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註解千字文

주해천자문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주해천자문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3‧10‧77 이요 이라 (九◯州禹◯跡●이요 百●郡◑秦幷◎이라)
九州 冀兗靑徐揚荊豫梁雍也
夏禹隨山刊木하여 分別九州하시니 九州 皆禹所經이라
故曰禹跡이라하니라
秦始皇 有天下之制하고 置郡凡三十六이러니
歷代增益하여 乃至百郡이나 而置郡始於秦이라 故曰秦幷이라하니라


9州는 禹임금의 발자취가 이른 곳이고, 100郡은 秦나라가 합병한 땅이다.
9州는 冀州‧兗州‧靑州‧徐州‧揚州‧荊州‧豫州‧梁州‧雍州이다.
夏나라 禹王이 산을 따라 나무를 베어 길을 통하게 해서 구주를 분별하니, 구주는 모두 禹王이 경유한 곳이다.
그러므로 禹王의 발자취라고 하였다.
秦나라 始皇은 천하를 소유하고서 封建制를 폐지하고 郡을 설치하였는데 모두 36개 군이었다.
시대가 지나면서 증가하여 1백 개의 군에 이르렀으나 군을 설치한 것이 진나라 때에 시작되었으므로 “진나라가 합병했다.”고 하였다.


역주
역주1 九州禹跡 : 禹는 夏나라 왕이다. 跡은 발자취이다. 《書經》 〈立政〉에 말하기를 “우왕의 발자취에 따라 올라간다.” 하였다.
黃帝로부터 처음으로 천하를 나누어 9주로 만들고, 虞‧舜에 이르러 나누어 12주로 하였다가 禹王이 물과 땅을 평안히 한 때에 이르러 다시 9주로 하였는데 〈夏‧殷‧周〉 三代에서 이를 따랐다. 이는 9주가 夏나라 우왕에게 세워져서 모두 그의 발자취가 이른 곳이라고 한 것이다.(《釋義》)
역주2 : 《註解》에 迹으로 썼는데 그 주석에 “迹(발자취 적)은 跡과 同字이다. 蹟(발자취 적)도 同字이다.”라고 하여 同字 관계를 밝혔다.
역주3 百郡秦幷 : 100군은 京兆‧左馮翊(좌빙익)‧右扶風‧弘農‧河東‧河內‧河南……遼西‧遼東‧玄菟‧樂浪‧廣陽‧南海‧鬱林‧蒼梧‧交趾‧合浦‧九眞‧日南으로 모두 103군인데 100군이라고 말한 것은 큰 숫자를 든 것이다. 秦은 나라 이름이다. 幷은 합하여 하나로 한 것이다.
상고시대부터 三代까지 모두 제후를 책봉해 세워서 천하를 나누어 다스렸는데 秦나라 시황 때에 이르러 6국을 멸망시키고 천하를 하나로 합병하였다. 이에 봉건제를 없애고 천하를 나누어 36군으로 하였다가 漢나라 때에 이르러 또 나누어 100군으로 하였다. 이는 한나라의 100군 지역이 진나라에 합병됨을 말한 것이다.(《釋義》)
역주4 封建 : 邦을 책봉하고 國을 세움이다. 古代에 帝王이 爵位와 土地를 친척 혹은 공신에게 나누어주고 그에게 각각 해당 지역 안에서 나라를 건립하도록 하였다. 전해오기를 黃帝가 봉건을 시작하여 周나라에 이르러 제도가 비로소 갖추어졌다고 한다.(《漢》)
신습
한자
九:아홉 구 九經 九思 九死一生 九牛一毛 九折羊腸
州:고을 주 州郡 州里 州牧 州俗 九州 神州 諸州 知州
禹:하우씨 우 禹貢 禹步 禹域 禪禹 舜禹 夏禹 禹行舜趨
跡:발자취 적 跡殊 古跡 人跡 蹤跡 足跡 筆跡 車轍馬跡
百:일백 백 百官 百姓 百年河淸 百折不屈 百尺竿頭
郡:고을 군 郡廳 郡民 郡守 市郡 郡縣制度 道郡面里
秦:나라 이름 진 秦聲 秦越 秦篆 秦火 先秦 帝秦 三秦 秦始皇
幷:아우를 병 幷轡 幷呑 兼幷 合幷 幷駕齊驅 幷行不悖
동영상 재생
1 3·10·77 구주우적이… 265

주해천자문 책은 2023.12.14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