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六韜直解

육도직해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육도직해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原注
武車士者 選擇材技之人하여 用車以戰이니 謂之武車士
무거사武車士란 재능과 기예가 뛰어난 사람(병사)을 선발해서 전거戰車를 사용하여 싸우게 하는 것이니, 이것을 일러 ‘무거사武車士’라 한다.
武王 問太公曰
무왕武王태공太公에게 물었다.
選車士 奈何
“전차병의 선발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太公曰
태공太公이 대답하였다.
選車士之法 取年四十以下 長七尺五寸以上으로 走能逐奔馬하고 及馳而乘之하여 前後左右 上下하며 能束縛旌旗하고 力能八石弩하여 射前後左右 皆便習者
“전차병을 선발하는 방법은, 나이 40세 이하와 신장 7 5 이상으로 달리는 능력이 달아나는 말을 쫓아가고 달리는 말에 올라타서 전후좌우前後左右로 말에 오르내리고 두루 돌며, 적의 깃발을 묶어오고 힘이 8의 쇠뇌를 당길 수 있어서 전후좌우前後左右로 활을 쏨에 모두 편리하게 익힌 자를 선발하여야 합니다.
名曰 武車之士 不可不厚也니이다
이들을 이름하여 ‘무거지사武車之士’라 하니, 우대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原注
武王 問太公曰
무왕武王태공太公에게 물었다.
選簡車士之法 奈何
전차병을 선발하는 방법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太公對曰
태공太公이 대답하였다.
選簡車士之法 取其年方四十已下 身長七尺五寸以上으로 走能追逐奔馬하고 及馳而乘之하여 或前或後 或左或右 上下週迴旋轉하고 又能束縛旌旗하며 力能彀八石弩
전차병을 선발하는 방법은, 나이 40세 이하와 신장 7 5 이상인 자로 달리는 능력이 달아나는 말을 쫓아가고 달리는 말에 올라타서 전후좌우前後左右로 말에 오르내리고 두루 돌며, 또 적의 깃발을 묶어오고 힘이 8의 쇠뇌를 당길 수 있는 자를 선발해야 한다.
八石 八百斤也
8은 800이다.
射前後左右 皆便利習熟者하니 此是射前後左右便習者
전후좌우前後左右로 활을 쏨에 모두 편리하게 익힌 자는, 예컨대 나라 악백樂伯나라와 싸울 적에 왼쪽에 있는 자는 말을 쏘고 오른쪽에 있는 자는 사람을 쏘아서 양각兩角이 나오지 못하게 하였으니, 이것이 바로 전후좌우前後左右로 활 쏘는 것을 모두 편리하게 익힌 자인 것이다.
名曰 武車之士 不可不重厚也
이들을 이름하여 ‘무거지사武車之士’라 하니, 소중히 여기고 후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역주
역주1 : 周와 같다.
역주2 : 곡
역주3 楚樂伯……使角不能進 : 樂伯은 春秋時代 楚 莊王의 신하이다. 이 내용은 B.C. 597년 여름, 晉나라와 楚나라가 鄭나라를 속국으로 만들기 위해 싸운 일로, 角은 귀퉁이에서 협공함을 이른다.
《春秋左氏傳》 宣公 12년에 “楚나라 許伯이 樂伯의 兵車에 御가 되고 攝叔이 車右가 되어 晉軍에 도전하였다. 晉나라의 鮑癸가 이들을 추격하고 또 군대는 左右 양쪽[兩角]으로 펼쳐 협공하였다. 그러자 樂伯이 왼쪽으로 晉나라의 말을 쏘고 오른쪽으로 晉나라로 병사들을 향해 쏘니, 晉軍의 兩角이 가까이 오지 못하였다.”라고 보인다.

육도직해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