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凡物之所以存은 乃反其形이요 功之所以尅은 乃反其名이니
			                         
                        		
                        		
                        		
	                     		
			                       	
			                       	
	                     		
	                     		
		                        
                        	
                        	
                        	
                        	
                        		
                        			
                        			
			                        
			                        	夫存者는 不以存爲存이니 以其不忘亡也요 安者는 不以安爲安이니 以其不忘危也라
			                         
                        		
                        		
                        		
	                     		
			                       	
			                       	
	                     		
	                     		
		                        
                        	
                        	
                        	
                        	
                        		
                        			
                        			
			                        
                        		
                        		
                        		
	                     		
			                       	
			                       	
	                     		
	                     		
		                        
                        	
                        	
                        	
                        	
                        		
                        			
                        			
			                        
                        		
                        		
                        		
	                     		
			                       	
			                       	
	                     		
	                     		
		                        
                        	
                        	
                        	
                        	
                        		
                        			
                        			
			                        
			                        	安者는 實安이로되 而曰 非安之所安이요 存者는 實存이로되 而曰 非存之所存이요
			                         
                        		
                        		
                        		
	                     		
			                       	
			                       	
	                     		
	                     		
		                        
                        	
                        	
                        	
                        	
                        		
                        			
                        			
			                        
			                        	侯王
은 實尊
이로되 而曰 非尊之所爲
요 天地
는 實大
로되 而曰 非大之所能
이요 聖功
은 實存
이로되 而曰 
이요 仁德
은 實著
이로되 而曰 
이라 
                        		
                        		
                        		
	                     		
			                       	
			                       	
	                     		
	                     		
		                        
                        	
                        	
                        	
                        	
                        		
                        			
                        			
			                        
                        		
                        		
                        		
	                     		
			                       	
			                       	
	                     		
	                     		
		                        
                        	
                        	
                        	
                        	
                        		
                        			
                        			
			                        
			                        	4.2 夫欲定物之本者는 則雖近이나 而必自遠으로 以證其始하며
			                         
                        		
                        		
                        		
	                     		
			                       	
			                       	
	                     		
	                     		
		                        
                        	
                        	
                        	
                        	
                        		
                        			
                        			
			                        
			                        	欲明物之所由者는 則雖顯이나 而必自幽로 以敍其本이라
			                         
                        		
                        		
                        		
	                     		
			                       	
			                       	
	                     		
	                     		
		                        
                        	
                        	
                        	
                        	
                        		
                        			
                        			
			                        
			                        	故取天地之外하여 以明形骸之內하고 明侯王孤寡之義하여 而從道一以宣其始라
			                         
                        		
                        		
                        		
	                     		
			                       	
			                       	
	                     		
	                     		
		                        
                        	
                        	
                        	
                        	
                        		
                        			
                        			
			                        
			                        	故使察近而不及流統之原者는 莫不誕其言以爲虛焉하니라
			                         
                        		
                        		
                        		
	                     		
			                       	
			                       	
	                     		
	                     		
		                        
                        	
                        	
                        	
                        	
                        		
                        			
                        			
			                        
			                        	是以로 云云者는 各申其說하니 人美其亂하여 或迂其言하고 或譏其論하니
			                         
                        		
                        		
                        		
	                     		
			                       	
			                       	
	                     		
	                     		
		                        
                        	
                        	
                        	
                        	
                        		
                        			
                        			
			                        
                        		
                        		
                        		
	                     		
			                       	
			                       	
	                     		
	                     		
		                        
                        	
                        	
                        	
                        	
                   			
                        	
                        	
                        	
                        	
	                       	
	                       	
	                       	
	                       	
							                       	
	                        
	                        
	                        	
	                        
	                        	
	                        		
	                        	
	                        
	                        	
	                        
	                        	
	                        		
	                        	
	                        
	                        	
	                        
	                        	
	                        		
	                        	
	                        
	                        	
	                        
	                        	
	                        		
	                        	
	                        
	                        	
	                        
	                        	
	                        		
	                        	
	                        
	                        	
	                        
	                        	
	                        		
	                        	
	                        
	                        	
	                        
	                        	
	                        		
	                        	
	                        
	                        	
	                        
	                        	
	                        		
	                        	
	                        
	                        	
	                        
	                        	
	                        		
	                        	
	                        
	                        	
	                        
	                        	
	                        		
	                        	
	                        
	                        	
	                        
	                        	
	                        		
	                        	
	                        
	                        	
	                        
	                        	
	                        		
	                        	
	                        
	                        	
	                        
	                        	
	                        		
	                        	
	                        
	                        
	                        
                        	
		                        
		                        
		                        
		                        
                        		
                        	
		                        
		                        
		                        
		                        	
		                        	
		                        
		                        
                        		
                        		
                        			
			                        
			                        	사물이 보존되는 원인은 곧 그것의 드러남과 상반되고, 공이 완성되는 원인은 그것의 이름과 상반된다.
			                              
                        			
                        		
                        		
	                     		
			                       	
			                       	
	                     		
		                        
                        	
		                        
		                        
		                        
		                        
                        		
                        	
		                        
		                        
		                        
		                        	
		                        	
		                        
		                        
                        		
                        		
                        			
			                        
			                        	보존되는 자는 보존됨을 보존됨으로 여기지 않으니 망함을 잊지 않기 때문이고, 편안한 자는 편안함을 편안함으로 여기지 않으니 위태로움을 잊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보존됨을 지키는 자는 망하고, 망함을 잊지 않는 자는 보존되며, 자신의 지위를 편안하다고 여기는 자는 위태롭고, 위태로움을 잊지 않는 자는 편안하다.
			                              
                        			
                        		
                        		
	                     		
			                       	
			                       	
	                     		
		                        
                        	
		                        
		                        
		                        
		                        
                        		
                        	
		                        
		                        
		                        
		                        	
		                        	
		                        
		                        
                        		
                        		
                        			
			                        
			                        	힘을 잘 쓰는 자가 가을 털을 들고 잘 듣는 자가 천둥소리를 들으니, 이것은 도道가 드러나는 것과는 상반되는 것이다.
			                              
                        			
                        		
                        		
	                     		
			                       	
			                       	
	                     		
		                        
                        	
		                        
		                        
		                        
		                        
                        		
                        	
		                        
		                        
		                        
		                        	
		                        	
		                        
		                        
                        		
                        		
                        			
			                        
			                        	편안한 자는 실로 편안하지만 편안함이 편안하게 한 것이 아니라고 하고, 보존되는 자는 실로 보존되지만 보존됨이 보존되게 한 것이 아니라고 하며,
			                              
                        			
                        		
                        		
	                     		
			                       	
			                       	
	                     		
		                        
                        	
		                        
		                        
		                        
		                        
                        		
                        	
		                        
		                        
		                        
		                        	
		                        	
		                        
		                        
                        		
                        		
                        			
			                        
			                        	후왕侯王은 실로 존귀하지만 존귀함이 그렇게 만든 것이 아니라고 하고, 천지天地는 실로 크지만 큼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하며, 성인의 공업功業은 실로 존재하지만 성스러움을 단절함으로써 세운 것이라고 하고, 인仁과 덕德이 실로 드러나 있지만 어짊을 버림으로써 보존한 것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드러나는 것만 보고 도에 미치지 못하는 자로 하여금 그 말에 성내지 않을 수 없게 하는 것이다.
			                              
                        			
                        		
                        		
	                     		
			                       	
			                       	
	                     		
		                        
                        	
		                        
		                        
		                        
		                        
                        		
                        	
		                        
		                        
		                        
		                        	
		                        	
		                        
		                        
                        		
                        		
                        			
			                        
			                        	만물의 근본을 정하고자 하는 자는 비록 가까이 있을지라도 반드시 먼 곳에서부터 그 시작을 증명할 것이다.
			                              
                        			
                        		
                        		
	                     		
			                       	
			                       	
	                     		
		                        
                        	
		                        
		                        
		                        
		                        
                        		
                        	
		                        
		                        
		                        
		                        	
		                        	
		                        
		                        
                        		
                        		
                        			
			                        
			                        	만물이 말미암은 바를 밝히고자 하는 자는 비록 드러나 있다 해도 반드시 드러나 있지 않은 것에서부터 그 근본을 서술할 것이다.
			                              
                        			
                        		
                        		
	                     		
			                       	
			                       	
	                     		
		                        
                        	
		                        
		                        
		                        
		                        
                        		
                        	
		                        
		                        
		                        
		                        	
		                        	
		                        
		                        
                        		
                        		
                        			
			                        
			                        	그러므로 천지天地의 밖에서 취해 육체肉體의 안을 밝히고, 후왕侯王이 〈자신을〉 고孤‧과寡라고 하는 뜻을 밝혀서 도道를 따라 한결같이 그 시작을 드러낸다.
			                              
                        			
                        		
                        		
	                     		
			                       	
			                       	
	                     		
		                        
                        	
		                        
		                        
		                        
		                        
                        		
                        	
		                        
		                        
		                        
		                        	
		                        	
		                        
		                        
                        		
                        		
                        			
			                        
			                        	그러므로 가까운 것만을 살펴 변화하고 통괄하는 근원에 이르지 못한 자로 하여금 그 말을 허탄하게 여겨서 내용이 없는 것으로 여기지 않을 수 없게 한다.
			                              
                        			
                        		
                        		
	                     		
			                       	
			                       	
	                     		
		                        
                        	
		                        
		                        
		                        
		                        
                        		
                        	
		                        
		                        
		                        
		                        	
		                        	
		                        
		                        
                        		
                        		
                        			
			                        
			                        	이 때문에 이렇다 저렇다 말하는 자들이 제각기 나름대로 자신들의 설을 주장하니, 사람들은 그 혼란된 것을 아름답게 여겨서, 어떤 이는 그 말을 우원迂遠하다고 하고, 어떤 이는 그 논점을 나무란다.
			                              
                        			
                        		
                        		
	                     		
			                       	
			                       	
	                     		
		                        
                        	
		                        
		                        
		                        
		                        
                        		
                        	
		                        
		                        
		                        
		                        	
		                        	
		                        
		                        
                        		
                        		
                        			
			                        
			                        	깨달은 것 같으면서 어둡고, 분명한 것 같으면서 혼란한 것은 바로 여기에서 말미암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