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人嘗云 문文至한창려韓昌黎요 詩至두자미杜子美면 古今能事畢矣라하니 予獨以爲人臣建言하여 感悟君上을 如자유子由重臣一議면 則千古絶調也라하리라
			                         
                        		
                        		
                        		
	                     		
			                       	
			                       	
	                     		
	                     		
		                        
                        	
                        	
                        	
                        	
                        		
                        			
                        			
			                        
			                        	天下
엔 有
하고 有
하니 二者
는 其
相近而難明
이니이다 
                        		
                        		
                        		
	                     		
			                       	
			                       	
	                     		
	                     		
		                        
                        	
                        	
                        	
                        	
                        		
                        			
                        			
			                        
			                        	天下之人이 知惡夫權중신臣之專하니 而世之중신重臣도 亦遂不容於其間이니이다
			                         
                        		
                        		
                        		
	                     		
			                       	
			                       	
	                     		
	                     		
		                        
                        	
                        	
                        	
                        	
                        		
                        			
                        			
			                        
			                        	夫權중신臣者는 天下不可一日而有요 而중신重臣者는 天下不可一日而無也니이다
			                         
                        		
                        		
                        		
	                     		
			                       	
			                       	
	                     		
	                     		
		                        
                        	
                        	
                        	
                        	
                        		
                        			
                        			
			                        
			                        	天下徒見其外하고 而不察其中하며 見其皆侵天子之權하고 而不察其所爲之不類니이다
			                         
                        		
                        		
                        		
	                     		
			                       	
			                       	
	                     		
	                     		
		                        
                        	
                        	
                        	
                        	
                        		
                        			
                        			
			                        
                        		
                        		
                        		
	                     		
			                       	
			                       	
	                     		
	                     		
		                        
                        	
                        	
                        	
                        	
                        		
                        			
                        			
			                        
			                        	今夫權중신臣之所爲者는 중신重臣之所切齒요 而중신重臣之所取者는 權중신臣之所不顧也니이다
			                         
                        		
                        		
                        		
	                     		
			                       	
			                       	
	                     		
	                     		
		                        
                        	
                        	
                        	
                        	
                        		
                        			
                        			
			                        
			                        	將爲權臣耶인댄 必將內悅其君之心하여 委曲聽順而無所違戾하고 外竊其生殺予奪之柄하여 黜陟天下하여 以見己之權하고 而沒其君之威惠하며 內能使其君으로 歡愛悅懌하여 無所不順而安爲之上하고 外能使其公卿대부大夫百官庶吏로 無所不歸命而爭爲之腹心하니 上愛下順이 合而爲一然後에 權臣之勢 遂成而不可拔이니이다
			                         
                        		
                        		
                        		
	                     		
			                       	
			                       	
	                     		
	                     		
		                        
                        	
                        	
                        	
                        	
                        		
                        			
                        			
			                        
                        		
                        		
                        		
	                     		
			                       	
			                       	
	                     		
	                     		
		                        
                        	
                        	
                        	
                        	
                        		
                        			
                        			
			                        
			                        	君有所爲不可
면 必爭
하고 爭之不能
이요 而其事有所必不可聽
이면 則專行而不顧
하니 待其成敗之跡著
면 則上之心
이 將釋然而自解
리니이다 
                        		
                        		
                        		
	                     		
			                       	
			                       	
	                     		
	                     		
		                        
                        	
                        	
                        	
                        	
                        		
                        			
                        			
			                        
			                        	其在朝廷之中엔 天子爲之踧然而有所畏하고 士大夫不敢安肆怠惰於其側이니이다
			                         
                        		
                        		
                        		
	                     		
			                       	
			                       	
	                     		
	                     		
		                        
                        	
                        	
                        	
                        	
                        		
                        			
                        			
			                        
			                        	爵祿慶賞
은 己得以議其可否
나 而不求以爲己之私惠
하고 은 己得以參其輕重
이나 而不求以爲己之私勢
니이다 
                        		
                        		
                        		
	                     		
			                       	
			                       	
	                     		
	                     		
		                        
                        	
                        	
                        	
                        	
                        		
                        			
                        			
			                        
			                        	要以使天子有所不可必爲
하고 而群下有所震懼
하되 而
니이다 
                        		
                        		
                        		
	                     		
			                       	
			                       	
	                     		
	                     		
		                        
                        	
                        	
                        	
                        	
                        		
                        			
                        			
			                        
			                        	何者잇가 爲중신重臣者는 不待天下之歸己하고 而爲權중신臣者도 亦無所事天子之畏己也니이다
			                         
                        		
                        		
                        		
	                     		
			                       	
			                       	
	                     		
	                     		
		                        
                        	
                        	
                        	
                        	
                        		
                        			
                        			
			                        
			                        	故로 各因其行事하여 而觀其意之所在면 則天下誰可欺者리잇가
			                         
                        		
                        		
                        		
	                     		
			                       	
			                       	
	                     		
	                     		
		                        
                        	
                        	
                        	
                        	
                        		
                        			
                        			
			                        
			                        	중신臣故曰 爲天下인댄 安可一日無중신重臣也잇가하나이다
			                         
                        		
                        		
                        		
	                     		
			                       	
			                       	
	                     		
	                     		
		                        
                        	
                        	
                        	
                        	
                        		
                        			
                        			
			                        
			                        	且今使天下而無중신重臣이면 則朝廷之事는 惟天子之所爲而無所可否니이다
			                         
                        		
                        		
                        		
	                     		
			                       	
			                       	
	                     		
	                     		
		                        
                        	
                        	
                        	
                        	
                        		
                        			
                        			
			                        
			                        	雖天子有納諫之明이나 而百官畏懼戰慄하니 無平昔尊重之勢면 誰肯觸忌諱冒罪戾하여 而爲天下言者리잇가
			                         
                        		
                        		
                        		
	                     		
			                       	
			                       	
	                     		
	                     		
		                        
                        	
                        	
                        	
                        	
                        		
                        			
                        			
			                        
			                        	惟其小小得失之際엔 乃敢上章讙譁而無所憚하고 至於國之大事 安危存亡之所繫하여는 則將卷舌而去하니 誰敢發而受其禍리잇가
			                         
                        		
                        		
                        		
	                     		
			                       	
			                       	
	                     		
	                     		
		                        
                        	
                        	
                        	
                        	
                        		
                        			
                        			
			                        
                        		
                        		
                        		
	                     		
			                       	
			                       	
	                     		
	                     		
		                        
                        	
                        	
                        	
                        	
                        		
                        			
                        			
			                        
                        		
                        		
                        		
	                     		
			                       	
			                       	
	                     		
	                     		
		                        
                        	
                        	
                        	
                        	
                        		
                        			
                        			
			                        
			                        	後世之君은 徒見天下之權중신臣의 出入唯唯하여 以爲有禮하고 而不知此乃所以潛潰其國하며 徒見天下之중신重臣의 剛毅果敢하여 喜逆其意면 則以爲不遜하고 而不知其有社稷之慮니이다
			                         
                        		
                        		
                        		
	                     		
			                       	
			                       	
	                     		
	                     		
		                        
                        	
                        	
                        	
                        	
                        		
                        			
                        			
			                        
                        		
                        		
                        		
	                     		
			                       	
			                       	
	                     		
	                     		
		                        
                        	
                        	
                        	
                        	
                        		
                        			
                        			
			                        
                        		
                        		
                        		
	                     		
			                       	
			                       	
	                     		
	                     		
		                        
                        	
                        	
                        	
                        	
                        		
                        			
                        			
			                        
                        		
                        		
                        		
	                     		
			                       	
			                       	
	                     		
	                     		
		                        
                        	
                        	
                        	
                        	
                        		
                        			
                        			
			                        
			                        	當此之時에 苟有중신重臣이 出身而當之하여 擁護太子하고 以待上意之少解하여 徐發其所蔽而開其所怒면 則其父子之際 尙可得而全也리니이다
			                         
                        		
                        		
                        		
	                     		
			                       	
			                       	
	                     		
	                     		
		                        
                        	
                        	
                        	
                        	
                        		
                        			
                        			
			                        
                        		
                        		
                        		
	                     		
			                       	
			                       	
	                     		
	                     		
		                        
                        	
                        	
                        	
                        	
                        		
                        			
                        			
			                        
                        		
                        		
                        		
	                     		
			                       	
			                       	
	                     		
	                     		
		                        
                        	
                        	
                        	
                        	
                        		
                        			
                        			
			                        
			                        	중신臣愚以爲 凡爲天下인댄 宜有以養其중신重臣之威하여 使天下百官으로 有所畏忌하고 而緩急之間에 能有所堅忍持중신重而不可奪者니이다
			                         
                        		
                        		
                        		
	                     		
			                       	
			                       	
	                     		
	                     		
		                        
                        	
                        	
                        	
                        	
                        		
                        			
                        			
			                        
			                        	竊觀方今四海無變이니 非常之事는 宜其息而不作이니이다
			                         
                        		
                        		
                        		
	                     		
			                       	
			                       	
	                     		
	                     		
		                        
                        	
                        	
                        	
                        	
                        		
                        			
                        			
			                        
			                        	然이나 及今日而慮之면 則可以無異日之患이리니이다
			                         
                        		
                        		
                        		
	                     		
			                       	
			                       	
	                     		
	                     		
		                        
                        	
                        	
                        	
                        	
                        		
                        			
                        			
			                        
			                        	不然者면 誰能知其果無有也하여 而不爲之計哉리잇가
			                         
                        		
                        		
                        		
	                     		
			                       	
			                       	
	                     		
	                     		
		                        
                        	
                        	
                        	
                        	
                        		
                        			
                        			
			                        
			                        	抑臣聞之컨대 今世之弊는 在於法禁太密이라하나이다
			                         
                        		
                        		
                        		
	                     		
			                       	
			                       	
	                     		
	                     		
		                        
                        	
                        	
                        	
                        	
                        		
                        			
                        			
			                        
			                        	一擧足을 不如律令이면 法吏且以爲言하고 而不問其意之所屬이니이다
			                         
                        		
                        		
                        		
	                     		
			                       	
			                       	
	                     		
	                     		
		                        
                        	
                        	
                        	
                        	
                        		
                        			
                        			
			                        
			                        	是以로 雖天子之大臣이나 亦安敢有所爲於法律之外하여 以安天下之大事리잇가
			                         
                        		
                        		
                        		
	                     		
			                       	
			                       	
	                     		
	                     		
		                        
                        	
                        	
                        	
                        	
                        		
                        			
                        			
			                        
			                        	故로 爲天子之計는 莫若少寬其法하여 使大臣으로 得有所守하여 而不爲法之所奪이니이다
			                         
                        		
                        		
                        		
	                     		
			                       	
			                       	
	                     		
	                     		
		                        
                        	
                        	
                        	
                        	
                        		
                        			
                        			
			                        
			                        	昔신도가申屠嘉爲승상丞相엔 至召天子之倖臣등통鄧通하여 立之堂下而詰責其過니이다
			                         
                        		
                        		
                        		
	                     		
			                       	
			                       	
	                     		
	                     		
		                        
                        	
                        	
                        	
                        	
                        		
                        			
                        			
			                        
			                        	是時에 등통通幾至於死而不救하며 天子知之하고 亦不以爲怪니이다
			                         
                        		
                        		
                        		
	                     		
			                       	
			                       	
	                     		
	                     		
		                        
                        	
                        	
                        	
                        	
                        		
                        			
                        			
			                        
                        		
                        		
                        		
	                     		
			                       	
			                       	
	                     		
	                     		
		                        
                        	
                        	
                        	
                        	
                        		
                        			
                        			
			                        
                        		
                        		
                        		
	                     		
			                       	
			                       	
	                     		
	                     		
		                        
                        	
                        	
                        	
                        	
                   			
                        	
                        	
                        	
                        	
	                       	
	                       	
	                       	
	                       	
							                       	
	                        
	                        
	                        	
	                        
	                        	
	                        
	                        	
	                        
	                        	
	                        
	                        	
	                        
	                        	
	                        
	                        	
	                        
	                        	
	                        
	                        	
	                        
	                        	
	                        
	                        	
	                        
	                        	
	                        
	                        	
	                        
	                        	
	                        
	                        	
	                        
	                        	
	                        
	                        	
	                        
	                        	
	                        
	                        	
	                        
	                        	
	                        
	                        	
	                        
	                        	
	                        
	                        	
	                        
	                        	
	                        
	                        	
	                        
	                        	
	                        
	                        	
	                        
	                        	
	                        
	                        	
	                        
	                        	
	                        
	                        	
	                        
	                        	
	                        
	                        	
	                        
	                        	
	                        
	                        	
	                        
	                        	
	                        
	                        	
	                        
	                        	
	                        
	                        	
	                        
	                        	
	                        
	                        	
	                        
	                        	
	                        
	                        	
	                        
	                        	
	                        
	                        	
	                        
	                        	
	                        
	                        	
	                        
	                        	
	                        
	                        	
	                        
	                        	
	                        
	                        	
	                        
	                        	
	                        
	                        	
	                        
	                        	
	                        
	                        	
	                        
	                        	
	                        
	                        	
	                        
	                        	
	                        
	                        	
	                        
	                        	
	                        
	                        	
	                        
	                        	
	                        
	                        	
	                        
	                        	
	                        
	                        	
	                        
	                        	
	                        
	                        	
	                        
	                        	
	                        
	                        	
	                        
	                        	
	                        
	                        	
	                        
	                        	
	                        
	                        	
	                        
	                        	
	                        
	                        	
	                        
	                        	
	                        
	                        	
	                        
	                        	
	                        
	                        	
	                        
	                        	
	                        
	                        	
	                        
	                        	
	                        
	                        	
	                        
	                        	
	                        
	                        
	                        
                        	
		                        
		                        
		                        
		                        
                        		
                        	
		                        
		                        
		                        
		                        	
		                        	
		                        
		                        
                        		
                        		
                        			
			                             
                        			
                        		
                        		
	                     		
			                       	
			                       	
	                     		
		                        
                        	
		                        
		                        
		                        
		                        
                        		
                        	
		                        
		                        
		                        
		                        	
		                        	
		                        
		                        
                        		
                        		
                        			
			                             
                        			
                        		
                        		
	                     		
			                       	
			                       	
	                     		
		                        
                        	
		                        
		                        
		                        
		                        
                        		
                        	
		                        
		                        
		                        
		                        	
		                        	
		                        
		                        
                        		
                        		
                        			
			                        
			                        	옛사람이 일찍이 말하기를 “문文은 한창려韓昌黎(韓愈)의 경지에 이르고, 시詩는 두자미杜子美(杜甫)의 경지에 이르면 고금古今의 능사能事가 다한 것이다.”라고 하였는데, 나만은 ‘신하가 건언建言하여 군상君上를 감오感悟시키기를 자유子由의 ‘중신일의重臣一議’와 같이 한다면 천고千古의 절조絶調다.‘라고 여긴다.
			                              
                        			
                        		
                        		
	                     		
			                       	
			                       	
	                     		
		                        
                        	
		                        
		                        
		                        
		                        
                        		
                        	
		                        
		                        
		                        
		                        	
		                        	
		                        
		                        
                        		
                        		
                        			
			                        
			                        	천하天下에는 권신權臣이란 것이 있고 중신重臣이란 것이 있는데, 두 가지는 그 자취가 워낙 서로 비슷해서 밝게 분별하기 어렵습니다.
			                              
                        			
                        		
                        		
	                     		
			                       	
			                       	
	                     		
		                        
                        	
		                        
		                        
		                        
		                        
                        		
                        	
		                        
		                        
		                        
		                        	
		                        	
		                        
		                        
                        		
                        		
                        			
			                        
			                        	온 천하 사람들이 권신權臣의 전횡專橫을 미워할 줄 아는데, 세상의 중신重臣 또한 그 사이에 용납되지 못합니다.
			                              
                        			
                        		
                        		
	                     		
			                       	
			                       	
	                     		
		                        
                        	
		                        
		                        
		                        
		                        
                        		
                        	
		                        
		                        
		                        
		                        	
		                        	
		                        
		                        
                        		
                        		
                        			
			                        
			                        	권신權臣이란 것은 천하에 하루도 있어서는 안 될 존재이고, 중신重臣이란 것은 천하에 하루도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천하 사람들은 〈권신權臣과 중신重臣에 대하여〉 한갓 겉으로 드러난 표면만 보고 속에 가진 사상은 살피지 않으며, 그들이 모두 천자天子의 권한을 침범하는 것만 보고 그들이 하는 일은 살피지 않습니다.
			                              
                        			
                        		
                        		
	                     		
			                       	
			                       	
	                     		
		                        
                        	
		                        
		                        
		                        
		                        
                        		
                        	
		                        
		                        
		                        
		                        	
		                        	
		                        
		                        
                        		
                        		
                        			
			                        
			                        	이러므로 싸잡아서 미워하고 좋아하지 않으니, 이 또한 너무 지나친 판단입니다.
			                              
                        			
                        		
                        		
	                     		
			                       	
			                       	
	                     		
		                        
                        	
		                        
		                        
		                        
		                        
                        		
                        	
		                        
		                        
		                        
		                        	
		                        	
		                        
		                        
                        		
                        		
                        			
			                        
			                        	지금 권신權臣이 하는 일은 중신重臣이 이를 갈 정도로 싫어하는 바요, 중신重臣이 취하는 일은 권신權臣이 돌아보지 않는 바입니다.
			                              
                        			
                        		
                        		
	                     		
			                       	
			                       	
	                     		
		                        
                        	
		                        
		                        
		                        
		                        
                        		
                        	
		                        
		                        
		                        
		                        	
		                        	
		                        
		                        
                        		
                        		
                        			
			                        
			                        	장차 권신權臣이 되려고 하면 반드시 안으로는 임금의 마음을 기쁘게 하기 위하여 고분고분 순종하고 거역하지 않으며, 밖으로는 그 생살여탈生殺予奪의 권병權柄을 슬며시 훔쳐서 천하 사람들을 퇴출시키고 승진시킴으로써 자기의 권세를 나타내고 임금의 위엄과 은혜를 매몰시키며, 안으로는 능히 그 임금으로 하여금 즐겁고 기뻐하여 순탄하고 편안한 것을 으뜸으로 삼지 않는 바가 없게 하고, 밖으로는 능히 그 공경公卿, 대부大夫, 백관百官, 서리庶吏로 하여금 귀순하여 앞다투어 심복心腹이 되지 않는 바가 없게 하니, 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서 순종하는 것이 합하여 하나가 된 뒤에야 권신權臣의 형세가 드디어 이루어져서 뽑을 수 없는 것입니다.
			                              
                        			
                        		
                        		
	                     		
			                       	
			                       	
	                     		
		                        
                        	
		                        
		                        
		                        
		                        
                        		
                        	
		                        
		                        
		                        
		                        	
		                        	
		                        
		                        
                        		
                        		
                        			
			                             
                        			
                        		
                        		
	                     		
			                       	
			                       	
	                     		
		                        
                        	
		                        
		                        
		                        
		                        
                        		
                        	
		                        
		                        
		                        
		                        	
		                        	
		                        
		                        
                        		
                        		
                        			
			                        
			                        	임금이 하는 일이 옳지 못하면 반드시 간쟁諫諍을 하며, 간쟁을 해도 되지 않고 그 일이 꼭 들어줄 수 없는 것이라면 고려하지 않고 마음대로 처리하니, 그 일의 결과에 따른 성패成敗의 자취가 나타날 때에 가면 임금의 마음이 장차 시원스럽게 스스로 풀릴 것입니다.
			                              
                        			
                        		
                        		
	                     		
			                       	
			                       	
	                     		
		                        
                        	
		                        
		                        
		                        
		                        
                        		
                        	
		                        
		                        
		                        
		                        	
		                        	
		                        
		                        
                        		
                        		
                        			
			                        
			                        	그가 조정朝廷 안에 있을 때에는 천자天子는 그를 두려워하고 사대부士大夫는 감히 그의 곁에서 안일하거나 게으름을 피우지 못합니다.
			                              
                        			
                        		
                        		
	                     		
			                       	
			                       	
	                     		
		                        
                        	
		                        
		                        
		                        
		                        
                        		
                        	
		                        
		                        
		                        
		                        	
		                        	
		                        
		                        
                        		
                        		
                        			
			                        
			                        	작록爵祿과 경상慶賞에 대해서는 자기가 그 가부를 의논하되 그것을 자기의 사적 은혜로 삼지는 아니하고, 도거刀鋸와 부월斧鉞에 대해서는 자기가 그 경중을 참작해서 정하되 그것을 자기의 사적인 세력으로 삼지는 아니합니다.
			                              
                        			
                        		
                        		
	                     		
			                       	
			                       	
	                     		
		                        
                        	
		                        
		                        
		                        
		                        
                        		
                        	
		                        
		                        
		                        
		                        	
		                        	
		                        
		                        
                        		
                        		
                        			
			                        
			                        	요는 천자天子에게는 꼭 해서는 안 될 바가 있게 하고, 군하群下에게는 두려워 떨게 할 바가 있게 하면서 자기는 그 이익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중신重臣이 된 이는 천하 사람들이 자기에게 돌아오는 것을 기대하지 않고, 권신權臣이 된 이도 천자天子가 자기를 두려워할 것을 일삼는 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각각 그들이 행하는 일에 따라 그들 뜻의 소재를 관찰하면 천하에 누가 속일 수 있겠습니까?
			                              
                        			
                        		
                        		
	                     		
			                       	
			                       	
	                     		
		                        
                        	
		                        
		                        
		                        
		                        
                        		
                        	
		                        
		                        
		                        
		                        	
		                        	
		                        
		                        
                        		
                        		
                        			
			                        
			                        	신臣이 그래서 말씀드리기를 “천하를 다스리려고 할진댄 어찌 하루도 중신重臣이 없을 수 있겠습니까.”라고 한 것입니다.
			                              
                        			
                        		
                        		
	                     		
			                       	
			                       	
	                     		
		                        
                        	
		                        
		                        
		                        
		                        
                        		
                        	
		                        
		                        
		                        
		                        	
		                        	
		                        
		                        
                        		
                        		
                        			
			                        
			                        	또 지금 가사 천하에 중신重臣이 없다면 조정朝廷의 일은 오직 천자天子가 하는 바여서 가부를 따질 사람이 없습니다.
			                              
                        			
                        		
                        		
	                     		
			                       	
			                       	
	                     		
		                        
                        	
		                        
		                        
		                        
		                        
                        		
                        	
		                        
		                        
		                        
		                        	
		                        	
		                        
		                        
                        		
                        		
                        			
			                        
			                        	비록 천자天子에게 간언을 받아들일 밝은 지혜가 있다 하더라도 백관百官이 두려워서 벌벌 떨기 마련이니, 평소 존중尊重하는 형세가 없다면 누가 기휘忌諱를 범해 죄려罪戾를 받으면서 천하를 위하여 말할 자가 있겠습니까?
			                              
                        			
                        		
                        		
	                     		
			                       	
			                       	
	                     		
		                        
                        	
		                        
		                        
		                        
		                        
                        		
                        	
		                        
		                        
		                        
		                        	
		                        	
		                        
		                        
                        		
                        		
                        			
			                        
			                        	소소한 득실관계가 있을 때에는 감히 소장을 올려 시끄럽게 하되 꺼리는 바가 없고, 국가대사의 안위安危와 존망存亡이 매인 바에 대해서는 장차 입을 다물고 갈 작정이니, 누가 감히 발설하여 그 화禍를 받겠습니까?
			                              
                        			
                        		
                        		
	                     		
			                       	
			                       	
	                     		
		                        
                        	
		                        
		                        
		                        
		                        
                        		
                        	
		                        
		                        
		                        
		                        	
		                        	
		                        
		                        
                        		
                        		
                        			
			                             
                        			
                        		
                        		
	                     		
			                       	
			                       	
	                     		
		                        
                        	
		                        
		                        
		                        
		                        
                        		
                        	
		                        
		                        
		                        
		                        	
		                        	
		                        
		                        
                        		
                        		
                        			
			                             
                        			
                        		
                        		
	                     		
			                       	
			                       	
	                     		
		                        
                        	
		                        
		                        
		                        
		                        
                        		
                        	
		                        
		                        
		                        
		                        	
		                        	
		                        
		                        
                        		
                        		
                        			
			                        
			                        	후세의 군주는 한갓 천하의 권신權臣이 드나들면서 “예예” 하고 순종하는 것만 보고서 예의범절이 있다고 여기고, 이것이 바로 나라를 몰래 파괴하는 것임은 알지 못하며, 한갓 천하 중신重臣이 강의剛毅하고 과감果敢하여 군주의 뜻을 거역하기를 좋아하는 것만 보고서 불손하다고 여기고, 그에게 사직社稷에 대한 염려가 있다는 것은 모릅니다.
			                              
                        			
                        		
                        		
	                     		
			                       	
			                       	
	                     		
		                        
                        	
		                        
		                        
		                        
		                        
                        		
                        	
		                        
		                        
		                        
		                        	
		                        	
		                        
		                        
                        		
                        		
                        			
			                        
			                        	이 두 가지는 마음에 혼란을 주므로 그 사邪와 정正을 잘 변별할 수 없습니다.
			                              
                        			
                        		
                        		
	                     		
			                       	
			                       	
	                     		
		                        
                        	
		                        
		                        
		                        
		                        
                        		
                        	
		                        
		                        
		                        
		                        	
		                        	
		                        
		                        
                        		
                        		
                        			
			                        
			                        	이러므로 상란喪亂이 서로 계속 이어지는데도 그것을 깨닫지 못하니, 얼마나 상심하게 하는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옛날에 위태자衛太子가 군사를 모아 강충江充을 베어 죽이니, 한漢 무제武帝가 진노震怒하여 군대를 풀어 경사京師를 공격하되 승상丞相과 태자太子가 서로 교전交戰하게 하였고, 태자太子가 패전하여 도주하니, 또한 천하의 군대로 하여금 태자太子가 간 곳을 끝까지 추적하여 그의 족적足迹(勢力)을 소멸하게 하였습니다.
			                              
                        			
                        		
                        		
	                     		
			                       	
			                       	
	                     		
		                        
                        	
		                        
		                        
		                        
		                        
                        		
                        	
		                        
		                        
		                        
		                        	
		                        	
		                        
		                        
                        		
                        		
                        			
			                        
			                        	이때에 만일 중신重臣이 있어, 나아가 그 일을 담당하고 나서서 태자太子를 옹호하고 무제武帝의 화가 조금 풀리기를 기다려서, 서서히 가려진 바를 벗기고 노기怒氣를 해소시켰다면 그 부자의 사이가 오히려 온전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천하 사람들은 모두 그것을 잘 알고 있으나 감히 말하지 않았습니다.
			                              
                        			
                        		
                        		
	                     		
			                       	
			                       	
	                     		
		                        
                        	
		                        
		                        
		                        
		                        
                        		
                        	
		                        
		                        
		                        
		                        	
		                        	
		                        
		                        
                        		
                        		
                        			
			                        
			                        	신臣의 어리석은 생각으로는 ‘무릇 천하를 다스리려고 한다면, 마땅히 중신重臣의 위엄을 길러서 천하의 백관百官으로 하여금 두려워하고 꺼리는 바가 있게 하고, 위급할 때에 능히 굳게 인내하고 몸가짐을 진중히 하여 〈그 뜻을〉 빼앗을 수 없는 자가 있게 해야 된다.’고 여깁니다.
			                              
                        			
                        		
                        		
	                     		
			                       	
			                       	
	                     		
		                        
                        	
		                        
		                        
		                        
		                        
                        		
                        	
		                        
		                        
		                        
		                        	
		                        	
		                        
		                        
                        		
                        		
                        			
			                        
			                        	가만히 살펴보건대, 현재 사해四海에 변란이 없으니 비상사태는 응당 지식止息되어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을 당해서 〈심각하게〉 염려하면 후일의 화환禍患을 반드시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화환이 과연 없을 것을 누가 잘 알아서 계책을 세우지 않으리까?
			                              
                        			
                        		
                        		
	                     		
			                       	
			                       	
	                     		
		                        
                        	
		                        
		                        
		                        
		                        
                        		
                        	
		                        
		                        
		                        
		                        	
		                        	
		                        
		                        
                        		
                        		
                        			
			                        
			                        	또한 신臣이 듣건대 “지금 세상의 폐단은 법금法禁이 너무 엄격함에 있다.”고 합니다.
			                              
                        			
                        		
                        		
	                     		
			                       	
			                       	
	                     		
		                        
                        	
		                        
		                        
		                        
		                        
                        		
                        	
		                        
		                        
		                        
		                        	
		                        	
		                        
		                        
                        		
                        		
                        			
			                        
			                        	한 번 발을 옮기는 것을 율령律令처럼 하지 않으면 법리法吏가 또한 문제로 삼고 그 의도가 어떠한가는 묻지 않습니다.
			                              
                        			
                        		
                        		
	                     		
			                       	
			                       	
	                     		
		                        
                        	
		                        
		                        
		                        
		                        
                        		
                        	
		                        
		                        
		                        
		                        	
		                        	
		                        
		                        
                        		
                        		
                        			
			                        
			                        	이러므로 비록 천자天子의 대신大臣이라도 어떻게 감히 법률法律 밖에 하는 바가 있어서 천하의 대사를 안정시킬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천자天子를 위하는 계책으로는 그 법을 조금 완화하여 대신大臣으로 하여금 지키는 바가 있어서 법에 빼앗기는 바가 되지 않게 하는 것만 한 것이 없습니다.
			                              
                        			
                        		
                        		
	                     		
			                       	
			                       	
	                     		
		                        
                        	
		                        
		                        
		                        
		                        
                        		
                        	
		                        
		                        
		                        
		                        	
		                        	
		                        
		                        
                        		
                        		
                        			
			                        
			                        	옛날 신도가申屠嘉가 승상丞相이 되었을 때에는 천자天子의 행신倖臣인 등통鄧通을 불러 당하堂下에 세워놓고 그의 과실을 힐책詰責하기까지 하였습니다.
			                              
                        			
                        		
                        		
	                     		
			                       	
			                       	
	                     		
		                        
                        	
		                        
		                        
		                        
		                        
                        		
                        	
		                        
		                        
		                        
		                        	
		                        	
		                        
		                        
                        		
                        		
                        			
			                        
			                        	이때에 등통鄧通은 거의 죽음에 이르러 구제되지 못할 지경이었으며, 천자天子도 그것을 알고 또한 괴이하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신도가申屠嘉는 또한 끝내 한대漢代의 권신權臣이 아니었습니다.
			                              
                        			
                        		
                        		
	                     		
			                       	
			                       	
	                     		
		                        
                        	
		                        
		                        
		                        
		                        
                        		
                        	
		                        
		                        
		                        
		                        	
		                        	
		                        
		                        
                        		
                        		
                        			
			                        
			                        	이것으로 본다면 중신重臣이 어찌 천하에 손해되는 존재이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