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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易正義

주역정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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案周禮大卜三易 云 一曰連山이요 二曰歸藏이요 三曰周易이라한대
杜子春云 連山 伏犧 歸藏 黃帝라하고
鄭玄易贊及易論云 夏曰連山이요 殷曰歸藏이요 周曰周易이라하고
鄭玄又釋云 連山者 象山之出雲 連連不絶이요 歸藏者 萬物莫不歸藏於其中이요 周易者 言易道周普하여 无所不備라하니라
鄭玄雖有此釋이나 更无所據之文이라
先儒因此하여 하니 皆煩而无用하니 今所不取하노라
案世譜等群書 神農 一曰連山氏라하고 亦曰列山氏라하며 黃帝 一曰歸藏氏라하니
旣連山, 歸藏 竝是代號 則周易稱周 取岐陽地名이니 毛詩云 周原膴膴 是也
又文王作易之時 正在하시니 周德未興하여 猶是殷世也
故題周하여 別於殷이라
以此文王所演이라 謂之周易하니 其猶周書, 周禮 題周以別餘代
易緯云 因代以題周라하니 是也
先儒又兼取鄭說云 旣指周代之名이요 亦是普徧之義라하니 雖欲无所遐棄 亦恐未可盡通이라
其易題周 因代以稱周 是先儒更不別解
唯皇甫謐云 文王在羑里 演六十四卦하여 著七八九六之爻하고 謂之周易이라하여 以此文王安周字
其繫辭之文 連山, 歸藏 无以言也하니라


살펴보건대, 《주례周禮》 〈춘관春官 태복太卜〉에 삼역三易을 일러 “첫 번째는 《연산連山》이요, 두 번째는 《귀장歸藏》이요, 세 번째는 《주역周易》이다.” 하였는데,
두자춘杜子春이 이르기를 “《연산連山》은 복희伏羲이고, 《귀장歸藏》은 황제黃帝이다.” 하였고,
정현鄭玄의 《역찬易贊》과 《역론易論》에는 “나라의 을 《연산連山》이라 하고, 나라의 을 《귀장歸藏》이라 하고, 나라의 을 《주역周易》이라 한다.” 하였다.
정현鄭玄은 또 해석하기를 “‘연산連山’은 에서 구름이 나옴이 계속 이어져서 끊어지지 않음을 형상한 것이고, ‘귀장歸藏’은 만물萬物이 그 가운데로 돌아가 숨지 않음이 없는 것이고, ‘주역周易’은 가 두루 넓어서 구비하지 않음이 없음을 말한 것이다.” 하였다.
비록 정현鄭玄의 이러한 해석이 있으나 다시 근거할 만한 글이 없다.
선유先儒들이 이 때문에 마침내 의 뜻으로 삼았으니, 이는 모두 번거로워 쓸모가 없으니, 이제 취하지 않는다.
살펴보건대, 《세보世譜》 등의 여러 책에 신농神農을 한편으로는 연산씨連山氏라 하고 또한 열산씨列山氏라 하였으며 황제黃帝를 한편으로는 귀장씨歸藏氏라 하였으니,
이미 ‘연산連山’과 ‘귀장歸藏’이 모두 왕조의 칭호이면 《주역周易》에 를 칭함은 나라 기양岐陽(岐山의 남쪽)의 지명을 취한 것으로, 《모시毛詩》에 “주나라 언덕이 아름답다.”는 것이 이것이다.
문왕文王이 《주역周易》을 지을 적에 바로 유리羑里에 갇혀 있었으니, 나라의 이 아직 일어나지 않아서 아직도 나라 때였다.
그러므로 라고 써서 나라와 구별한 것이다.
문왕文王이 부연한 것이므로 《주역周易》이라고 말하였으니, 이는 〈주서周書〉와 《주례周禮》에 라고 써서 다른 시대와 구별한 것과 같다.
그러므로 역위易緯에 이르기를 “왕조를 따라 라고 썼다.” 하였으니, 이것이 옳다.
선유先儒는 또 정현鄭玄을 겸해 취하여 이르기를 “이미 나라 왕조의 이름을 가리키고, 또 두루 한다는 뜻을 취한 것이다.” 하였으니, 비록 한 가지도 버리지 않으려 하였으나 또한 다 통하지 못할 듯하다.
라고 쓴 것은 왕조를 인하여 를 칭한 것이니, 이는 선유先儒들이 다시 구별하여 해석하지 않았고,
오직 황보밀皇甫謐이 이르기를 “문왕文王유리羑里에 갇혀 있을 적에 64를 부연하여 (少陽), (少陰), (老陽), (老陰)의 를 드러내고 《주역周易》이라 했다.” 하여, 이 문왕文王을 가지고 ‘’자에 안착시켰다.
계사전繫辭傳〉의 글에는 연산連山귀장歸藏을 말한 것이 없다.


역주
역주1 遂爲文質之義 : 文은 문채로 변함을 이르고, 質은 본바탕으로 변하지 않음을 이른다. 시초를 사용하여 《周易》 점을 칠 적에 49개의 시초를 4개씩 3번 떼어내서 13개가 남으면 이것을 老陽(太陽)이라 하여
로 표기하고, 17개가 남으면 이것을 少陰이라 하여
로 표기하고, 21개가 남으면 이것을 少陽이라 하여
로 표기하고, 25개가 남으면 이것을 老陰(太陰)이라 하여
로 표기하는데, 老陽과 老陰은 변하므로 이것을 文이라 하고 少陽과 少陰은 변하지 않으므로 이것을 質이라 한 것이다.
역주2 : 유

주역정의(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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