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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해천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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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5‧39 이라 (學●優登仕◯하여 攝●職●從政◉이라)
배우고서 여유가 있으면 벼슬에 올라서, 직무를 다루어 政事에 종사한다.
子夏曰 學而優則仕라하니 蓋學有餘力而仕 則驗其學者益廣也
《論語》 〈子張〉편에서 子夏가 말하기를 “배우고서 여유가 있으면 벼슬한다.” 하였으니, 배우고서 餘力(여가)이 있어 벼슬하면 그 배운 것을 징험함이 더욱 넓을 것이다.
學優則可以攝官守之職하여 從國家之政이니之果 之達 之藝 夫子皆許從政也하시니라
배우고서 여유가 있으면 官守(맡은 관직)의 직무를 다루어 국가의 정사에 종사할 수 있으니, 예컨대 子路의 과단성, 子貢의 통달함, 冉有의 재주를 夫子(孔子)께서 모두 정사에 종사할 수 있다고 인정[許與]하신 것과 같다.
[節旨] 위에서는 효도가 이루어져 도덕이 갖추어지고 아버지를 섬기는 도리가 극진한 뒤에 그것에 의뢰하여 임금을 섬길 수 있음을 말하였다. 이 이하는 임금을 섬기는 일을 말하였다.(《釋義》)
[節解] 능히 효도하여 덕이 있으면 뒷날 임금을 섬기는 빛나는 일이 모두 여기에 근본함을 말한 것이다. 효도하며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명예가 있어 위로 소문나고 성대함이 그치지 않는다. 또 반드시 고전을 배워서 얻음이 있기를 기다린 뒤에 임금을 성취시켜 줄 바를 알며, 백성을 윤택하게 할 바를 안 뒤에 조정에 올라 벼슬을 하여 정사를 다스릴 수 있다. 《論語》에 이르기를 “배우고서 여유가 있으면 벼슬한다.” 하였다.(《釋義》)
역주
역주1 學優登仕 攝職從政 : 學은 강습 토론함이다. 優는 남음이 있음이다. 登은 오른다는 뜻이다. 仕는 벼슬함이다. 攝은 다스린다는 뜻이다. 職은 관원이 맡은 일이다. 從은 나아간다는 뜻이다 政은 국가 행정이다.(《釋義》)
역주2 子路 : 공자의 제자. 성은 仲, 이름은 由. 공자는 “중유는 과감[果]하니, 정무에 종사하는 데에 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하였다.(《論語》 〈雍也〉)
역주3 子貢 : 공자의 제자. 성은 端木, 이름은 賜. 字는 子貢. 공자는 “단목사는 통달[達]하였으니, 정무에 종사하는 데에 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하였다.(《論語》 〈雍也〉)
역주4 冉有 : 공자의 제자. 이름은 求, 字는 子有이다. 공자는 “염구는 재주[藝]가 있으니, 정무에 종사하는 데에 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하였다.(《論語》 〈雍也〉)
신습
한자
學:배울 학 學問 學業 學者 大學 文學 修學 鴻儒碩學
優:넉넉할 우 優待 優等 優秀 優劣 優越 俳優 優柔不斷
登:오를 등 登校 登山 登用 登廳 先登 登龍門 登高自卑
仕:벼슬 사 仕路 仕宦 仕日 給仕 出仕 致仕 仕非爲貧
攝:당길 섭/다스릴 섭/겸할 섭 攝理 攝生 攝位 攝政 攝取 總攝 統攝 包攝
職:벼슬 직 職務 職業 職位 職責 官職 就職 退職 名譽職
從:쫓을 종/나아갈 종 從來 從事 從者 從屬 盲從 服從 隨從 聽從
政:정사 정 政府 政治 財政 憲政 都目政事 爲政以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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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15·39 학우등사하… 249

주해천자문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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