周易曰 善不積
이면 不足以成
이요 惡不積
이면 不足以滅身
이어늘故
로
《주역》에 말하였다. “선을 쌓지 않으면 이름을 이룰 수 없을 것이요, 악을 쌓지 않으면 몸을 망치지 않을 수 있거늘, 소인은 자그마한 선은 유익함이 없다고 하여 행하지 않고, 자그마한 악을 해로움이 없다 하여 버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악이 쌓여 가리지 못하고 죄가 커져 풀지 못한다.”
[출전] 이 글은 《주역周易》〈繫辭傳 하下사장四章〉에 보인다. 《주역언해》에 의거할 때, 본문과 토와 해석하는 방법이 약간 다른데, 참고할 만하다.
“善不積이면 不足以成名이요 惡不積이면 不足以滅身이니 小人은 以小善으로 爲無益而弗爲也하며 以小惡을 爲无傷而弗去也니라 故로 惡積而不可掩이며 罪大而不可解니 (易曰, 何校하여 滅耳니 凶이라 하니라.) : 선한 일이 쌓이지 않으면 이름을 이룰 수 없고 악한 일이 쌓이지 않으면 몸을 망칠 수 없다. 소인은 작은 선을 보탬이 없다 하여 하지 않고 작은 악을 해됨이 없다고 하여 버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악이 쌓이면 가릴 수 없고 죄가 커지면 풀어 놓을 수 없다.” (《역易》에 말하기를, “고랑을 포로의 목에 채우고 귀를 자르니 나쁘리라” 하였다.)
* 서합噬嗑(離上震下, 화뢰서합火雷噬嗑)卦 상구효上九爻를 풀이한 것이다.
[해설] 사람은 선을 쌓아야 이름을 빛낼 수 있고, 악을 쌓으면 몸을 망칠 것이다. 인격수양이 되지 않은 소인은 작은 선이나 작은 악은 도움이나 손해가 되지 않는다고 여긴다. 따라서 악이 쌓이면 악이 커져서 가릴 수 없게 되고, 죄가 커지면 그 죄를 해결할 방법이 없음을 지적하고 있다.
서리를 밟으면 얼음이 이르나니, 신하가 그 임금을 죽이며 자식이 그 아비를 죽이는 것이 하루 아침이나 하루 저녁에 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라, 그 유래하는 것이 점진적이다.
[출전] “이상履霜하면 견빙지堅氷至하니라”는 《주역》 〈곤괘坤卦〉 초육初六의 효사爻辭이다.
[해설] 서리를 밟으면 장차 굳은 얼음이 얼 것의 조짐임을 알게 된다. 그처럼 신하가 임금을 죽이거나 자식이 그 아비를 죽이는 일도 느닷없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조짐이 있은 후 그 점진적으로 유래함을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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