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서진(西晉) 시기 육기(陸機)의 시문집이다. 육기는 《문선(文選)》에 가장 많은 작품이 수록된 문인이며 종영(鍾嶸)의 《시품(詩品)》도 그를 상품(上品)으로 분류하면서 조식(曹植)과 사령운(謝靈運)을 잇는 대시인으로 평가했다. 특히 그의 〈문부(文賦)〉는 문학 창작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서술한 최초의 이론으로 평가받는다.2. 저자
(1) 성명:육기(陸機)(261~303)3. 서지사항
《북당서초(北堂書鈔)》에 인용된 “육기 형제의 문장 백여 권[二陸之文百許卷]”이라는 서진 갈홍(葛洪)의 글로 보아 육기의 작품은 상당히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대부분 유실되었고 지금 명대(明代) 육원대(陸元大)의 번각송본(飜刻宋本) 《육사형문집(陸士衡文集)》 10권이 전해진다. 부(賦) 4권, 시 1권, 의고십이수(擬古十二首), 악부십칠수(樂府十七首) 1권, 악부(樂府) 1권, 잡저(雜著) 1권, 송(頌), 잠(箴), 찬(贊), 전(牋), 표(表), 문, 뇌(誄), 애사(哀辭) 1권, 의(議), 논(論), 비(碑) 1권으로 구성되어 있다.4. 내용
의고시를 제외하고 문학적 가치가 높은 육기의 시는 대부분 오언시(五言詩)이며 고향에 대한 향수, 자신의 처지와 생존에 대한 불안감 등을 노래한 작품이다. 대표작으로 〈부락시(赴洛詩)〉, 〈우부락도중이수(又赴洛道中二首)〉 등이 있다. 의고시로는 한말 문인고시를 모의한 〈의고시십이수〉, 한악부(漢樂府)를 모의한 〈일출동남우행(日出東南隅行)〉 등이 유명하다. 원시의 제재를 차용하면서 언어의 조탁과 수식을 가미하여 의고시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했다. 〈문부〉는 작가의 창작을 ‘물(物)-의(意)-문(文)’의 과정으로 파악하고 창작의 진행 과정을 부(賦)로 묘사했다. 창작의 시작과 전제조건, 작품의 구상과 상상력, 전개와 구성, 창작의 즐거움, 풍격과 문체, 기교의 원칙과 수식, 오류와 병폐, 이상적 미감, 창작의 변수, 창작의 고통과 작가의 재능, 영감과 창작의 관계, 문학의 효용 등의 내용을 논했다. 〈연연주(演連珠)〉는 연주체(連珠體)로 쓰인 것으로, 연주체는 문자의 수식과 구식의 통일성, 철학적 사고와 전개의 논리성을 강조하는 문체이다. 육기의 〈연연주〉 50수는 《한비자(韓非子)》 이후 연주체 창작의 최고작으로 평가받는다.5. 가치와 영향
육기 이전의 시풍이 문학의 외적인 표현력보다 작가의 개성과 격정 등 내용 방면에 주력했다면 육기는 화려하고 섬세한 수식과 대구, 기교 등 문학의 형식미 방면에서 전대의 작가들을 초월했다. 이러한 경향은 〈문부〉에서 말한 “시는 감정에서 우러나는 것으로 아름다워야 하며 부는 사물의 외형을 묘사하는 것으로 맑고 밝아야 한다.[詩緣情而綺靡, 賦體物而瀏亮]”는 문학이론의 실천이라 할 수 있다. 또 문학이론사의 시각으로 볼 때 〈문부〉의 교화를 강조하는 전통적 관념에서 벗어나 문학 고유의 속성과 특수성을 부각시킨 점, 창작을 ‘물-의-문’의 단계로 본 점, 그리고 문체론과 상상론 등에 대한 관점들은 남조(南朝) 《문심조룡(文心雕龍)》의 탄생에 큰 영향을 주었다.6. 참고사항
(1) 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