓을 고쳐 혁련씨赫連氏라 하였다. 용승龍昇 원년元年이다.
○ 이해에 나라(後燕) 모용희慕容熙가 망하였다.
예전에 있던 대국大國이 둘이고 소국小國이 넷이며 새로운 소국小國이 둘이니, 참국僭國이 모두 여덟이다. -
처음에 위주魏主 탁발규拓跋珪유위진劉衛辰注+[頭註]유위진劉衛辰유연劉淵의 종족이다. 을 멸하자, 그 아들 유발발劉勃勃(赫連勃勃)이 나라로 도망하였다.
진주秦主 요흥姚興이 그를 보고 기특하게 여겨 삭방朔方진무鎭撫하게 하였는데, 오랜 뒤에 다시 나라를 배반하고 스스로 대하천왕大夏天王이라 칭하였다.


역주
역주1 舊大國二……凡八僭國 : 예전에 있던 大國 둘은 姚興의 後秦과 拓跋珪의 北魏이고, 小國 넷은 禿髮傉檀의 南涼, 沮渠蒙遜의 北涼, 慕容超의 南燕, 李暠의 西涼이며, 새로운 小國 둘은 高雲의 北燕과 赫連勃勃의 夏이다.
역주2 劉衛辰 : 匈奴人으로 前秦의 苻堅에게 歸附하여 西單于가 되었으며, 뒤에 다시 後秦 姚萇에게 歸附하여 河西王大單于가 되었다.

통감절요(5)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50 서울시 종로구 삼봉로81, 1332호(두산위브파빌리온)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