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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宋八大家文抄 蘇洵(1)

당송팔대가문초 소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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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송팔대가문초 소순(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蘇文公 崛起蜀徼
其學하고 而其行文 雜出於及戰國策諸家하니 不敢遽謂得古者之遺
이나 其鑱畫之議 幽悄之思 博大之識 奇崛之氣 非近代儒生所及이라
要之韓歐而下與諸名家 相爲表裏 及其二子繼響하여 西漢同風矣
予讀之하고 錄其書狀十四首 論三十七首 記四首 說二首 引二首 序一首하여 釐爲十卷하니라
歸安鹿門하노라


소문공문초蘇文公文抄》의 서문
소문공蘇文公은 변방인 땅에서 우뚝하게 일어났다.
그의 학문은 신불해申不害한비韓非를 근본으로 하였고, 그의 문장은 순경荀卿맹가孟軻 및 《전국책戰國策》과 제자백가諸子百家의 설에서 뒤섞여 나왔으니, 감히 옛날 육경六經을 공부한 학자들의 유업을 터득했다고 성급하게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날카롭게 구분을 짓는 의논과, 조용히 근심하는 생각과, 넓고 뛰어난 식견과, 기발하고 훌륭한 기상은 근대의 유생儒生들이 미칠 바가 아니다.
요컨대 한유韓愈구양수歐陽脩 이하 여러 명가名家와 서로 표리表裏가 되고, 그의 두 아들이 이어서 명성을 떨쳐서, 가우嘉祐 연간에 지어진 이들 3부자의 글은 서한西漢 문장가들의 글과 풍격風格이 서로 같다.
내가 글을 읽어보고 14수와 37수와 4수와 2수와 2수와 1수를 기록하여 10권으로 정리하여 만들었다.
귀안歸安 녹문鹿門 모곤茅坤이 쓰다.


역주
역주1 蘇文公文抄引 : 蘇文公은 자가 明允, 호가 老泉인 蘇洵(1009~1066)을 말한다. 두 아들 蘇軾, 蘇轍과 함께 三蘇로 불리어져 소순은 老蘇, 소식은 大蘇, 소철은 小蘇라 일컫는다. 文公은 우아한 문장으로 인하여 붙여진 당시 사람들의 美稱이며 나라에서 내린 諡號는 아니다. 引은 문체 이름으로 唐나라 이후에 비로소 이 문체가 생겼으니, 대체로 序와 같으나 조금 간략하고 짧은 문체이다. 소순이 아버지의 이름인 ‘序’를 피하여 ‘引’으로 쓰면서부터 후세 사람들이 引과 序를 混用했다.
역주2 申韓 : 전국시대의 法家인 申不害와 韓非를 가리킨다.
역주3 荀卿孟軻 : 荀卿은 性惡說을 주장한 荀子, 孟軻는 性善說을 주장한 孟子이다.
역주4 六藝 : 《周禮》에서는 禮‧樂‧射‧御‧書‧數의 여섯 가지 기예를 말하고, 《史記》에서는 詩‧書‧禮‧樂‧易‧春秋 즉 六經을 말하는데, 여기서는 육경을 가리킨다.
역주5 嘉祐之文 : 嘉祐는 宋 仁宗의 연호(1056~1063)로 이때 지어진 蘇氏 3부자의 글을 함께 칭한 것이다.
역주6 茅坤 : 1512~1601. 明나라 때의 문장가로, 자는 順甫, 호는 鹿門이며, 浙江省 歸安縣 사람이다. 嘉靖 17년(1538) 진사에 급제하였고, 唐宋八家의 글을 抄錄하였다.

당송팔대가문초 소순(1) 책은 2021.01.0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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