景行錄云 人性
이 如水
하여 水一傾則不可復
이요 性一縱則不可反
이니制水
는 以堤防
하고 制性者
는 必以禮法
이니라
生嗔怒
는 皆因理不通
이라心
火
하고 只
耳邊風
하라長短
은 家家有
요은 處處同
이라하여 究竟摠成空
이니라
이 欲行
에 辭於
할새 願賜一言爲修身之美
하노이다子曰 百行之本
이爲上
이니라子張曰
닛고 子曰 天子忍之
면 國無害
하고 諸侯忍之
면 成其大
하고官吏忍之
면 進其位
하고 兄弟忍之
면 家富貴
하고夫妻忍之
면하고 朋友忍之
면不廢
하고自身忍之
면 無禍害
니라
子張曰 不忍則如何
닛고子曰 天子不忍
이면 國空虛
하고 諸侯不忍
이면 喪其軀
하고官吏不忍
이면 刑法誅
하고 兄弟不忍
이면 各分居
하고夫妻不忍
이면 令子孤
하고 朋友不忍
이면疎
하고自身不忍
이면 患不除
니라子張曰
善哉
라 難忍難忍
이여 非人不忍
이요 不忍非人
이로다
景行錄云 屈己
는 能處
하고 好勝者
는 必遇敵
이니라
惡人
이 罵善人
커든 善人
은不對
하라不對
는 心淸閑
이요 罵者
는 口熱沸
니라니라
我若
人罵
라도 佯聾不
說
하라譬如火燒空
하여 不救自然
이라 我心
은 等虛空
이어늘 摠爾
이니라
《경행록》에 말하였다. “사람의 성품은 물과 같아서 물이 한 번 기울어지면 회복할 수 없고 성품이 한 번 방종해지면 바로 돌이킬 수 없을 것이니, 물을 제어하는 것은 반드시 제방堤防으로써 하고 성품을 제어하는 것은 반드시 예법으로써 하여야 한다.”
[해설] 여기서 인간 성품이 후천적으로 잘못되었을 때 예의범절을 통해 제어해야 함을 말하고 있다.
한 때의 분함을 참으면 백일의 근심을 면한다.
[출전] 1) 《증광현문增廣賢文》에는 “忍得一時之氣면 免得百日之憂이니라”로 되어 있다.
2) 《홍루몽紅樓夢》 구회九回에 “俗語說的 忍得一時忿이면 終身無煩惱니라 : 속담에 말하기를, ‘ 한 때의 분함을 참아내면 종신토록 번뇌가 없다.’ 하였다.”
[해설] 순간의 분忿을 삭이지 못하면 훗날 오래도록 후회할 일이 생긴다는 것이다.
참을 수 있으면 우선 참고, 경계할 수 있으면 우선 경계하라. 참지 않고 경계하지 않으면 작은 일이 크게 된다.
[출전] 《증광현문增廣賢文》에는 “得忍且忍이요 得耐且耐하라 不忍不耐면 小事變大니라”로 되어 있다.
[해설] 참고 또 참을 수 있어야 하고, 경계하고 또 경계할 수 있어야지, 그렇지 않으면 작은 일이 크게 되어 일이 더욱 어렵게 된다는 말이다.
어리석고 흐린(탁한) 자가 성을 내는 것은 다 이치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마음 위에 화를 더하지 말고 다만 귓전을 스치는 바람결로 여겨라. 장점과 단점은 집집마다 있고 따뜻하고 싸늘한 것은 곳곳마다 같다. 시비是非란 본래 실상이 없어서 마침내는 모두가 다 헛것이 된다.
[해설] 이 글은 어떤 사실에 대해 절대적으로 고집하는 세태를 꼬집고, 시비是非와 장단長短에 대해 상대적으로 생각해보라고 당부한 것이다.
자장子張이 떠나고자 함에 공자孔子에게 하직을 고하면서 〈말하기를〉, “한마디 말로 몸을 닦는데 가장 아름다운 말을 말씀해 주시기를 원합니다” 하자,
공자孔子가 말하였다. “모든 행실의 근본은 참는 것이 그 으뜸이 된다”
자장子張이 말하기를, “어찌 하여 참습니까?” 하자,
공자가 말하였다. “천자가 참으면 나라에 해害가 없고, 제후가 참으면 큰 나라를 이룩하고, 벼슬아치가 참으면 그 지위가 올라가고, 형제들이 참으면 집안이 부귀해지고, 부부가 참으면 일생을 마칠 수 있고, 친구끼리 참으면 이름이 없어지지 않고, 자신이 참으면 재앙이 없다.”
[해설]공자孔子와 자장子張과의 대화에서 수신修身과 행실行實의 근본은 참는 것이며, 왜 참아야 하는지를 천자天子, 제후諸侯, 관리官吏, 형제兄弟, 부부夫婦, 붕우朋友와 자신自身까지 각각 설명하고 있다.
자장子張이 “참지 않으면 어떻습니까?” 하고 묻자, 공자孔子는 말하였다. “천자天子가 참지 않으면 나라가 공허空虛하게 되고, 제후諸侯가 참지 않으면 그 몸을 잃고, 벼슬아치가 참지 않으면 형법에 의하여 죽게 되고, 형제兄弟가 참지 않으면 각각 헤어져서 따로 살게 되고, 부부夫婦가 참지 않으면 자식을 외롭게 하고, 친구 끼리 참지 않으면 정의情意가 소원疎遠해지고, 자신自身이 참지 않으면 근심이 덜어지지 않는다.”
자장이 말하였다. “좋고도 좋으신 말씀이로다. 참는 것이 어렵군요 참는 것이 어렵군요. 사람이 아니면 참지 못할 것이요, 참지 못할 것 같으면 사람이 아닙니다.”
[해설] 전에 이어서 천자天子로부터 자신自身에 이르기까지 참지 않은 결과를 설명하고, 참지 못하면 사람이 아니라고까지 그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경행록》에 말하였다. “자기를 굽히는 자는 중요한 지위에 처할 수 있고, 이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적을 만난다.”
[출전] “好勝者 必遇敵”은 《공자가어》에 보인다.
[해설] 겸손한 사람은 요직要職에 않을 수 있고, 투쟁적인 사람은 적을 만나게 될 것임을 말하고 있다.
악한 사람이 착한 사람을 꾸짖거든 착한 사람은 모두 대꾸하지 마라. 대꾸하지 않는 사람은 마음이 맑고 한가롭고, 꾸짖는 자는 입에 불이 붙는 것처럼 뜨겁게 끓는다. 마치 사람이 하늘에 침을 뱉으면 도로 자기 몸에 떨어지는 것과 같다.
[해설] 제 얼굴에 침 뱉기에 대한 경계가 담겨 있다. 악한 사람과는 상대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내가 만약 남에게 욕설을 듣더라도 거짓으로 귀먹은 체하여 시비를 가리려 하지 마라. 비유컨대 불이 허공에서 타다가 끄지 않아도 저절로 꺼지는 것과 같다. 내 마음은 허공과 같거늘 다 너의 입술과 혀만 쉬지 않고 나불거리는 것이다.
[해설] 남에게 욕설을 들으면 귀먹은 체하라. 상대가 없으면 저절로 그치게 된다는 것을 허공의 불로 비유한 것이다.
모든 일에 인정人情을 남기면 뒷날 좋게 서로 보게 된다.
[해설] 모든 일에 따뜻한 정을 남겨두면 나중에 좋은 낯으로 서로 만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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