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孫武子直解

손무자직해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武經直解凡例
무경칠서직해武經七書直解의 범례
一. 武經直解 爲初學者作하니 若失之略이면 恐未能曉하여 不若不解耳로라
1. 무경직해武經直解는 초학자를 위하여 지은 것이니, 만약 너무 소략하게 한다면 깨우치지 못하여 해석하지 않는 것만 못할까 두려워서일 뿐이다.
一. 七書次序 宋國子司業朱服校定 先孫吳而後六韜하니 亦未知何義 今姑因其舊耳로라
1. 칠서七書의 차례는 나라 국자감 학관學官(司業)인 주복朱服이 교정할 적에 《손무자孫武子》와 《오자吳子》를 먼저 하고 《육도六韜》를 뒤에 하였으니, 또한 무슨 뜻에서 이렇게 한지는 알 수 없으나, 지금 우선 그 옛것을 그대로 따른다.
一. 孫武子舊註 互有得失하니 今選其理明而辭順者하여 取之하고 姑置之耳로라
1. 《손무자孫武子》의 옛 는 서로 맞고 틀리는 것이 있었는데, 지금 그중에 이치가 분명하고 말이 순한 것을 뽑아서 취하고, 이치에 절실하지 않고 말이 어긋난 것은 우선 그대로 버렸다.
一. 孫子張賁註 論道字甚重이어늘 諸家 說得極略하고 軍爭九變錯簡處 賁皆訂正하니 今從之하노라
1. 《손자孫子》의 장분張賁 에는 도자道字하기를 매우 중시하였는데, 제가諸家에서는 매우 간략하게 말하였고, 〈군쟁軍爭〉篇과 〈구변九變〉篇의 착간錯簡된 두 곳을 장분張賁은 모두 정정하였으니, 지금 이것을 따른다.
其餘篇內一句一字之誤 並說見本條下하노라
그 나머지는 안에 한 와 한 글자의 잘못된 것을 모두 본조本條 아래에 해설하여 보였다.
一. 漢書藝文志云 吳孫子八十二篇이요 吳起四十八篇이라하나 今孫子止有十三篇하고 吳子止有六篇하니 恐是後人刪而取之
1.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는 “나라 《손자孫子》가 82편이고 《오기吳起(吳子)》가 48편이다.” 하였으나, 지금 《손자孫子》는 다만 13편만 있고 《오자吳子》는 다만 6편만 있으니, 이는 아마도 후인들이 산삭刪削하여 취한 듯하다.
篇章 只依舊日次序하고 並不改易하노라
은 다만 예전의 차례를 따르고 모두 고치거나 바꾸지 않았다.
一. 吳子以下六書 自來未見有註
1. 《오자吳子》 이하 여섯 책은 예로부터 가 있는 것을 보지 못하였다.
幼時所讀七書 並無差誤하니 凡云舊本者 皆據幼時所讀七書而言也 凡云今本者 皆指近來書肆所刊以訛傳訛者而言也
내가 어렸을 때에 읽은 무경칠서武經七書는 전혀 잘못됨이 없었으니, 무릇 구본舊本이라고 말한 것은 모두 내가 어렸을 적에 읽은 무경칠서武經七書를 근거하여 말한 것이요, 무릇 금본今本이라고 말한 것은 모두 근래 서점書店에서 간행한 것으로 잘못 전해진 것을 가리켜 말한 것이다.
一. 尉繚子 乃商鞅之學이니 儒者所不談이라
1. 《울료자尉繚子》는 바로 상앙商鞅의 학문이니, 학자들이 말하지 않는 것이다.
이나 中間 亦多有可取者하니 不以人廢言 可也니라
그러나 중간에 또한 취할 만한 것이 많이 있으니, 사람이 나쁘다고 하여 말을 버리지 않는 것이 옳을 것이다.
一. 問對中有闕誤處 皆據左傳及通鑑綱目하여 正之하노라
1. 《이위공문대李衛公問對》 가운데에 빠지고 잘못된 곳은 모두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과 《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에 근거하여 바로잡았다.
一. 三略 本太公遺書로되 而中間 亦有黃石公之說이라
1. 《삼략三略》은 본래 강태공姜太公유서遺書인데, 중간에 또한 황석공黃石公의 말이 있다.
今但一二處明之하니 餘在學者例推耳니라
지금 다만 한두 곳을 밝혔으니, 나머지는 배우는 자가 로 미루어 추측함에 달려있을 뿐이다.
一. 六韜 傳於周史하니 中間 不無傅會之說이라
1. 《육도六韜》는 나라 사관史官에게서 전해졌으니, 중간에 부회傅會(附會)한 말이 없지 않다.
已於文伐篇內辯之 其餘尙多疑似者하니 後學擇焉 可也니라
이미 〈문벌文伐〉篇 안에서 이것을 변론하였으나 그 나머지는 아직도 의심스러운 곳이 많으니, 후학들이 선택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역주
역주1 其不切於理而辭訛舛 : 와천

손무자직해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