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揚子法言(1)

양자법언(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양자법언(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6. 或問 道有因 無因乎 注+道有因 無因乎:光曰 “黃老之道, 貴因循.” 曰 可則因하고 否則革 注+可則因 否則革:革與因雖異, 隨變而通理也. 故先王之事, 世相反, 而其道一也. ○祕曰 “隨時制宜.” ○光曰 “前人所爲, 是則因之, 否則變之, 無常道. .’”이니라
혹자가 물었다. “인순因循합니까? 인순因循하지 않습니까?”注+사마광司馬光이 말하였다. “황로黃老인순因循(자연에 순응함)을 귀하게 여긴다.” 양자揚子가 말하였다. “행할 수 있는 것은 인순因循하고, 행할 수 없는 것은 개혁한다.”注+개혁하는 것과 인순하는 것은 비록 다르지만 변화에 따라 이치를 실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선왕先王의 일이 대대로 상반되지만 그 도는 똑같다. ○오비吳祕가 말하였다. “때에 따라 알맞게 대응하는 것이다.” ○사마광司馬光이 말하였다. “옛사람이 행한 것이 옳으면 그대로 인순하고, 옳지 않으면 개혁하여 일정한 도가 없다. 《태현경太玄經》에 ‘는 인순함이 있고 따름이 있으며, 개혁함이 있고 변화함이 있으니, 인순하여 따라서 와 신명을 통하고, 개혁하여 변화해서 때에 마땅하게 해야 한다. 그러므로 인순하면서도 개혁할 수 있어야 천도天道를 비로소 얻게 되고, 개혁하면서도 인순할 수 있어야 천하가 비로소 순종한다. 은 인순하지 않으면 생겨나지 못하고 개혁하지 않으면 이루어지지 못한다. 그러므로 인순할 줄만 알고 개혁할 줄을 알지 못하면 이 그 법칙을 잃고, 개혁할 줄만 알고 인순할 줄 알지 못하면 이 그 고름을 잃으며, 개혁하기를 천시天時가 있을 때 하지 않으면 이 그 터전을 잃고, 인순하기를 지리地理가 있을 때 하지 않으면 이 그 기강을 잃는다. 인순할 때에 인순하고 개혁할 때에 개혁하는 것이 국가國家구범矩範이니, 구범矩範을 운용하는 것은 성패成敗의 공효가 달려있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역주
역주1 太玄曰……成敗之效也 : 《太玄經》 〈太玄瑩〉에 보인다. 《太玄經》은 《周易》을 본떠 만든 것인데 모두 10권이다. 그 篇名을 《주역》과 비교해 보면 卦를 太玄首라 하고, 爻를 太玄贊이라 하고, 象을 太玄測이라 하고, 文言을 太玄文이라 하고, 繫辭傳 上‧下를 각각 太玄攡와 太玄瑩이라 하고, 說卦를 太玄數라 하고, 序卦를 太玄衝이라 하고, 雜卦를 太玄錯이라 하였다.

양자법언(1) 책은 2019.06.07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