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孝經注疏

효경주소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효경주소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韋昭王肅 先儒之領袖 虞飜 抑又次焉이며
[疏]正義曰:自此至‘有補將來’爲第四段, 序作注之意, , 敷暢經義, 望益將來也.
吳至中書僕射‧侍中, 領左國史, 封高陵亭侯.”
漢末擧, 曹公辟, 不就, 仕吳, 以儒學聞. 爲老子‧
魏志 字孔才, 廣平邯鄲人. 仕魏, 歷散騎常侍, 賜爵關內侯, 著人物志百篇.”
此指言韋‧王所學, 在先儒之中, 如衣之有領袖也. 虞‧劉二家亞次之. 抑, 語辭也.


위소韋昭왕숙王肅선유先儒 중에 우두머리이고 우번虞飜유소劉邵는 또 그 다음이며,
정의왈正義曰:여기부터 ‘유보장래有補將來’까지가 제4단락으로, 〈당 현종이〉 를 지은 뜻은 여섯 학자의 같고 다른 〈주해들을〉 들고 오경五經의 뜻을 취합하여 경문의 뜻을 부연하여 소통시킴으로써 장래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 것이라고 서술하였다.
삼국지三國志≫ 〈오지 위요열전吳志 韋曜列傳〉에 “위요韋曜(204~273)는, 자는 홍사弘嗣이고 오군 운양吳郡 雲陽 사람이다.”라고 하였다. 그의 본명은 인데, 진 문제晉 文帝(211~265, 사마소司馬昭)의 이름자를 피하여 로 이름을 바꾸었다.
〈〈위요열전〉에 또〉 “나라에서 벼슬하여 중서복야中書僕射시중侍中에 오르고 좌국사左國史를 담당하였으며 고릉정후高陵亭侯에 봉해졌다.”〈라고 하였다.〉
삼국지三國志≫ 〈위지 왕숙렬전魏志 王肅列傳〉에 “왕숙王肅(195~256)은, 자는 자옹子雍이고 왕랑王朗의 아들이며, 나라에서 벼슬하여 산기황문시랑散騎黃門侍郞산기상시散騎常侍태상太常을 지냈다.”라고 하였다. 〈오지 우번열전吳志 虞飜列傳〉에 “우번虞飜(164~233)은, 자는 중상仲翔이고 회계 여요會稽 餘姚 사람이다.
나라 말기에 무재茂才로 천거받았을 때 조공曹公(조조曹操)이 불렀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나라에서 벼슬하여 유학儒學으로 명성이 났다. ≪노자老子≫‧≪논어論語≫‧≪국어國語≫에 훈해訓解와 주석을 낸 것이 세상에 전해진다.”라고 하였다.
위지 류소열전魏志 劉邵列傳〉에 “유소劉邵는, 자는 공재孔才이고 광평 한단廣平 邯鄲 사람이다. 나라에서 벼슬하여 산기상시散騎常侍를 지냈으며 관내후關內侯 작위를 하사받았다. ≪인물지人物志≫ 100편을 저술하였다.”라고 하였다.
이 대목은, 위소韋昭왕숙王肅이 연구한 것은 선유先儒들 중에서 마치 옷의 깃이나 소매와 같이 〈간요簡要하고〉 우번虞飜유소劉邵 두 학자는 그 다음임을 지적하여 말한 것이다. 어조사語助辭이다.


역주
역주1 劉邵 : 아래 疏의 해설로 보아 ≪三國志≫ 권21 〈魏志 劉劭列傳〉의 劉劭이다. 이름자를 ‘邵’와 ‘劭’ 두 가지로 표기한다.
역주2 擧六家異同 會五經旨趣 : 이 단락의 후반부에 있는 말을 끌어 쓴 것으로, 六家는 韋昭‧王肅‧虞飜‧劉邵‧劉炫‧陸澄이고, 五經은 ≪詩≫‧≪書≫‧≪易≫‧≪禮≫‧≪春秋≫이다.
역주3 韋曜字弘嗣……封高陵亭侯 : ≪三國志≫ 권65 〈吳志 韋曜列傳〉의 내용을 발췌 인용하고, 중간에 韋曜의 本名과 改名 이유에 대한 注를 끼워 넣은 것이다.
역주4 (事)[仕] : 저본에는 ‘事’로 되어 있으나, 閔本‧監本‧毛本에 의거하여 ‘仕’로 바로잡았다.(阮元의 〈校勘記〉 참조)
역주5 王肅字子雍……散騎常侍兼太常 : ≪三國志≫ 권13 〈魏志 王肅列傳〉에서 발췌 인용한 것이다.
역주6 茂才 : 前漢 때 인재 천거의 명목 중 하나였던 秀才인데, 後漢 때 光武帝(劉秀)의 이름자를 피하여 바꾼 명칭이다.
역주7 (命)[論] : 저본에는 ‘命’으로 되어 있으나, ≪三國志≫ 권57 〈吳志 虞飜列傳〉에 의거하여 ‘論’으로 바로잡았다.(阮元의 〈校勘記〉 참조)
역주8 虞飜字仲翔……傳於世 : ≪三國志≫ 권57 〈吳志 虞飜列傳〉에서 발췌 인용한 것이다.
역주9 劉(紹)[邵]字孔才……著人物志百篇 : ≪三國志≫ 권21 〈魏志 劉劭列傳〉에서 발췌 인용한 것이다. 여기에는 유소의 저술로 ‘人物志百篇’을 들었으나 〈유소열전〉에는 ‘≪法論≫과 ≪人物志≫ 등 100여 편’이라고 하였다.
역주10 (紹)[邵] : 저본에는 ‘紹’로 되어 있으나, ≪三國志≫ 권21 〈魏志 劉劭列傳〉의 劉劭이므로 이 책에서 많이 사용한 이름자에 의거하여 ‘邵’로 바로잡았다.(111쪽 주1) 참조)

효경주소 책은 2019.11.0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