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顔氏家訓(2)

안씨가훈(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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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씨가훈(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43. 治獄參軍을 長流라 하는 이유
43. 치옥참군治獄參軍장류長流라 하는 이유
或問曰:“何故名治獄參軍爲乎?”
어떤 이가 물었다. “치옥참군治獄參軍을 왜 장류長流라는 이름으로 부르는지요?”
答曰:“《帝王世紀》云:‘帝少昊崩, , 。’
내가 대답하였다. “《제왕세기帝王世紀》에 의하면 ‘소호제少昊帝붕어崩御하시자 그 신령神靈장류산長流山강림降臨하셨는데, 제사에서 가을을 주관하는 신으로 모셔졌다.’고 하였습니다.
案:《周禮‧秋官》:‘司寇主刑罰。’ 長流之職, 漢、魏耳。
생각건대, 《주례周禮》 〈추관秋官〉에 ‘사구司寇형벌刑罰을 주관한다.’고 하였는데, 장류長流직책職責이란 시대의 포적연捕賊掾에 상당할 따름입니다.
晉、宋以來, 始爲參軍, 上屬, 故取所居爲嘉名焉。
이래로 참군參軍으로 부르기 시작하였지만, 위로는 사구司寇에 속하는 직분職分이어서 이 때문에 추제秋帝(소호제少昊帝)가 머물렀던 산의 이름을 취하여 미명美名으로 삼은 것이지요.”
역주
역주1 長流 : 《隋書》 〈百官志〉에 의하면 “後齊의 制度에는 최상위 행정단위인 州의 刺史 아래에 外兵, 騎兵, 長流, 城局, 刑獄 등 參軍의 事務가 나뉘어 있었다.”고 하였다.[趙曦明]
역주2 其神降于長流之山 : 宋本의 原注에 의하면 “이 내용은 본래 《山海經》에 나오며, 그곳에서는 ‘流’가 ‘留’로 되어 있다.”고 하였다.[趙曦明]
《山海經》 〈西山經〉에 의하면 “長留山에는 신 白帝 少昊가 살고 있다.”고 하였다.[盧文弨]
역주3 於祀主秋 : 宋本의 原注에 의하면 “이 설명은 《禮記》 〈月令〉에 근거한 것이다.”라고 하였다.[趙曦明]
朱亦棟의 考證에 의하면 “長流 2자는 反切音으로서 反切된 자는 秋자이다. 바로 秋官을 가리킨 것이다. 顔之推가 인용한 내용은 너무 멀리 나간 것이 아닌가 싶다.”고 하였다.[王利器]
역주4 捕賊掾 : 도적 잡는 일을 맡은 하급관리이다. 掾은 하급관리 혹은 屬官의 통칭이다.[역자]
역주5 司寇 : 西周 때에 처음 설치되었는데, 三公에 다음가며 六卿에 상당하는 관직이다. 司馬, 司空, 司士, 司徒와 함께 五官으로 꼽히며, 刑獄과 糾察의 업무를 담당하였다.[역자]
역주6 秋帝 : 서방의 神 少昊를 가리킨다. 五行說에 의하면 서방은 金의 기운이 넘치는 곳이고, 계절적으로는 가을을 가리키기에 서방의 신 少昊를 가을을 맡아보는 신, 곧 秋帝라고 불렀던 것이다.[역자]

안씨가훈(2) 책은 2019.03.14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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