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顔氏家訓(2)

안씨가훈(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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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佛敎에 대한 다섯 가지 비난
3. 불교佛敎에 대한 다섯 가지 비난
俗之謗者, 大抵有五:
세상에서 불교를 비난하는 것은 대체로 다섯 가지이다.
其一, 以世界外事及也;
첫째는, 현실세계 바깥의 일이며 너무나 신비하고 변화무쌍해서 허황하다는 점이다.
其二, 以吉凶禍福或未報應爲也;
둘째는, 길흉화복이 간혹 보응報應으로 나타나지 않아서 거짓이라는 점이다.
其三, 以僧尼行業多不精純爲姦慝也;
셋째는, 승려가 불도佛道 닦는 일에 순수하게 정진하지 않고 간특하다는 점이다.
其四, 以糜費金寶減耗課役爲損國也;
넷째는, 금은보화를 낭비하고 세금과 부역을 소모하여 나라에 손실을 입힌다는 점이다.
其五, 以縱有因緣如報善惡, 安能辛苦今日之甲, 利益後世之乙乎? 爲異人也。
다섯째는, 설사 인연因緣이란 것이 있어 선악善惡응보應報가 있다 하더라도, 어떻게 현세에서 고달픈 이 후세의 에게 이롭고 보탬이 될 수가 있겠으며, 이들은 그냥 다른 사람일 뿐이라는 점이다.
今並釋之於下云。
이제 아래에 모두 해명을 해보겠다.
역주
역주1 神化無方 : 신비하고 변화무쌍하다.[역자]
역주2 迂誕 : 허황하다. 황당무계하다.[역자]
역주3 欺誑 : 거짓으로 속이다.[역자]

안씨가훈(2) 책은 2019.03.14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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