曰夫有人民而後
에 有夫婦
하고 有夫婦而後
에 有父子
하고有父子而後
에 有兄弟
하니 一家之親
은 此三者而已矣
라自玆以往
으로 至于
히 皆本於
焉
이라 故
로 於人倫
에 爲重也
니 不可不篤
이니라
莊子曰 兄弟
는 爲手足
하고 夫婦
는 爲衣服
이니衣服破時
엔이어니와 手足斷處
엔 難可續
이니라
蘇東坡云 富不親
貧不疎
는 此
人間大丈夫
요富
進兮貧則退
는 此是人間眞小輩
니라
《안씨가훈顔氏家訓》에 말하였다. “인민人民이 있은 뒤에 부부가 있고 부부가 있은 뒤에 부자가 있고 부자가 있은 뒤에 형제가 있나니, 한 집의 친한 관계는 이 세가지뿐이다. 이로부터 나아가 구족九族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 삼친三親에 근본한다. 그러므로 인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니 돈독하게 하지 않을 수 없다.”
[출전] 《안씨가훈顔氏家訓》〈兄弟 제이第二〉에 보인다.
[해설] 이 글은 삼친三親, 곧 부부, 부자, 형제 사이를 인륜의 가장 중요한 관계로 보고, 구족九族도 여기서 근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장자가 말하였다. “형제는 수족手足이 되고 부부는 의복이 되니, 의복이 떨어졌을 때는 새 것으로 갈아 입을 수 있거니와, 수족이 잘라진 곳은 잇기가 어렵다.”
[출전] 《장자莊子》에 보이지 않는다.
[해설] 이 글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형제간의 사랑을 수족지애手足之愛라 하고, 그 정을 수족지정手足之情으로 표현하여 형제를 수족手足에 비유하는데, 이 같은 맥락에 이 글은 자칫 부부간의 정에 밀려 소홀히 하기 쉬운 형제애兄弟愛를 지적하고 있다.
소동파가 말하였다. “부유해도 가까이하지 않으며 가난해도 멀리하지 않음 이것이 바로 인간으로서의 대장부요, 부유하면 나아가고 가난해지면 멀리하는 것 이는 인간 중에 참으로 소인배小人輩이다.”
[해설]대장부大丈夫는 이미 정기편正己篇에서 《맹자》〈등문공장구滕文公章句하下이장二章〉의 언급을 들어 설명한 바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 인의仁義의 대도大道를 굽히지 않는 대장부大丈夫는, 인의仁義를 지키면서 지배권을 형성할만한 지적 소양과 덕목을 갖춘 이상적 인간형인 군자君子와 통한다. 이에 반하여 소인배小人輩 또는 소인은 인격적인 면과 사회 계층의 측면에서 모두 뒤떨어진 사람을 말한다.
이 글은 이권利權에 따라 휩쓸리지 않는 대장부를 권장하고, 그 반대의 소인배를 꼬집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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