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한 정도正道를 실천하는 사람은 타고난 성명性命의 실정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그 때문에 이어진 것을 군더더기라 여기지 아니하며 갈래 진 것을 여분餘分의 손가락으로 여기지 아니하며, 긴 것을 남는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며 짧은 것을 부족하다 여기지 않는다.
이 때문에 오리의 다리가 비록 짧지만 이어 주면 슬퍼하고 학의 다리가 길지만 자르면 슬퍼한다.
그 때문에 타고난 본성本性이 긴지라 잘라야 할 것이 아니며, 타고난 본성이 짧은지라 이어 줄 것이 아니며 근심거리로 여겨 없앨 것이 아니다.
인의를 실천하는 사람은 어찌하여 그리 근심이 많은고.
발가락의 군살은 갈라서 찢어 버리면 아파서 눈물을 흘리며 울고, 여분餘分으로 붙어 있는 손가락은 물어뜯어 떼어 버리면 아파서 소리 내어 운다.
이 두 가지는 어떤 것은 수효數爻보다 많고 어떤 것은 수효보다 부족하지만 근심거리가 됨은 마찬가지이다.
요즘 세상의 인인仁人은 근심스런 눈으로 세상의 근심을 자신의 근심으로 여기고 불인不仁한 자들은 성명의 실정을 결딴내 부귀를 탐낸다.
따라서 아무래도 인의는 인정이 아닌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