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復以父子君臣夫婦長幼朋友
로 하고 而其
으로 三皇五帝 夏殷周 漢唐宋以至
히 歷代世系
를 하고 에 始檀君 歷三國
하야 至于
히 亦爲
하니 하고 라
今予於此書
에 以誠敬二字
로 하노니 誠然後
에야 오 敬然後
에야 可以
이니 學者
아
繼繼承承
하사 이 是
과 가 시니 이 하야 하야 하야 하며 하야 이면 則吾國
이 며 吾國
이 其庶幾也
인저
我東禮義 雖
나 三韓以後
에는 이러니 하야 禮樂
이 畢擧
하고 文物
이 咸備
하니 라 여
이 책은 바로 우리나라 유학자가 저술한 것이다.
앞에는 오륜五倫을 총론으로 놓고, 다시 부자, 군신, 부부, 장유, 붕우의 도리를 다음에 열거하였으며, 태극太極이 처음 나뉨으로부터 삼황三皇‧오제五帝와 하夏‧은殷‧주周, 한漢‧당唐‧송宋을 거쳐 황조皇朝에 이르기까지 역대의 세계를 상세히 갖추어 기록하고, 우리나라에 미쳐서는 단군檀君으로부터 시작하여 삼국시대를 거쳐 우리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또한 모두 기록하였으니, 글은 비록 간략하지만 기록한 범위는 넓고 권卷은 비록 작지만 포함하고 있는 뜻은 크다.
순임금이 설契에게 명령하시되 오품五品(五倫)을 가장 중시하셨으니, 이 책에서 오륜五倫을 맨 앞에 놓은 것은 그 뜻이 크다고 할 것이다.
부모에게 효도한 뒤에야 임금에게 충성할 수 있고, 형을 공경한 뒤에라야 윗사람을 공경할 수 있을 것이니, 이것을 기준으로 살펴본다면 오륜 가운데에서 효도와 공경이 가장 우선이다.
그러나 《시경詩經》에서 문왕을 찬양하면서 “아! 끊임없이 빛내시어 경敬에 머무르셨다.”고 했으니, 경敬이란 처음과 끝을 이루고 상上과 하下에 모두 통하는 공부이다.
그러므로 《대학》의 요지는 경敬 한 글자에 있고, 《중용》의 요지는 성誠 한 글자에 있으니, 성誠과 경敬이 또한 학문을 해 나아가는 데에 마치 수레의 두 바퀴와 새의 두 날개와 같다고 하겠다.
[출전] ○ 堯舜之道 孝弟而已矣 : 원래 《맹자孟子‧고자하告子下》에 나오는 구절이다.○ 於緝熙敬止 : 《시경詩經‧대아大雅‧문왕지십文王之什‧문왕文王》에서 문왕文王이 천명天命을 받아 주周나라를 세운 일을 찬양한 시詩에 “목목穆穆(사려가 깊고 멂)한 문왕이시여 아! 끊임없이 빛내시어 경敬에 머무르셨네.[穆穆文王 於緝熙敬止]”라고 한 데서 유래했다. 이 문장은 《대학大學》에도 인용되어 있다.
이제 내가 이 책에서 성誠과 경敬 두 글자를 가지고 책의 맨 앞에 놓으니, 성誠을 이룩한 뒤에야 책은 책대로이고 나는 나대로인 병통을 면할 수 있고, 경敬을 유지한 뒤에야 삼가 체행體行하고 삼가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니, 배우는 사람들이 어찌 이를 소홀히 할 수 있겠는가!
나는 또 책 말미에 국초에 나라를 세우고 조선이라는 국호를 받는 부분에 대하여, 개연히 추모해서 세 번 반복하여 읽고 감동했노라.
끊임없이 이어서 거듭 빛내시고 여러 번 무젖어듬은 실로 선왕들께서 지극한 덕성과 깊은 은혜를 후손들에게 넉넉히 남겨주신 것이 이룬 것이니, 체통을 이어갈 군주들이 이 지극한 덕을 체행하여, 조심하고 두려워하는 태도를 지니고 성심으로 자신의 마음을 닦아 탕탕蕩蕩(공평 무사)함을 이루며, 성심으로 백성들을 사랑하여 길이 만백성들을 보호한다면 우리나라는 잘 다스려지게 될 것이며, 우리나라는 잘 다스려지게 될 것이다.
[출전] ○ 三復 : 《논어論語‧선진先進》에서 “제자 남용南容이 하루에 세 번 시경 백규장白圭章을 반복해서 읽자 공자께서 형의 딸을 그의 아내로 삼아주셨다.[南容三復白圭 孔子 以其兄之子妻之]”고 한 데서 유래했다.○ 兢兢業業 : 《시경詩經‧대아大雅‧탕지십蕩之什‧운한雲漢》에 나온다. 조심하고 두려워하여 마치 천둥 소리를 들은 듯한다.[兢兢業業 如霆如雷]○ 蕩蕩 : 군자의 마음을 표현한 것으로 《논어論語‧술이述而》에 나온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평탄하여 여유가 있고 소인은 늘 걱정스러워한다.[子曰 君子 坦蕩蕩 小人 長戚戚]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예의는 비록 기자箕子의 교화에 힘입었지만 삼한三韓 이후에는 거의 민멸되었다가, 우리 조선조에 들어와 예악이 다 거행되고 문물이 다 구비되었는데, 저자가 이 내용을 빠뜨리고 기록하지 않은 것이 애석하다.
때는 임술년壬戌年(1742년) 정월 상순에 운관芸館에 명하여 널리 인쇄해서 반포케 하고 책 머리에 서문을 쓰노라.
1
부부유별
266
2
부부유별
539
3
부부유별
142
4
부부유별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