善惡在人에 公論自不能掩이니 如己有惡이면 則人烏得而不毁哉며 己有善이면 則人烏得而不稱哉리오 此常理也라
世之輕浮者는 始行一事하야 差勝于人이라도 較之於理에 猶未盡善이라도 乃輒誇耀于人하야 自眩其美하니 殊不知大爲識者所哂也라
昔帝舜
禹曰 汝惟不矜
하나 天下莫與汝爭能
하며 汝惟不伐
하나 天下莫與汝爭功
이라하고 顔淵亦曰 願無伐善
하며 無施勞
라하니 聖賢大德
을 不可不學也
니라
사람에게 선이나 악이 있으면 그에 대한 공론公論은 자연 덮을 수가 없다. 만약 자기에게 악이 있으면 사람들이 어찌 비난하지 않을 수 있겠으며, 자기에게 선이 있으면 사람들이 어찌 칭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이것이 불변의 이치이다.
세상의 경박한 자들은 처음 한 가지 일을 행하여 그것이 남보다 조금 낫더라도, 이치에 견주어보면 오히려 완전히 선善하지 못한데 곧 사람들에게 과시해서 스스로 그 아름다움을 어둡게 하니, 식자識者들의 비웃음을 크게 산다는 것을 참으로 알지 못하는 것이다.
옛날에
라고 하였고,
안연顔淵 또한 말하기를
라고 하였으니, 성현의 큰 덕을 배우지 않아서는 안 된다.
顔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