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周易正義(4)

주역정의(4)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주역정의(4)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疏]正義曰:‘昔者’至‘成章’ 此節就爻位明重卦之意.
昔者聖人之作易也 將以順性命之理
是以 立天之道曰陰與陽이요 立地之道曰柔與剛이요
[注]在天成象하고 在地成形하니 陰陽者 言其氣 剛柔者 言其形이니 變化始於氣象而后成形이라
萬物資始乎天하고 成形乎地 天曰陰陽이요 地曰柔剛也
或有在形而言陰陽者 本其始也 在氣而言柔剛者 要其終也
[疏]‘昔者’至‘柔與剛’
○正義曰: 於三才之道, 陰陽未備, 所以重三爲六, 然后周盡. 故云“昔者聖人之畫卦作易也.”
‘將以順性命之理’者, 本意將此易卦, 以順從天地生成萬物性命之理也. 其天地生成萬物之理, 須在陰陽必備.
是以造化闢設之時, 其立天之道, 有二種之氣, 曰成物之陰與施生之陽也, 其立地之道, 有二種之形, 曰順承之柔與載之剛也.
[疏]○注‘在形而言陰陽者’
○正義曰:‘在形而言陰陽’者, 卽坤象辭云“履霜堅冰, 陰始凝”是也.
立人之道曰仁與義 兼三才而兩之 易六畫而成卦 分陰分陽하여 迭用柔剛이라 易六位而成章하니라
[注]設六爻以效三才之動이라 六畫而成卦也 六位 爻所處之位也
二四爲陰이요 三五爲陽이라 曰 分陰分陽이요 六爻升降하여 或柔或剛이라 曰 迭用柔剛也라하니라
[疏]‘立人之道’至‘成章’
○正義曰:天地旣立, 人生其間, 立人之道, 有二種之性, 曰愛惠之仁, 與斷之義也.
旣備三才之道, 而皆兩之, 作易本順此道理, 須六畫成卦, 故作易者, 因而重之, 使六畫而成卦也.
六畫所處, 有其六位, 分二․四爲陰位, 三․五爲陽位, 迭用六․八之柔爻, 七․九之剛爻, 而來居之,
故作易者分布六位, 而成爻卦之文章也.


정의왈正義曰의 [석자昔者]에서 [성장成章]까지 이 절은 의 자리를 가지고 중괘重卦(64괘)의 뜻을 밝힌 것이다.
옛날에 성인聖人을 지은 것은 이 을 가지고서 성명性命의 이치를 순히 하려고 해서였다.
이 때문에 하늘의 를 세움은 이고, 땅의 를 세움은 이고,
하늘에 있으면 을 이루고, 땅에 있으면 을 이룬다. 은 그 를 말한 것이고, 는 그 을 말한 것이니, 변화變化에서 시작된 뒤에 을 이룬다.
만물萬物이 하늘에 의뢰하여 시작하고 땅에서 을 이룬다. 그러므로 하늘에는 ‘’이라 하고, 땅에는 ‘’이라 한 것이다.
에 있으면서 을 말한 경우가 있으니 이는 그 시작을 근본한 것이고, 에 있으면서 을 말한 경우가 있으니 이는 그 끝을 회요會要(맞추어 봄)한 것이다.
의 [석자昔者]에서 [柔與剛]까지
정의왈正義曰팔괘八卦가 조금 이루어지면 다만 삼획三畫이 있어서 삼재三才음양陰陽이 미비하니, 이 때문에 3획을 거듭하여 6획을 만든 뒤에야 두루 다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옛날에 성인聖人를 그어 을 지음”이라고 한 것이다.
[將以順性命之理] 〈성인聖人의〉 본래 뜻은 이 를 가지고서 하늘과 땅이 만물을 낳고 이룬 성명性命의 이치를 순종하려고 한 것이다. 하늘과 땅이 만물을 낳고 이룬 이치는 모름지기 이 반드시 구비됨에 있다.
이 때문에 조화造化를 열고 베풀 때에 하늘의 를 세움에는 두 종류의 가 있으니 물건을 이루는 과 낳음을 베푸는 이요, 땅의 를 세움에는 두 종류의 이 있으니 순히 받드는 와 떠받쳐 싣는 이다.
의 [在形而言陰陽者]
정의왈正義曰:[在形而言陰陽] 바로 곤괘坤卦상전象傳〉의 말에 “서리를 밟으면 단단한 얼음이 〈이름은〉 이 처음 응결함이다.”라고 한 것이 이것이다.
[在氣而言柔剛] 바로 ≪상서尙書≫에 “고명高明한 자는 로 다스린다.”라고 한 것과,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에 “하늘은 으로 삼는다.”라고 한 것이 이것이다.
사람의 를 세움은 이니, 삼재三才를 겸하여 두 번 하였기 때문에 이 여섯 번 그음에 가 이루어졌고, 으로 나뉘고 으로 나뉘어 을 차례로 쓰기 때문에 이 여섯 자리에서 문장文章을 이룬 것이다.
육효六爻를 만들어서 삼재三才함을 나타내었다. 그러므로 여섯 번 그어서 를 이룬 것이니, 여섯 자리는 가 처한 자리이다.
이 되고, 이 된다. 그러므로 “으로 나뉘고 으로 나뉜다.”라고 한 것이요, 육효六爻가 오르고 내려서 혹은 가 되고 혹은 이 된다. 그러므로 “을 차례로 썼다.”라고 한 것이다.
의 [立人之道]에서 [성장成章]까지
정의왈正義曰:하늘과 땅이 이미 확립되면 사람이 그 사이에 태어나니, 사람의 를 세움에는 두 종류의 이 있으니, 애혜愛惠단할斷割(재결裁決)의 이다.
이미 삼재三才를 구비하고서 이것을 모두 두 번 하였으니, 을 지음은 본래 이 도리道理를 순히 따르려고 한 것인바, 모름지기 여섯 번 그어서 를 이루어야 하므로 을 지은 자가 이것을 인해 팔괘八卦를 거듭해서 여섯 번 그어서 를 이루게 한 것이다.
6획이 처한 곳에는 여섯 자리가 있으니, 를 나누어 음위陰位로 삼고, 를 나누어 양위陽位로 삼아서 유효柔爻강효剛爻를 번갈아 사용함에 〈유효柔爻강효剛爻가〉 와서 그 자리에 처하였다.
그러므로 을 지은 자가 여섯 자리를 나누어 펴서 문장文章을 이룬 것이다.
의 [二四]에서 [爲陽者]까지
정의왈正義曰:[二四爲陰 三五爲陽] 왕보사王輔嗣(왕필王弼)가 이르기를 “초효初爻상효上爻의 정해진 자리가 없다.”라고 하였으니, 이 는 왕보사의 을 따른 것이다.


역주
역주1 八卦小成 但有三畫 : 세 爻로 이루어진 八卦에 대해서는 ‘小成’이라 하고, 삼획괘를 거듭하여 육획괘가 이루어지면 그 64괘에 대해서는 ‘大成’이라 한다.
역주2 (特)[持] : 저본에는 ‘特’으로 되어 있으나, 毛本에 의거하여 ‘持’로 바로잡았다.(阮元의 〈校勘記〉 참조)
역주3 卽尙書云高明柔克及左傳云天爲剛德是也 : ≪尙書≫의 말은 〈周書 洪範〉에 보이고, ≪春秋左氏傳≫의 말은 文公 5년에 보인다.
역주4 (刮)[割] : 저본에는 ‘刮’로 되어 있으나, 閩本․監本․毛本에 의거하여 ‘割’로 바로잡았다.(阮元의 〈校勘記〉 참조)
역주5 二四爲陰……此注用王之說也 : 여섯 자리의 陰陽을 논하려면 初爻와 上爻도 언급해야 하는데 이 둘을 제외하고 二爻에서 五爻까지만 말한 것은 初爻와 上爻에는 정해진 陰陽의 자리가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王弼의 ≪周易略例≫ 〈辯位〉에 “初爻와 上爻는 일의 始․終이니, 음양의 정해진 자리가 없다.[初上者 是事之終始 无陰陽定位也]”라고 하였다.

주역정의(4) 책은 2022.01.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