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孫子髓

손자수

해제 |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舊註 以視生之生으로 爲向陽하고 前死後生之生으로 爲高라하니 不容同文異解 視又作目前解하니 不如依訓하여 作相視
賈林曰 跨山無後患하고 依谷有水草라하니 不幾看作分據山谷乎
張預曰 라하니 是矣
張預曰 라하니 平易之地 未聞有利로라
鳥集者虛 하고 하니 爲將者所當知也니라
近而靜三句 相其居也 衆樹動二句 相其草木也
鳥起二句 相其鳥獸也 塵高而銳四句 相其塵也
辭卑二 相其詞令也 輕車先出七句 相其動靜也
鳥集者虛四句 相其形也 吏怒者倦三句 相其吏卒也
諄諄翕翕六句 相其將也


구주舊註에 ‘시생視生’의 ‘’을 ‘양지바른 곳을 향하는 것’이라 하고, ‘전사후생前死後生’의 ‘’을 ‘높은 곳’이라 하였으니, 똑같은 글자에 해석이 다를 수가 없는 것이요, ‘’를 또 ‘목전目前’으로 해석하였으니, 본래의 훈고訓詁에 따라 ‘살펴봄’으로 보는 것만 못하다.
가림賈林은 “에 오르면 후환이 없고 골짝에 의지하면 물과 풀이 있다.” 하였으니, 과 골짝을 나누어 점거한 것으로 봄에 가깝지 않겠는가.
장예張預가 말하기를 “은 마땅히 두 가지 일(伏兵과 간사한 첩자)이 되어야 한다.” 하였으니, 이 말이 옳다.
장예張預가 말하기를 “이 험한 곳을 버리고 평탄한 곳을 점령하는 것은 반드시 이로움이 있어서이다.” 하였는데, 평탄한 지역에 이로움이 있다는 말을 나는 듣지 못하였다.
‘적의 진영에 새가 모이는 것은 진영이 빈 것이다.’라고 하였으나, 옛사람 중에 북에다가 을 묶어놓아 북을 울리게 하고서 은밀히 도망한 자가 있었고, 혹은 ‘측백나무로 막사를 만들면 새가 내려앉지 않는다.’ 하니, 장수 된 자가 마땅히 알아야 할 바이다.
‘가까이 있으면서 조용하다.[近而靜]’ 이하의 세 는 적의 주둔지를 살펴보는 것이요, ‘여러 나무가 움직인다.[衆樹動]’ 이하의 두 초목草木을 살펴보는 것이요,
‘새가 난다.[鳥起]’ 이하의 두 는 새와 짐승을 살펴보는 것이요, ‘먼지가 높으면서 직선으로 오른다[塵高而銳]’ 이하의 네 는 먼지를 살펴보는 것이요,
‘말이 겸손하다.[辭卑]’ 이하의 두 는 적의 말[辭]을 살펴보는 것이요, ‘경무장한 전거戰車로 먼저 출동한다.[輕車先出]’ 이하의 일곱 는 적의 동정動靜을 살펴보는 것이요,
‘적의 진영에 새가 모이는 것은 진영이 빈 것이다.[鳥集者虛]’ 이하의 네 는 적의 형체를 살펴보는 것이요, ‘적의 관리가 노여워하는 것은 적이 지쳐 있는 것이다.[吏怒者倦]’ 이하의 세 는 적의 관리와 병사들을 살펴보는 것이요,
‘적장이 간곡하고 다정하다.[諄諄翕翕]’ 이하의 여섯 는 적장을 살펴보는 것이다.


역주
역주1 (誥)[詁] : 저본에는 ‘誥’로 되어있으나 文理에 따라 ‘詁’로 바로잡았다.
역주2 舊註……不幾看作分據山谷乎 : 《孫子》 본편의 “視生處高 戰隆無登”과 “平陸 處易 右背高 前死後生”에 대한 주석이다.
역주3 伏姦 當爲兩事 : 《孫子》 본편의 “此伏姦之所也”의 伏姦을 가리킨 것이다.
역주4 敵捨險爲易者 必有利 : 《孫子》 본편의 “其所居易者 利也”를 가리킨 것이다.
역주5 古人有縛羊於鼓而潛遁者 : 南宋 寧宗 때의 명장인 畢再遇(1147~1217)의 고사를 든 것이다. 畢再遇는 字가 德卿인데 지략과 용맹으로 명장이란 칭송을 들었다. 寧宗 開禧 연간에 金나라와 싸워 泗州를 탈환하고 盱眙를 안정시켰으며 楚州를 방어하였는데, 정예병인 金軍을 상대하기 위해 변화무쌍한 진격과 후퇴를 거듭하였는바, 한번은 적군이 너무 많아 상대하기가 힘들자, 군대를 퇴각시키면서 적의 추격을 우려하여, 營壘에 旗幟를 남겨두고 양을 묶어 앞발을 북 앞에 두어서 계속 북을 두드리게 하여 적이 아군의 퇴각을 알지 못하게 하였다. 《續宋編年資治通鑑 권13 宋寧宗2》
역주6 或以柏樹爲幕則鳥不集 : 출전이 분명하지 않다.
역주7 (向)[句] : 저본에는 ‘向’으로 되어있으나 文理에 따라 ‘句’로 바로잡았다.

손자수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