曰夫有人民而後
에 有夫婦
하고 有夫婦而後
에 有父子
하고有父子而後
에 有兄弟
하니 一家之親
은 此三者而已矣
라自玆以往
으로 至于
히  皆本於
焉
이라 故
로 於人倫
에 爲重也
니 不可不篤
이니라 
                        		
                        		
                        		
	                     		
			                       	
			                       	
	                     		
	                     		
		                        
                        	
                        	
                        	
                        	
                        		
                        			
                        			
			                        
			                        	莊子曰 兄弟
는 爲手足
하고 夫婦
는 爲衣服
이니衣服破時
엔이어니와 手足斷處
엔 難可續
이니라 
                        		
                        		
                        		
	                     		
			                       	
			                       	
	                     		
	                     		
		                        
                        	
                        	
                        	
                        	
                        		
                        			
                        			
			                        
			                        	蘇東坡云 富不親
貧不疎
는 此
人間大丈夫
요富
進兮貧則退
는 此是人間眞小輩
니라 
                        		
                        		
                        		
	                     		
			                       	
			                       	
	                     		
	                     		
		                        
                        	
                        	
                        	
                        	
                   			
                        	
                        	
                        	
                        	
	                       	
	                       	
	                       	
	                       	
							                       	
	                        
	                        
	                        	
	                        
	                        	
	                        
	                        	
	                        
	                        	
	                        
	                        	
	                        
	                        	
	                        
	                        
	                        
                        	
		                        
		                        
		                        
		                        
                        		
                        	
		                        
		                        
		                        
		                        	
		                        	
		                        
		                        
                        		
                        		
                        			
			                        
			                        	《안씨가훈顔氏家訓》에 말하였다. “인민人民이 있은 뒤에 부부가 있고 부부가 있은 뒤에 부자가 있고 부자가 있은 뒤에 형제가 있나니, 한 집의 친한 관계는 이 세가지뿐이다. 이로부터 나아가 구족九族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 삼친三親에 근본한다. 그러므로 인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니 돈독하게 하지 않을 수 없다.”
[출전] 《안씨가훈顔氏家訓》〈兄弟 제이第二〉에 보인다.
[해설] 이 글은 삼친三親, 곧 부부, 부자, 형제 사이를 인륜의 가장 중요한 관계로 보고, 구족九族도 여기서 근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장자가 말하였다. “형제는 수족手足이 되고 부부는 의복이 되니, 의복이 떨어졌을 때는 새 것으로 갈아 입을 수 있거니와, 수족이 잘라진 곳은 잇기가 어렵다.”
[출전] 《장자莊子》에 보이지 않는다.
[해설] 이 글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형제간의 사랑을 수족지애手足之愛라 하고, 그 정을 수족지정手足之情으로 표현하여 형제를 수족手足에 비유하는데, 이 같은 맥락에 이 글은 자칫 부부간의 정에 밀려 소홀히 하기 쉬운 형제애兄弟愛를 지적하고 있다.
			                              
                        			
                        		
                        		
	                     		
			                       	
			                       	
	                     		
		                        
                        	
		                        
		                        
		                        
		                        
                        		
                        	
		                        
		                        
		                        
		                        	
		                        	
		                        
		                        
                        		
                        		
                        			
			                        
			                        	소동파가 말하였다. “부유해도 가까이하지 않으며 가난해도 멀리하지 않음 이것이 바로 인간으로서의 대장부요, 부유하면 나아가고 가난해지면 멀리하는 것 이는 인간 중에 참으로 소인배小人輩이다.”
[해설]대장부大丈夫는 이미 정기편正己篇에서 《맹자》〈등문공장구滕文公章句하下이장二章〉의 언급을 들어 설명한 바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 인의仁義의 대도大道를 굽히지 않는 대장부大丈夫는, 인의仁義를 지키면서 지배권을 형성할만한 지적 소양과 덕목을 갖춘 이상적 인간형인 군자君子와 통한다. 이에 반하여 소인배小人輩 또는 소인은 인격적인 면과 사회 계층의 측면에서 모두 뒤떨어진 사람을 말한다.
이 글은 이권利權에 따라 휩쓸리지 않는 대장부를 권장하고, 그 반대의 소인배를 꼬집은 것이다.
			                              
                        			
                        		
                        		
	                     		
			                       	
			                       	
	                     		
		                        
                        	
                        	
                   			
                   			
                   			
	                        
	                        
	                        	
	                        
	                        
	                        
	                        
	                        
	                        
	                        
	                        
	                        
	                        
	                        	
				                        
			                        		
			                        		
			                        		
			                        		
			                        		
			                                     
	                                           	
			                                    
			                                    	
			                                    
			                                    
			                                    	1
			                                        16. 안의편
			                                        
													
													329
			                                        
			                                    
			                                 
			                        	
			                        		
			                        		
			                        		
			                        		
			                        		
			                                     
	                                           	
			                                    
			                                    	
			                                    
			                                    
			                                    	2
			                                        16. 안의편
			                                        
													
													114
			                                        
			                                    
			                                 
			                        	
			                        		
			                        		
			                        		
			                        		
			                        		
			                                     
	                                           	
			                                    
			                                    	
			                                    
			                                    
			                                    	3
			                                        16. 안의편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