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동양고전해제집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 개요

명대(明代)의 장회체(章回體) 백화소설. 작자는 허중림(許仲琳) 혹은 육서성(陸西星)이라고도 하나 확실하지 않다. 은(殷)과 주(周)의 전쟁을 주제로 한 소설로 폭군 주왕(紂王)과 요부 달기(妲己)가 백성을 도탄에 빠뜨리자 주(周) 문왕(文王)과 무왕(武王) 그리고 강태공(姜太公)이 군사를 일으켜 정벌하는 내용이다. 그 과정에서 양쪽을 지지하는 수많은 신(神)들이 등장하여 각축을 벌인다. 결국 주가 은을 멸망시키고 태사(太師) 문중(聞仲)을 비롯한 전몰자(戰歿者)들을 신으로 봉한 후 전쟁을 마무리한다는 내용이다. 《서유기(西遊記)》와 더불어 삼교합일(三敎合一) 사상을 바탕으로 한 명대의 대표적 신마소설(神魔小說)로 유명하다.

2. 저자

(1)성명:허중림(許仲琳)(1560~1630) 또는 육서성(陸西星)(1520~1606?)
(2)자(字)·별호(別號):허중림의 별호는 종산일수(鍾山逸叟). 육서성의 자는 장경(長庚), 호는 잠허자(潛虛子), 방호외사(方壺外史) 등.
(3)출생지역:허중림은 응천부(應天府)(현 강소성(江蘇省) 남경(南京)). 육서성은 양주부(揚州府) 흥화(興化)(현 강소성(江蘇省) 태주(泰州) 흥화(興化))
(4)주요활동과 생애:허중림은 명대 중엽에 활동한 소설가로 추정되나 생애는 미상이다. 육서성은 명대의 저명한 도인(道人)으로 도교 내단학(內丹學)의 중요한 계파인 동파(東派)의 창시자이다.
(5)주요 저작:육서성의 경우 《방호외사(方壺外史)》

3. 서지사항

《봉신연의(封神演義)》의 전신은 송, 원 시기에 성립된 《무왕벌주평화(武王伐紂平話)》이다. 100회본 《봉신연의》의 성립 시기는 대체로 명 목종(穆宗) 융경(隆慶) 연간에서 명 신종(神宗) 만력(萬曆) 연간에 이르는 시기(1567~1619)로 보고 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판본은 일본 내각문고(內閣文庫)에 소장된 만력 연간의 서재양각본(舒載陽刻本)인데 이것은 21권 100회본이며 ‘무왕벌주외사(武王伐紂外史)’라는 별도의 제목이 붙어 있다.

4. 내용

은의 주왕(紂王)은 여신 여와(女媧)의 사당에 들렀다가 불경한 일을 저지르고, 이에 노한 여신은 구미호를 파견하여 은을 망하게 할 생각을 한다. 구미호는 총첩 달기(妲己)로 화하여 주왕이 사치와 향락에 빠지고 폭정을 하도록 부추긴다. 주왕에 의해 아들을 희생당한 주 문왕(周文王)은 강태공(姜太公)을 등용하여 선정을 베풀다가 죽는다. 그리고 그 아들 무왕(武王)이 8백 제후와 더불어 무도한 주왕 정벌의 기치를 든다. 이에 맞서 은에서도 충신 태사(太師) 문중(聞仲)을 중심으로 방어군이 결성되어 양측은 큰 전쟁을 벌인다. 아울러 주를 지지하는 신들의 집단인 천교(闡敎)와 은을 지지하는 신들의 집단인 절교(截敎)도 투쟁을 벌이는데 결국 은측이 패배하여 주왕과 달기는 비참한 최후를 맞고 은은 멸망하고 만다. 강태공은 전몰자들을 신으로 봉하여 전쟁을 종식시키고 무왕은 강태공을 비롯한 공신들을 제후로 봉함으로써 소설은 막을 내린다.

5. 가치와 영향

《봉신연의(封神演義)》는 《서유기(西遊記)》와 쌍벽을 이루는 명대 신마소설의 걸작으로 유불도 3교 사상과 민간신앙을 바탕으로 전개되는 광활한 상상력을 은주 왕조 교체라는 역사 현실과 결합하여 판타지의 내적 리얼리티를 더욱 탄탄하게 이룩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봉신연의》는 후대에 창작된 환상소설의 전범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상상력의 진수와 전모를 보여준 작품이라 할 것이다. 이 때문에 이 책은 현대에 이르러 문화산업 분야에서 각광받는 고전 콘텐츠가 되었다. 이미 이 책을 소재로 한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등이 제작되어 대중들로부터 큰 환영을 받은 바 있다. 우리나라에는 기록상 대체로 17, 18세기 이전에 전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6. 참고사항

(1)명언
• “연등은 정해주로 금령성모를 때려죽였다. 광성자는 주선검을 부리고 적정자는 육선검을 부리며 도행천존은 함선검을 부리고 옥정진인은 절선검을 부리자 몇 줄기 검은 기운이 하늘로 치솟더니 만선진을 뒤덮었다. 무릇 봉신대에 이름이 올라 있는 자들은 오이가 쪼개지고 채소가 잘라지는 것처럼 모두 살육 당했다. 자아는 타신편을 부려 마음대로 휘둘러댔다.[燃燈將定海珠把金靈聖母打死 廣成子祭起誅仙劍 赤精子祭起戮仙劍 道行天尊祭起陷仙劍 玉鼎眞人祭起絶仙劍 數道黑氣冲空 將萬仙陣住 凡封神臺上有名者 就如斫瓜切菜一般 俱遭殺戮 子牙祭起打神鞭 任意施爲]” 〈제84회〉
(2)색인어:봉신연의(封神演義), 허중림(許仲琳), 육서성(陸西星), 주왕(紂王), 달기(妲己), 주문왕(周文王), 주무왕(周武王), 강태공(姜太公), 절교(截敎), 천교(闡敎)
(3)참고문헌
• 封神演義(鍾佰敬 評, 江蘇古籍出版社)
• 仙佛英雄傳(허중림 저, 김장환 역, 여강출판사)
• 봉신연의(이정환 역, 솔 출판사)
• 봉신연의(손위군 역, 서울문화사)

【정재서】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23.10.3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50 서울시 종로구 삼봉로81, 1332호(두산위브파빌리온)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