益智書云 女有
하니 一
婦德
이요 二曰婦容
이요 三曰婦言
이요 四曰婦工也
니라
婦德者
는才名絶異
요 婦容者
는 不必顔色美麗
요婦言者
는 不必辯口利詞
요 婦工者
는 不必
也
니라
婦德者
는 淸貞廉節
하여 守分整齊
하고有恥
하며 動靜有法
이니 此爲婦德也
요婦容者
는 洗浣塵垢
하여 衣服鮮潔
하며 沐浴及時
하여 一身無穢
니 此爲婦容也
요婦言者
는 擇
而說
하여 不談非禮
하고然後言
하여 人不厭其言
이니 此爲婦言也
요婦工者
는 專勤紡績
하고 勿好
酒
하며 供具甘旨
하여 以奉賓客
이니 此爲婦工也
니라
此四德者
는라 하고 하니 依此而行
이면 是爲婦節
이니라
《익지서》에 말하였다. “여자에게는 네 가지 덕의 칭찬이 있으니, 첫째 부덕婦德이요, 둘째 부용婦容이요, 세째 부언婦言이요, 네째 부공婦工이다.”
[해설] 여성의 덕목 곧 부덕婦德, 부용婦容, 부언婦言, 부공婦工을 그들 본연의 역할과 관련하여 네 가지로 나누고 있다.
부덕婦德이라는 것은 반드시 재주와 이름이 뛰어남을 말하는 것은 아니요, 부용婦容이라는 것은 반드시 얼굴이 아름답고 고움을 말하는 것이 아니요, 부언婦言이라는 것은 반드시 구변口辯이 좋고 말 잘하는 것은 아니요, 부공婦工이라는 것은 반드시 손재주가 다른 사람보다 뛰어남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해설]사덕四德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표면적이거나 형식적인 것이 결코 아님을 말하고 있다.
그 부덕婦德이라는 것은 맑고 곧고 청렴하고 절개가 있어 분수를 지키고 몸 가짐을 바르게 하며, 행동거지行動擧止에 염치가 있고 동정動靜에 법도가 있는 것이니, 이것이 부덕이다.
부용婦容이라는 것은 먼지나 때를 깨끗이 빨아 옷차림을 정결하게 하며, 목욕을 제때에 하여 몸에 더러움이 없게 하는 것이니, 이것이 부용이다.
부언婦言이라는 것은 본받을 만한 것을 가려 말하며 예의에 어긋나는 말은 하지 않고, 꼭 해야 할 때가 된 뒤에 말해서 사람들이 그의 말을 싫어하지 않는 것이니, 이것이 부언이다.
부공婦工이라는 것은 오로지 길쌈을 부지런히 하고 마늘과 술을 좋아 하지 않으며, 맛있는 음식을 갖추어 손님을 받드는 것이니, 이것이 부공이다.
[해설]부덕婦德, 부용婦容, 부언婦言, 부공婦工에 대한 내용을 보다 세부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네 가지 덕은 부녀자로서 하나도 빠질 수 없는 것이다. 행하기 매우 쉽고 힘씀이 바른데 있으니, 이것에 의거하여 행한다면 이것이 부녀자로서의 범절이 된다.
[해설] 부녀자의 네 가지 덕이 행하기는 매우 쉬운 것이고 올바르게 하면 이것이 바로 그들의 예의범절이 된다는 점을 말하고 있다.
태공이 말하였다. “부인의 예절은 말 소리가 반드시 가늘어야 한다.”
[해설] 부인의 예의범절에서, 말소리가 조용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어진 부인은 남편을 귀하게 하고, 간악한 아내는 남편을 천하게 한다.
[출전] 《증광현문增廣賢文》에는 “賢婦는 令夫貴요 惡婦는 令夫敗이라 : 어진 아내는 남편을 귀하게 하고 못된 아내는 남편을 망신시킨다.”로 되어 있다.
[해설] 부인이 어질면 그 내조 덕분에 남편이 사회적으로 귀하게 되고, 부인이 간사하고 아첨스러우면 남편을 천박하게 만든다는 점을 말한 것이다.
집에 어진 아내가 있으면 그 남편이 뜻밖의 화를 만나지 않는다.
[해설] 부인이 어질어야 남편이 편안하게 자신의 일에 충실할 수 있어서 뜻하지 않은 재앙 따위는 입지 않음을 말하고 있다.
어진 부인은 육친六親을 화목하게 하고, 간악한 부인은 육친의 화목을 깨뜨린다.
[해설] 여성의 어짊의 여부與否가 온 가족의 화목을 좌우한다는 점을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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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부행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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