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註解千字文

주해천자문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주해천자문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8‧11 始制하고이라 (始◯制◑文字◑하고 乃◯服●衣裳◎이라)
上古 無文字하여 結繩爲治러니 伏羲始造書契하여 以代結繩하고 其臣 觀鳥跡而制字하니 爲文字之始
上古 無衣裳하여 取木葉皮革以蔽體러니 黃帝爲冠冕衣裳하여 以肅觀瞻하고 以別等威하니 爲衣裳之始


비로소 문자를 지었고, 이에 웃옷과 치마를 입었다.
상고시대에는 文字가 없어서 結繩(노끈 묶음 표시)으로 정치를 했었는데, 伏羲가 처음으로 글자를 만들어서 結繩을 대신하고, 그 신하 蒼頡이 새의 발자국을 보고 글자를 창제하니, 문자의 시초가 되었다.
상고시대에는 의상이 없어서 나뭇잎과 짐승 가죽을 취하여 몸을 가렸었는데, 黃帝가 冠冕과 의상을 만들어 보기에 엄숙하게 하고 신분의 등급을 구별하였으니, 의상의 시초가 되었다.
[節旨] 위에서는 하늘과 땅의 변화가 구비되지 않음이 없으니, 이에 사람이 그 사이에 태어나서 의 지위를 갖추었음을 말하였다. 넓고 큰 세상의 시대와 三皇‧부터 전하여 三代에 이른 뒤에 극도로 성대하게 되었다.(《釋義》)


역주
역주1 文字 : 單獨 字體가 文이고, 複合 字體가 字이다.(《註解》)
예를 들면 文은 一‧木‧文 등과 같이 단독으로 이루어진 상형‧지사 글자이고, 字는 江‧林‧字 등과 같이 복합으로 이루어진 회의‧형성 글자이다. 文은 象形‧指事로서 이것을 모으면 字가 이룩되고, 字는 會意‧形聲으로서 이것을 분석하면 文으로 나뉜다.
역주2 : ‘니블 복’이니, 입음이다.(《註解》)
역주3 始制文字 乃服衣裳 : 始는 처음이다. 制는 만듦이다. 上古에는 結繩하는 것으로 다스리다가 복희가 처음으로 문자를 만들었는데 그 제도는 6가지이니, 象形‧會意‧假借‧指事‧轉注‧諧聲[形聲]이 그것이다. 乃는 일을 잇는 말이다. 服은 몸을 꾸밈이다. 위의 것을 衣라 하고, 아래의 것을 裳이라 한다.
《白虎通》에 이르기를 “衣는 감춤이고 裳은 가림이니, 형체를 숨겨 스스로 가리기 위한 것이다.” 하였다. 상고의 백성들은 새‧짐승의 가죽을 입다가 黃帝 때에 이르러 그 신하 胡曹에게 명령하여 처음으로 의상을 만들었다.(《釋義》)
역주4 蒼頡 : 漢字 창제자로 전해왔으나 현재는 부정되고, 한자 체계의 형성에 탁월한 공헌을 한 인물로 인식되고 있다. 仰韶文化‧大汶口文化 유물에 나타난 象形符號文字는 약 6,000~5,000년 전으로 추정되고, 蒼頡이 생활한 시대는 약 4,500년 전으로 추정되어 蒼頡 한 사람의 창조는 아니라고 한다.(《中國語文學譯叢》 第10輯(嶺南大學校 中國文學硏究室, 1999.3.) 395~402면 참조)
역주5 三才 : 天‧地‧人이다.(《漢》)
역주6 五帝 : 상고시대 전설 속의 5명의 제왕으로, 지적하여 말하는 것이 한결같지 않다. ① 黃帝(軒轅)‧顓頊(高陽)‧帝嚳(高辛)‧唐堯‧虞舜 ② 太昊(伏羲)‧炎帝(神農)‧黃帝‧少昊(摯)‧顓頊 ③ 少昊‧顓頊‧高辛‧唐堯‧虞舜 ④ 伏羲‧神農‧黃帝‧唐堯‧虞舜.(《漢》)
신습
한자
始:비로소 시/처음 시 始末 始作 始初 開始 原始 創始 始終如一
制:지을 제/법 제 制度 制造 制定 制限 規制 節制 制禮作樂
文:글자 문/글월 문 文物 文法 文字 例文 文武兼全 文武百官 文房四友
字:글자 자 字音 字義 字典 文字 誤字 漢字 一字無識
乃:이에 내 乃父 乃翁 乃者 乃祖 乃至 欸乃聲 人乃天
服:옷 복/입을 복 服裝 服從 校服 承服 衣服 歎服 服膺勿失
衣:옷 의/입을 의 衣冠 衣鉢 白衣 衣食住 衣錦夜行 錦衣還鄕
裳:치마 상 繡裳 素裳 羽裳 衣裳 布裳 黄裳 同價紅裳
동영상 재생
1 1·8·11 시제문자하 … 260

주해천자문 책은 2023.12.14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