持之
면 則
有所伺
하여 而爲之謀
하고 乘之
면 則一擧而奪其氣
라
分兵而迭進이 所以持之也요 幷力而一戰이 所以乘之也라
古之善軍者는 以刑使人이요 以賞使人이요 以怒使人이나 而其中엔 必有以義附者焉이라
不以戰
이요 不以掠
이요 而以備急難
이니 故
로 이요
兵이 或寡而易危요 或衆而易叛이니 莫難於用衆이요 莫危於用寡라
夫險阻엔 必有伏이요 伏必有約이니 軍分이면 則伏不知所擊하여 而其約携矣라
兵은 莫危於攻이요 莫難於守니 客主之勢가 然也라
故로 城有二不可守니 兵少면 不足以實城이요 城小면 不足以容兵이라
當敵之衝
엔 人莫不守
니 我以
이면 彼愕不進
이니 雖告之曰 此無人
이라하되 彼不信也
라
度彼所襲하여 潛兵以備면 彼不我測하여 謂我有餘하리니 夫何患兵少리오
偃旗仆鼓하여 寂若無氣하고 嚴戢兵士하여 敢嘩者斬이라
時令老弱으로 登埤示怯하여 乘懈突擊하면 其衆可走하리니 夫何患城小리오
背城而戰엔 陣은 欲方하여 欲踞하고 欲密하여 欲緩하니라
夫方而踞하고 密而緩이면 則士心固요 固則不懾이라
面城而戰엔 陣은 欲直하여 欲銳하고 欲疎하여 欲速하니라
吾何爲則怒하고 吾何爲則喜하며 吾何爲則勇하고 吾何爲則怯고
是故로 智者는 視敵有無故之形이면 必謹察之하여 勿動이라
疑形은 二니 可疑於心이면 則疑而爲之謀하여 心固得其實也요 可疑於目이면 勿疑니 彼敵疑我也라
是故로 心疑는 以謀로 應이요 目疑는 以靜으로 應이라
注
소순蘇洵의 병략兵略을 또한 개관槪觀할 수가 있다.
전쟁이 시작되려 할 때, 반드시 적장敵將이 현명賢明한지 우둔愚鈍한지를 깊이 살펴서 알아야 한다.
현명한 장군과 싸우게 되면 지구전持久戰을 하여야 하고, 우둔한 장군과 싸우게 되면 허술한 틈을 타야 한다.
지구전을 벌이게 되면 기회를 엿보면서 이길 수 있는 계책을 세울 수 있고, 허술한 틈을 탈 때에는 일거에 그들의 사기士氣를 꺾어야 한다.
비록 그러하지만, 우둔한 장군이 아니라면 틈을 타서는 안 된다.
틈을 타서 공격했다가 저들이 동요하지 않으면, 그 화禍는 우리가 입게 된다.
군사를 나누어서 돌아가며 공격하는 것이 지구전을 하는 방법이요, 힘을 모아 한 번에 치는 것이 틈을 타는 방법이다.
옛날 군대를 잘 통솔한 자는 형벌刑罰(엄격한 군기軍紀)로 사람을 부리고 은상恩賞으로 사람을 부리며 격노激怒로 사람을 부렸지만, 그 속에는 반드시 정의正義에 부합함이 있었다.
전쟁 때문도 아니요 약탈 때문도 아닌 급난急難을 대비했기 때문에 월越나라에는 군자君子로 이루어진 군사 6천 명이 있었다.
한원韓原의 전쟁에서는 진秦나라 병사가 진晉나라보다 배나 많았지만 진흙탕에 빠진 진 목공秦 穆公을 구출해준 사람은 그의 말을 잡아먹고서도 사면을 받았던 사람들이다.
병사가 혹 적으면 위험危險하기 쉽고, 병사가 혹 많으면 반란叛亂하기 쉬우니, 많은 수의 군사를 쓰는 것보다 어려운 것은 없고, 적은 수의 군사를 쓰는 것보다 위험한 것은 없다.
많은 수의 병사를 다스리는 데에는 군법軍法이 세밀細密하여야 하고, 〈군법이〉 세밀하면 병사들은 함부로 행동하기 어렵다.
적은 수의 병사를 다스리는 데에는 군법軍法이 간명簡明하여야 하고, 간명하면 병사들이 알기 쉽다.
그렇지 않으면 병사들은 전쟁을 감당할 수 없다.
병사가 많고 군법이 세밀하면 〈지휘하기는〉 수고롭지만 강병强兵을 만드는 데에는 해롭지 않다.
많은 병사들을 거느리고 험지險地로 들어갈 때에는 반드시 군대를 나누어 띄엄띄엄 가야 한다.
대저 험지에는 반드시 복병伏兵이 있을 것이고, 복병이 있으면 틀림없이 약속이 있을 것이니, 군대를 나누면 복병이 공격할 곳을 몰라서 그들의 약속은 쓸모가 없을 것이다.
험지로 들어가면 두렵고 긴장되니 띄엄띄엄 행군함으로써 병사들의 긴장을 풀어준다.
용병에는 공격攻擊만큼 위험한 것이 없고, 수비守備만큼 어려운 것도 없으니, 〈공격하는〉 객客이나 〈수비하는〉 주主의 형세가 그러한 것이다.
그러므로 성城에는 두 가지 지킬 수 없는 것이 있으니, 병사가 적으면 성을 튼실하게 지키지 못하고, 성城이 작으면 수비병을 넉넉히 수용하지 못한다.
대저 현명한 장군이라야 적은 수를 많은 수로 여겨 쓸 수 있고, 작은 것을 큰 것으로 여겨 쓸 수가 있다.
적과 대치하고 있는 요충지要衝地에는 사람이 지키지 않을 수 없으니, 우리가 의병疑兵으로써 지키면 저들은 놀라서 나오지 않을 것이니, 저들에게 이곳에 아무도 없다고 알려주더라도 저들은 믿지 않을 것이다.
저들이 기습할 곳을 헤아려 병사를 잠복시켜 대비하면, 저들은 우리의 의도를 예측하지 못하여 우리에게 병사가 넉넉하다 여길 것이니, 어찌 군사가 적은 것을 걱정하겠는가!
깃발을 내리고 북을 멈추고서 조용히 아무런 기척도 내지 않고, 병사들을 엄중히 단속하여 감히 떠드는 자가 있으면 목을 벤다.
때로는 노약자들을 성장城牆 위로 올려 보내 나약한 모습을 보이다가, 저들의 해이해진 틈을 타서 돌격하면 그 많은 군사도 달아나게 할 수 있으니, 어찌 성이 작은 것을 걱정하랴!
성城을 등지고 싸울 때에는 진형陣形은 방형方形으로 하여 버티고 앉은 듯하고 밀집시켜서 완만하게 전진前進하는 모형을 갖추어야 한다.
방형方形으로 하여 버티고 앉은 듯하고 밀집시켜서 완만하게 전진할 수 있는 모형을 갖추면, 병사들의 마음은 견고함을 느끼게 되고, 견고함이 느껴지면 두렵지 않게 된다.
성城을 등지고 싸울 때에는 병사들이 두려워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성城을 마주보고 싸울 때에는 진형陣形은 직형直形으로 하여 날카로워야 하고 분산시켜서 속전速戰할 수 있는 모형을 갖추어야 한다.
직형直形으로 하여 날카롭고 분산시켜서 속전速戰하는 모형을 갖추면, 병사들의 마음은 위기감을 느끼게 되고, 위기감을 느끼게 되면 죽음을 무릅쓴다.
성城을 마주보고 싸울 때에는 병사들이 죽음을 무릅쓰도록 해야 한다.
대저 냉정하게 스스로를 관찰할 수 있는 자는 사람을 쓸 수가 있다.
나는 무엇 때문에 격분激忿하고, 무엇 때문에 기뻐하며, 무엇 때문에 용감勇敢하고, 무엇 때문에 겁怯을 먹을까?
천하 사람들이 누군들 스스로 자기 한 몸을 관찰할 수야 없겠는가!
따라서 이런 이치를 아는 사람은 길 가는 행인이라도 모두 장군이 될 수 있다.
평상시 남과 말을 나눔에 한마디라도 옛 습관처럼 하지 않으면 오히려 또한 놀라고 시기한다.
적이 그들의 형세形勢를 우리에게 펼쳐 보이는데도 편안히 여기고 괴이하게 보지 않으면 또한 이미 고루한 것이다.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적의 이유 없는 형세를 보게 되면 반드시 신중히 살펴서 함부로 거동하지 말아야 한다.
의심疑心스런 형세形勢는 두 가지가 있으니, 마음에서 의심스럽게 느껴지면 의심하면서 그에 대한 계책을 세워 마음속에 확고히 그 실체를 터득할 것이요, 눈으로 의심스런 것을 보면 의심스러워하지 말아야 할 것이니 저 적들이 우리를 미혹시키려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마음에 생긴 의심은 계책으로 대응하고, 눈에 보이는 의심은 냉정함으로 대응한다.
저들이 진실로 하고자 하는 바가 있다면, 우리가 그것을 볼 수 있도록 하지는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