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代之
王
은 其敎化之本
이 出於學校
하여 蔓延於天下
하여 而形見於禮樂
이라
下之民
은 被其風化
하여 하여 務爲仁義
하여 以求避法律之所禁
이라
下而至於漢唐하여 其敎化가 不足以動民하여 而一於法律이라
故로 其民은 懼法律之及其身하여 亦或相勉爲仁義라
唐之初
엔 大臣房杜輩
가 爲
하여 毫釐輕重
을 明辨別白
하여 附以仁義
하되 無所阿曲
하니 不知
何以易此
오
但不能先使民務爲仁義라도 使法律之所禁不用이면 而自行如三代時라
而其所以不若三代者는 則有由矣니 政之失이요 非法之罪也니라
是以
로 宋有天下
에 因而循之
로되 變其節目
이나 而存其大體
하니 小吏
라도 奉之以公
이면 則
이라도 束手請死
하여 不可漏略
이라
然而나 獄訟常病多하고 盜賊常病衆者니 則亦有由矣라
夫擧公法하여 而寄之私吏하여 猶且若此온 而況法律之間에 又不能無失하니 其何以爲治리오
今夫天子之子弟卿大夫與其子弟는 皆天子之所優異者라
有罪而使與
로 竝笞而偕戮
이면 則大臣無恥
하고 而朝廷輕
이라
夫刑者는 必痛之而後에 人畏焉하고 罰者는 不能痛之면 必困之而後에 人懲焉이라
貴人近戚之家는 一石之金不可勝數하니 是雖使朝殺一人하여 而輸一石之金하고 暮殺一人하여 而輸一石之金이라도 金不可盡이요 身不可困이온
且不笞不戮하여 彼已幸矣나 而贖之又輕하니 是啓姦也라
夫罪固有疑
하니 今有或誣以殺人
이나 而不能自明者
하고 有誠殺人
이나 而官不能
以實者
면 是皆不可以誠殺人之法
라
使彼爲不能自明者邪는 去死而得流라도 刑已酷矣요 使彼爲誠殺人者耶는 流而不死면 刑已寬矣니 是失實也라
故로 有啓姦之釁이면 則上之人은 常幸이나 而下之人은 雖死라도 而常無告하고 有失實之弊면 則無辜者多怨이요 而僥倖者易以免이라
今欲刑不加重하고 赦不加多하여 獨於法律之間에 變其一端이면 而能使不啓姦하고 不失實하니 其莫若重贖이라
曰 古者
에 五刑之尤輕者
가 止於
이니 而墨之罰百
이라
古者
엔 以之赦疑罪
하되 而不及公族
이어늘 今也
에 貴人近戚
은 皆贖
이나 而
라
今欲貴人近戚之刑을 擧從于此면 則非所以自尊之道라
且彼雖號爲富强
이라도 苟數犯法而數重困於贖金之間
이면 則不能不
畏法
이라
彼罪疑者가 雖或非其辜면 而法亦不至殘潰其肌體요 若其有罪면 則法雖不刑이라도 而彼固亦已困於贖金矣라
夫使有罪者는 不免於困이요 而無辜者는 不至陷於笞戮이니 一擧而兩利라 斯智者之爲也라
注
속금贖金과 감죄減罪 두 가지는 송대宋代의 우유부단한 허물의 폐단에 잘 들어맞는 것이다.
속금贖金을 무겁게 하자고 한 이 논의는 고금古今을 통하여 잘 알려진 명언名言이다.
옛날에는 인의仁義로써 법률法律을 행하였고, 후대에는 법률法律로써 인의仁義를 행하였다.
〈하夏‧은殷‧주周〉 삼대三代 성왕聖王은 그 교화敎化의 근본이 학교에서 출발하여 천하로 널리 퍼져 예악禮樂으로 그 모습이 나타났다.
아래 백성들은 그 감화를 입어,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규범規範을 준수하여 인의仁義를 힘써 행하여 법률이 금하는 것을 피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그 법률이 비록 쓰이지는 않았지만, 법률에서 금하는 것은 또한 그 인의仁義 속에서 행해지지 않음이 없었다.
후대로 내려와 한漢‧당唐에 이르러 그 교화敎化가 백성을 움직이기에 부족하여 오로지 법률에 의지하였다.
그러므로 백성들은 법률이 자신의 몸에 미칠까 두려워하여, 또한 더러는 서로 인의仁義를 힘써 실천하였다.
당唐나라 초에는 대신大臣 방현령房玄齡과 두여회杜如晦 등이 《형통刑統》을 지어, 죄의 세세한 종류와 형량刑量을 분명하고 상세하게 밝혀 인의仁義에 맞추되 영합한 바가 없었으니, 주공周公의 형刑을 무엇 때문에 이렇게 바꾸었는지 모르겠는가?
다만 먼저 백성들에게 힘써 인의仁義를 행하게 하더라도 법률에서 금한 법조문을 쓰지 않으면 삼대三代의 시대처럼 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컨대 그 최종목표 또한 백성들이 힘써 인의仁義를 행할 수 있도록 함이었다.
그런데도 삼대三代보다 못하였던 까닭은 그만 한 이유가 있었으니, 그것은 정치상의 실책이지 법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이 때문에 송宋나라가 천하를 소유함에 전대前代의 법을 본뜨되, 그 장절조목章節條目은 바꾸었으나 그 주요 핵심은 그대로 보존하였으니, 고을의 하찮은 관리라도 공정하게 법을 받든다면, 노회하고 간악한 무리와 크게 교활한 무리라도 손을 묶고 죄를 청하여 빠져나갈 수가 없다.
그러나 옥송獄訟이 늘 번다한 병폐와 도적이 늘 들끓는 병폐 또한 그만 한 이유가 있다.
바로 법은 공정하지만 관리官吏가 사사로워서이다.
대저 공정한 법을 들어 사사로운 관리에게 맡겨도 오히려 또한 이와 같은데, 하물며 법률간에 또 서로 충돌하여 잘못됨이 없을 수 없으니, 그러면 그 무엇으로 다스릴 것인가?
지금 천자天子의 자제와 경대부卿大夫 그리고 그 자제들은 다 천자天子께서 특별히 우대하는 사람들이다.
죄가 있어 그들에게 일반 백성과 똑같이 태형笞刑을 가하고 사형死刑에 처할 것 같으면, 대신大臣들은 염치가 없을 것이고 조정은 경시될 것이다.
그래서 속죄贖罪의 제도를 두어 그 몸을 온전히 보존시켜 주되 그 절조節操를 엄하게 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속금贖金이란 조정의 체통을 스스로 높이는 방법이지 그들이 지은 죄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저 형刑은 반드시 〈죄인을〉 고통스럽게 한 이후에야 사람들이 두려워하게 되고, 벌罰이 〈죄인을〉 고통스럽게 할 수 없으면 반드시 곤궁하게 만든 뒤에야 사람들이 징계된다.
그런데 지금은 사형死刑의 죄도 1석石의 황동黃銅을 납부하면 면죄된다.
귀인貴人과 천자天子의 가까운 인척의 집에서는 1석石의 황동黃銅을 지불하는 일이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이 많으니, 이것은 아침에 한 사람을 죽여 1석石의 황동黃銅을 지불하고, 저녁에 한 사람을 죽여 1석石의 황동黃銅을 지불하더라도 돈은 궁함이 없고 몸으로는 곤궁함을 느끼지 못해서인데,
하물며 그 관직에 따라 그 죄를 감해주어서 1석石의 황동黃銅조차도 다 납부하지 않으니, 이것이 그들이 함부로 사람을 죽이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태형笞刑을 가하지 않고 사형死刑에 처하지 않는 것만 해도 저들로서는 이미 행운인데, 속금贖金마저도 가벼우니, 이것이 범죄의 길을 열어놓게 되는 것이다.
대저 죄에는 분명 혐의가 있으니, 지금 어떤 사람은 모함으로 살인자로 몰렸지만 자신의 결백을 밝힐 수가 없고, 어떤 사람은 진짜 살인을 하였지만 관청에서 〈그 증거를 찾지 못하여〉 실범實犯으로 단정할 수 없으면, 이들은 다 살인의 진범으로 처벌할 수가 없다.
여기에서부터 감죄減罪의 율律이 생겨 사형의 죄이지만 〈죄를 감하여〉 유배를 보냈다.
가령 그가 자신의 결백을 밝힐 수 없었던 사람은 사형에서 벗어나 유배가 되었다 하더라도 그 형刑은 아주 혹독한 것이고, 진짜 살인을 하였던 자는 유배는 되었지만 사형에서 벗어났으면 형刑이 매우 관대한 것이니, 이것은 〈양형量刑이〉 실제와 맞지 않은 것이다.
그러므로 죄를 지을 틈이 있으면, 상층 사람들은 늘 다행스럽겠지만 하층 사람들은 죽게 되어도 늘 하소연할 곳이 없게 될 것이고, 〈양형量刑이〉 실제와 맞지 않는 폐단이 생기면 죄 없는 사람들은 억울한 일이 많을 것이고, 요행인 상층 사람들은 쉽게 면죄될 것이다.
지금 형刑을 가중시키지도 않고 사면赦免을 늘리지도 않으면서, 오직 법률 속에서 그 일단만 바꾸면 죄를 짓지 않게 하고 실제 형량과도 부합되게 할 수 있으니, 그것은 속금贖金을 무겁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말하자면, 옛날 오형五刑 가운데 가장 가벼운 것이 묵형墨刑이었는데, 묵형의 벌금은 백환百鍰이었다.
거슬러 계산하여 극단인 사형死刑의 죄에 이르면 사형죄의 벌금은 천환千鍰이나 된다.
그러나 〈목왕穆王 때의〉 천환千鍰의 무거움 또한 이미 지금의 〈근斤으로 환산하면〉 370여 근斤이나 된다.
지금 사형죄의 속금贖金은 그때의 3분의 1도 되지 않는다.
옛날에는 일반 혐의범嫌疑犯을 사면해주되 공족公族에게는 미치지 않았지만, 지금은 귀인貴人과 천자의 가까운 인척은 모두 다 속금贖金으로 사면될 수 있으나 일반 혐의범嫌疑犯은 그러한 혜택을 받을 수가 없다.
《예기禮記》에는 “공족公族에게 사죄死罪가 있으면 전인甸人에게 넘겨 형벌을 집행했다. 비록 임금이 용서해주라고 명해도 듣지 않았다.”라 하였다.
지금 귀인貴人과 천자의 가까운 인척의 형刑을 거기에 따라 거행하고자 하면 자존自尊하는 방법이 아니다.
그러므로 혐의자에게 무거운 속금贖金을 내도록 하는 것이 더 낫다.
또 저들이 비록 부강富强하다 하더라도 만약 자주 법을 범할 경우에 그 만큼 더 무겁게 속금贖金을 내게 해서 곤궁하게 하면, 자중하여 법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저 혐의자가 혹 그 자신의 죄가 아니라면 법 또한 그의 몸을 해치는 데 이르지 않을 것이고, 만약 그에게 죄가 있다면 법으로는 처벌받지 않더라도 그는 분명 또한 속금贖金으로 인해 곤궁해질 것이다.
대저 죄 지은 자는 곤궁함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죄 없는 자는 태형笞刑이나 사형死刑에 빠지지 않으니 일거양득이다. 이것은 곧 지혜로운 자가 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