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야 者
는 固
之所以禦外物者也
온 況足下度越此等
하니 豈以
으로 耶
아 
			                         
                        		
                        		
                        		
	                     		
			                       	
			                       	
	                     		
	                     		
		                        
                        	
                        	
                        	
                        	
                        		
                        			
                        			
			                        
                        		
                        		
                        		
	                     		
			                       	
			                       	
	                     		
	                     		
		                        
                        	
                        	
                        	
                        	
                        		
                        			
                        			
			                        
                        		
                        		
                        		
	                     		
			                       	
			                       	
	                     		
	                     		
		                        
                        	
                        	
                        	
                        	
                        		
                        			
                        			
			                        
			                        	心閒無事然後
에 外患不入
이니 를 可以審備
면 亦當自不至矣
리라 
                        		
                        		
                        		
	                     		
			                       	
			                       	
	                     		
	                     		
		                        
                        	
                        	
                        	
                        	
                        		
                        			
                        			
			                        
			                        	足下之賢으로 雖在窮約이라도 猶能不改其樂이온 況地至近하고 官榮祿厚하며 親愛盡在左右者耶아
			                         
                        		
                        		
                        		
	                     		
			                       	
			                       	
	                     		
	                     		
		                        
                        	
                        	
                        	
                        	
                        		
                        			
                        			
			                        
			                        	所以如此云云者
는 以爲足下賢者
니 宜在上位
요 託於
는 則不爲得其所
니라 
                        		
                        		
                        		
	                     		
			                       	
			                       	
	                     		
	                     		
		                        
                        	
                        	
                        	
                        	
                        		
                        			
                        			
			                        
                        		
                        		
                        		
	                     		
			                       	
			                       	
	                     		
	                     		
		                        
                        	
                        	
                        	
                        	
                        		
                        			
                        			
			                        
			                        	僕自少至今히 從事於往還朋友間一十七年矣니 日月不爲不久요 所與交往相識者千百人이니 非不多니라
			                         
                        		
                        		
                        		
	                     		
			                       	
			                       	
	                     		
	                     		
		                        
                        	
                        	
                        	
                        	
                        		
                        			
                        			
			                        
			                        	其相與如骨肉兄弟者亦且不少
하야 或以事同
하고 하고 或慕其一善
하고 或以其久故
하고 或初不甚知而與之已密
에 其後無大惡
하야 因不復
하고 或其人雖不皆入善
이나 而於己已厚
하야 雖欲悔之不可
니라 
                        		
                        		
                        		
	                     		
			                       	
			                       	
	                     		
	                     		
		                        
                        	
                        	
                        	
                        	
                        		
                        			
                        			
			                        
			                        	凡諸淺者
는 固不足道
어니와 深者止如此
하니 至於心所
하야 考之言行而無瑕尤
하고 하며 明白純粹
하야 者
는 惟吾崔君一人
이라 
                        		
                        		
                        		
	                     		
			                       	
			                       	
	                     		
	                     		
		                        
                        	
                        	
                        	
                        	
                        		
                        			
                        			
			                        
                        		
                        		
                        		
	                     		
			                       	
			                       	
	                     		
	                     		
		                        
                        	
                        	
                        	
                        	
                        		
                        			
                        			
			                        
                        		
                        		
                        		
	                     		
			                       	
			                       	
	                     		
	                     		
		                        
                        	
                        	
                        	
                        	
                        		
                        			
                        			
			                        
			                        	以此而推之
하고 以此而度之
하야 誠知足下
하니 無謂僕何從而得之也
하라 
                        		
                        		
                        		
	                     		
			                       	
			                       	
	                     		
	                     		
		                        
                        	
                        	
                        	
                        	
                        		
                        			
                        			
			                        
                        		
                        		
                        		
	                     		
			                       	
			                       	
	                     		
	                     		
		                        
                        	
                        	
                        	
                        	
                        		
                        			
                        			
			                        
			                        	所以言者
는 懼足下以爲吾所與深者多
가 不置
於胸中耳
일새니라 
                        		
                        		
                        		
	                     		
			                       	
			                       	
	                     		
	                     		
		                        
                        	
                        	
                        	
                        	
                        		
                        			
                        			
			                        
			                        	旣謂能麤知足下오도 而復懼足下之不我知하니 亦過也로다
			                         
                        		
                        		
                        		
	                     		
			                       	
			                       	
	                     		
	                     		
		                        
                        	
                        	
                        	
                        	
                        		
                        			
                        			
			                        
			                        	 亦有人說足下誠盡善盡美
나 抑猶有可疑者
라하야늘 僕謂之曰 何疑
오 疑者曰 君子當有所好惡
니 好惡不可不明
이어늘 
			                         
                        		
                        		
                        		
	                     		
			                       	
			                       	
	                     		
	                     		
		                        
                        	
                        	
                        	
                        	
                        		
                        			
                        			
			                        
			                        	如
者
는 人無賢愚
히 無不
其善
하야 伏其爲人
하니 以是而疑之耳
로라 
                        		
                        		
                        		
	                     		
			                       	
			                       	
	                     		
	                     		
		                        
                        	
                        	
                        	
                        	
                        		
                        			
                        			
			                        
			                        	僕應之曰 鳳皇芝草는 賢愚皆以爲美瑞요 靑天白日은 奴隷亦知其淸明이라
			                         
                        		
                        		
                        		
	                     		
			                       	
			                       	
	                     		
	                     		
		                        
                        	
                        	
                        	
                        	
                        		
                        			
                        			
			                        
			                        	譬之食物컨대 至於遐方異味하야는 則有嗜者有不嗜者어니와 至於稻也粱也膾也䏑也하야는 豈聞有不嗜者哉아 疑者乃解하니라
			                         
                        		
                        		
                        		
	                     		
			                       	
			                       	
	                     		
	                     		
		                        
                        	
                        	
                        	
                        	
                        		
                        			
                        			
			                        
                        		
                        		
                        		
	                     		
			                       	
			                       	
	                     		
	                     		
		                        
                        	
                        	
                        	
                        	
                        		
                        			
                        			
			                        
                        		
                        		
                        		
	                     		
			                       	
			                       	
	                     		
	                     		
		                        
                        	
                        	
                        	
                        	
                        		
                        			
                        			
			                        
			                        	自
已來
로 又見賢者恒不遇
어늘 不賢者
하고 賢者恒無以自存
이어늘 不賢者
하며 賢者雖得卑位
나 則
而死
어늘 不賢者或至
하니라 
                        		
                        		
                        		
	                     		
			                       	
			                       	
	                     		
	                     		
		                        
                        	
                        	
                        	
                        	
                        		
                        			
                        			
			                        
                        		
                        		
                        		
	                     		
			                       	
			                       	
	                     		
	                     		
		                        
                        	
                        	
                        	
                        	
                        		
                        			
                        			
			                        
                        		
                        		
                        		
	                     		
			                       	
			                       	
	                     		
	                     		
		                        
                        	
                        	
                        	
                        	
                        		
                        			
                        			
			                        
                        		
                        		
                        		
	                     		
			                       	
			                       	
	                     		
	                     		
		                        
                        	
                        	
                        	
                        	
                        		
                        			
                        			
			                        
                        		
                        		
                        		
	                     		
			                       	
			                       	
	                     		
	                     		
		                        
                        	
                        	
                        	
                        	
                        		
                        			
                        			
			                        
			                        	同是人也로되 猶有好惡如此之異者어든 況天之與人가
			                         
                        		
                        		
                        		
	                     		
			                       	
			                       	
	                     		
	                     		
		                        
                        	
                        	
                        	
                        	
                        		
                        			
                        			
			                        
                        		
                        		
                        		
	                     		
			                       	
			                       	
	                     		
	                     		
		                        
                        	
                        	
                        	
                        	
                        		
                        			
                        			
			                        
                        		
                        		
                        		
	                     		
			                       	
			                       	
	                     		
	                     		
		                        
                        	
                        	
                        	
                        	
                        		
                        			
                        			
			                        
                        		
                        		
                        		
	                     		
			                       	
			                       	
	                     		
	                     		
		                        
                        	
                        	
                        	
                        	
                        		
                        			
                        			
			                        
                        		
                        		
                        		
	                     		
			                       	
			                       	
	                     		
	                     		
		                        
                        	
                        	
                        	
                        	
                        		
                        			
                        			
			                        
                        		
                        		
                        		
	                     		
			                       	
			                       	
	                     		
	                     		
		                        
                        	
                        	
                        	
                        	
                        		
                        			
                        			
			                        
                        		
                        		
                        		
	                     		
			                       	
			                       	
	                     		
	                     		
		                        
                        	
                        	
                        	
                        	
                        		
                        			
                        			
			                        
                        		
                        		
                        		
	                     		
			                       	
			                       	
	                     		
	                     		
		                        
                        	
                        	
                        	
                        	
                        		
                        			
                        			
			                        
			                        	從
於此
로 困窮甚
하야 思
於伊潁之上
하니 當亦終得之
리라 
                        		
                        		
                        		
	                     		
			                       	
			                       	
	                     		
	                     		
		                        
                        	
                        	
                        	
                        	
                        		
                        			
                        			
			                        
			                        	近者 尤衰憊
하야 第二牙
가 無故動搖脫去
하고 하야 便不分人顔色
하며 兩鬢半白
하고 頭髮五分亦白其一
하며 鬚亦有一莖兩莖白者
니라 
                        		
                        		
                        		
	                     		
			                       	
			                       	
	                     		
	                     		
		                        
                        	
                        	
                        	
                        	
                        		
                        			
                        			
			                        
                        		
                        		
                        		
	                     		
			                       	
			                       	
	                     		
	                     		
		                        
                        	
                        	
                        	
                        	
                        		
                        			
                        			
			                        
                        		
                        		
                        		
	                     		
			                       	
			                       	
	                     		
	                     		
		                        
                        	
                        	
                        	
                        	
                        		
                        			
                        			
			                        
                        		
                        		
                        		
	                     		
			                       	
			                       	
	                     		
	                     		
		                        
                        	
                        	
                        	
                        	
                        		
                        			
                        			
			                        
                        		
                        		
                        		
	                     		
			                       	
			                       	
	                     		
	                     		
		                        
                        	
                        	
                        	
                        	
                        		
                        			
                        			
			                        
                        		
                        		
                        		
	                     		
			                       	
			                       	
	                     		
	                     		
		                        
                        	
                        	
                        	
                        	
                        		
                        			
                        			
			                        
                        		
                        		
                        		
	                     		
			                       	
			                       	
	                     		
	                     		
		                        
                        	
                        	
                        	
                        	
                        		
                        			
                        			
			                        
                        		
                        		
                        		
	                     		
			                       	
			                       	
	                     		
	                     		
		                        
                        	
                        	
                        	
                        	
                        		
                        			
                        			
			                        
                        		
                        		
                        		
	                     		
			                       	
			                       	
	                     		
	                     		
		                        
                        	
                        	
                        	
                        	
                   			
                        	
                        	
                        	
                        	
	                       	
	                       	
	                       	
	                       	
							                       	
	                        
	                        
	                        	
	                        
	                        	
	                        
	                        	
	                        
	                        	
	                        
	                        	
	                        
	                        	
	                        
	                        	
	                        
	                        	
	                        
	                        	
	                        
	                        	
	                        
	                        	
	                        
	                        	
	                        
	                        	
	                        
	                        	
	                        
	                        	
	                        
	                        	
	                        
	                        	
	                        
	                        	
	                        
	                        	
	                        
	                        	
	                        
	                        	
	                        
	                        	
	                        
	                        	
	                        
	                        	
	                        
	                        	
	                        
	                        	
	                        
	                        	
	                        
	                        	
	                        
	                        	
	                        
	                        	
	                        
	                        	
	                        
	                        	
	                        
	                        	
	                        
	                        	
	                        
	                        	
	                        
	                        	
	                        
	                        	
	                        
	                        	
	                        
	                        	
	                        
	                        	
	                        
	                        	
	                        
	                        	
	                        
	                        	
	                        
	                        	
	                        
	                        	
	                        
	                        	
	                        
	                        	
	                        
	                        	
	                        
	                        	
	                        
	                        	
	                        
	                        	
	                        
	                        	
	                        
	                        	
	                        
	                        	
	                        
	                        	
	                        
	                        	
	                        
	                        	
	                        
	                        	
	                        
	                        	
	                        
	                        	
	                        
	                        	
	                        
	                        	
	                        
	                        	
	                        
	                        	
	                        
	                        	
	                        
	                        	
	                        
	                        	
	                        
	                        	
	                        
	                        	
	                        
	                        	
	                        
	                        	
	                        
	                        	
	                        
	                        	
	                        
	                        	
	                        
	                        	
	                        
	                        	
	                        
	                        	
	                        
	                        	
	                        
	                        	
	                        
	                        	
	                        
	                        	
	                        
	                        	
	                        
	                        	
	                        
	                        	
	                        
	                        	
	                        
	                        	
	                        
	                        	
	                        
	                        	
	                        
	                        	
	                        
	                        	
	                        
	                        	
	                        
	                        	
	                        
	                        	
	                        
	                        	
	                        
	                        	
	                        
	                        	
	                        
	                        	
	                        
	                        	
	                        
	                        	
	                        
	                        	
	                        
	                        
	                        
                        	
		                        
		                        
		                        
		                        
                        		
                        	
		                        
		                        
		                        
		                        	
		                        	
		                        
		                        
                        		
                        		
                        			
			                             
                        			
                        		
                        		
	                     		
			                       	
			                       	
	                     		
		                        
                        	
		                        
		                        
		                        
		                        
                        		
                        	
		                        
		                        
		                        
		                        	
		                        	
		                        
		                        
                        		
                        		
                        			
			                        
			                        	대체로 창려昌黎와 최군崔群은 서로 마음을 깊이 아는 벗이었다.
			                              
                        			
                        		
                        		
	                     		
			                       	
			                       	
	                     		
		                        
                        	
		                        
		                        
		                        
		                        
                        		
                        	
		                        
		                        
		                        
		                        	
		                        	
		                        
		                        
                        		
                        		
                        			
			                        
			                        	그러므로 이 편지에 간절한 정을 표현한 것이 다른 편지와 같지 않다.
			                              
                        			
                        		
                        		
	                     		
			                       	
			                       	
	                     		
		                        
                        	
		                        
		                        
		                        
		                        
                        		
                        	
		                        
		                        
		                        
		                        	
		                        	
		                        
		                        
                        		
                        		
                        			
			                        
			                        	족하足下가 동도東都(洛陽)를 떠난 뒤로 모두 두 차례나 안부를 묻는 편지를 보내주셨는데, 오래지 않아 이미 선주宣州에 도착하셨다는 소식을 받았습니다.
			                              
                        			
                        		
                        		
	                     		
			                       	
			                       	
	                     		
		                        
                        	
		                        
		                        
		                        
		                        
                        		
                        	
		                        
		                        
		                        
		                        	
		                        	
		                        
		                        
                        		
                        		
                        			
			                        
			                        	주인主人은 인자하고 현명하며 동료들은 모두 군자이니, 비록 나그네의 외로운 심정은 있겠지만 그런대로 세월을 보내실 만할 것입니다.
			                              
                        			
                        		
                        		
	                     		
			                       	
			                       	
	                     		
		                        
                        	
		                        
		                        
		                        
		                        
                        		
                        	
		                        
		                        
		                        
		                        	
		                        	
		                        
		                        
                        		
                        		
                        			
			                        
			                        	어디를 가나 쾌족快足하지 않음이 없어, 천도天道의 법칙法則을 따르고 생명生命의 시종始終을 알아 자연의 이치에 일임一任하는 것은 본래 전현前賢들이 외물外物의 유혹을 막던 방법이었는데, 더구나 이들 백천인百千人보다 월등한 족하께서 어찌 출처出處와 원근遠近으로 마음을 괴롭히겠습니까?
			                              
                        			
                        		
                        		
	                     		
			                       	
			                       	
	                     		
		                        
                        	
		                        
		                        
		                        
		                        
                        		
                        	
		                        
		                        
		                        
		                        	
		                        	
		                        
		                        
                        		
                        		
                        			
			                        
			                        	선주宣州가 비록 기후가 서늘하고 상쾌한 곳이라고 하지만 모두 강남江南이어서 풍토風土가 강북江北과는 같지 않습니다.
			                              
                        			
                        		
                        		
	                     		
			                       	
			                       	
	                     		
		                        
                        	
		                        
		                        
		                        
		                        
                        		
                        	
		                        
		                        
		                        
		                        	
		                        	
		                        
		                        
                        		
                        		
                        			
			                        
			                        	건강을 지키는 방법은 먼저 마음부터 다스려야 합니다.
			                              
                        			
                        		
                        		
	                     		
			                       	
			                       	
	                     		
		                        
                        	
		                        
		                        
		                        
		                        
                        		
                        	
		                        
		                        
		                        
		                        	
		                        	
		                        
		                        
                        		
                        		
                        			
			                        
			                        	마음이 한가로워 일이 없은 뒤에야 외부의 병환病患이 침입할 수 없으니, 그곳의 풍토風土와 기후氣候에 적응하는 방법을 세심히 살펴 대비한다면 작은 질병이 저절로 이르지 않을 것입니다.
			                              
                        			
                        		
                        		
	                     		
			                       	
			                       	
	                     		
		                        
                        	
		                        
		                        
		                        
		                        
                        		
                        	
		                        
		                        
		                        
		                        	
		                        	
		                        
		                        
                        		
                        		
                        			
			                        
			                        	현명하신 족하는 아무리 빈궁 속에 있어도 도道를 추구하는 즐거움을 바꾸지 않을 터인데, 더구나 가까운 지역에 계시고 영예로운 관직과 많은 복록을 누리며 친애하는 사람들이 모두 신변身邊에 있는 데야 더 말할 나위가 있겠습니까?
			                              
                        			
                        		
                        		
	                     		
			                       	
			                       	
	                     		
		                        
                        	
		                        
		                        
		                        
		                        
                        		
                        	
		                        
		                        
		                        
		                        	
		                        	
		                        
		                        
                        		
                        		
                        			
			                        
			                        	그런데도 내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족하는 현자賢者이니 높은 관직에 계셔야 하고, 막부幕府에 의탁해 계시는 것은 알맞은 자리를 얻은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선주관찰사宣州觀察使가 족하를 판관判官에 임명한 것은 바로 족하를 친애하고 존중하는 도리일 뿐이고 족하를 대우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나는 젊어서부터 지금까지 벗 사이를 왕래한 지가 17년이 되었으니 세월이 오래지 않은 것이 아니며, 교유交遊하여 서로 알고 지내는 벗이 천백인千百人이니 많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그중에는 골육骨肉을 나눈 형제처럼 지내는 자도 적지 않은데, 혹은 하는 일이 같음으로 인해 벗으로 삼은 자도 있고, 혹은 기예技藝가 뛰어나서 벗으로 취한 자도 있고, 혹은 한 가지 일에 능한 점을 흠모하여 벗으로 삼은 자도 있고, 혹은 사귄 지가 오램으로 인해 벗으로 삼은 자도 있고, 혹은 처음에는 잘 몰랐으나 그와 교분이 친밀해진 뒤에 그에게 큰 잘못이 없어서 교유를 단절하지 않은 자도 있으며, 혹은 그 사람이 비록 모든 일에 뛰어나지는 않으나 나를 후하게 대해줌으로 인해 벗으로 삼은 것을 후회하고서 벗을 무르고 싶어도 무를 수 없어서 관계를 유지한 자도 있습니다.
			                              
                        			
                        		
                        		
	                     		
			                       	
			                       	
	                     		
		                        
                        	
		                        
		                        
		                        
		                        
                        		
                        	
		                        
		                        
		                        
		                        	
		                        	
		                        
		                        
                        		
                        		
                        			
			                        
			                        	교분이 얕은 자는 본래 말할 것도 없거니와, 교분이 깊은 자라 해도 이와 같을 뿐이니, 내가 진심으로 존경해 탄복하는 벗으로, 언행을 살펴보면 결점이나 과오過誤가 없고, 심오한 학문을 엿보면 한계限界가 없으며, 깨끗하고 순수하여 광휘光輝가 날로 새로워지는 사람은 오직 우리 최군崔君 한 사람뿐입니다.
			                              
                        			
                        		
                        		
	                     		
			                       	
			                       	
	                     		
		                        
                        	
		                        
		                        
		                        
		                        
                        		
                        	
		                        
		                        
		                        
		                        	
		                        	
		                        
		                        
                        		
                        		
                        			
			                        
			                        	나는 어리석고 고루하여 아는 것이 없으나, 성인의 글을 읽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그 글 속에 담긴 정조精粗와 거세巨細(大小), 출입出入과 명회明晦(明暗)의 이치를 다 인식認識하지는 못하였으나, 그 글을 섭렵하지 않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로써 미루고 이로써 헤아려 족하足下가 참으로 출중出衆한 분임을 알게 된 것이니, 족하는 나에게 어디에서 이런 말을 들었느냐고 말하지 마십시오.
			                              
                        			
                        		
                        		
	                     		
			                       	
			                       	
	                     		
		                        
                        	
		                        
		                        
		                        
		                        
                        		
                        	
		                        
		                        
		                        
		                        	
		                        	
		                        
		                        
                        		
                        		
                        			
			                        
			                        	족하와 나 사이의 정의情誼가 어찌 말을 기다린 뒤에 명백해지겠습니까?
			                              
                        			
                        		
                        		
	                     		
			                       	
			                       	
	                     		
		                        
                        	
		                        
		                        
		                        
		                        
                        		
                        	
		                        
		                        
		                        
		                        	
		                        	
		                        
		                        
                        		
                        		
                        			
			                        
			                        	그런데도 이렇게 말하는 것은 족하께서 나에게 깊이 사귀는 사람이 많은 것이 마음속에 선악善惡을 분변하는 생각을 두지 않기 때문이라고 여기실까 두려워서일 뿐입니다.
			                              
                        			
                        		
                        		
	                     		
			                       	
			                       	
	                     		
		                        
                        	
		                        
		                        
		                        
		                        
                        		
                        	
		                        
		                        
		                        
		                        	
		                        	
		                        
		                        
                        		
                        		
                        			
			                        
			                        	이미 족하를 대략 이해한다고 말해놓고서 다시 족하가 나를 이해하지 못하실까 걱정하니, 이 또한 나의 허물입니다.
			                              
                        			
                        		
                        		
	                     		
			                       	
			                       	
	                     		
		                        
                        	
		                        
		                        
		                        
		                        
                        		
                        	
		                        
		                        
		                        
		                        	
		                        	
		                        
		                        
                        		
                        		
                        			
			                        
			                        	근자에 또 어떤 사람이 “족하는 더할 수 없이 완전무결하지만 오히려 의심쩍은 점이 있다.”고 하기에, 내가 “무엇이 의심쩍으냐?”고 물었더니, 그자가 “군자는 응당 좋아하고 싫어함이 있어야 하니, 좋아하고 싫어함을 분명히 하지 않아서는 안 된다.
			                              
                        			
                        		
                        		
	                     		
			                       	
			                       	
	                     		
		                        
                        	
		                        
		                        
		                        
		                        
                        		
                        	
		                        
		                        
		                        
		                        	
		                        	
		                        
		                        
                        		
                        		
                        			
			                        
			                        	그런데 청하淸河(최군崔群을 이름)의 경우는 현자賢者나 우자愚者 할 것 없이 모두 그의 선행을 좋아하여 그 사람됨에 탄복하지 않는 자가 없으니, 나는 이로 인해 그를 의심쩍어하는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내가 “봉황鳳皇과 지초芝草는 현자나 우자나 모두 아름다운 상서로 여기고, 맑은 하늘과 밝은 해는 노예들도 그것이 맑고 밝다는 것을 안다.
			                              
                        			
                        		
                        		
	                     		
			                       	
			                       	
	                     		
		                        
                        	
		                        
		                        
		                        
		                        
                        		
                        	
		                        
		                        
		                        
		                        	
		                        	
		                        
		                        
                        		
                        		
                        			
			                        
			                        	음식에 비유하면 먼 지방에서 생산된 기이奇異한 식품食品은 즐기는 자도 있고 즐기지 않는 자도 있지만, 쌀과 기장과 육회肉膾와 불고기를 즐기지 않는 자가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가?”라고 대답해주었더니, 의심하던 자가 비로소 의심을 풀었습니다.
			                              
                        			
                        		
                        		
	                     		
			                       	
			                       	
	                     		
		                        
                        	
		                        
		                        
		                        
		                        
                        		
                        	
		                        
		                        
		                        
		                        	
		                        	
		                        
		                        
                        		
                        		
                        			
			                        
			                        	그러나 남들의 의심이 풀렸건 풀리지 않았건 우리 최군崔君의 명성에는 손익損益되는 바가 없습니다.
			                              
                        			
                        		
                        		
	                     		
			                       	
			                       	
	                     		
		                        
                        	
		                        
		                        
		                        
		                        
                        		
                        	
		                        
		                        
		                        
		                        	
		                        	
		                        
		                        
                        		
                        		
                        			
			                        
			                        	예로부터 현자賢者는 적고 현賢하지 못한 자는 많았습니다.
			                              
                        			
                        		
                        		
	                     		
			                       	
			                       	
	                     		
		                        
                        	
		                        
		                        
		                        
		                        
                        		
                        	
		                        
		                        
		                        
		                        	
		                        	
		                        
		                        
                        		
                        		
                        			
			                        
			                        	나는 철든 뒤로 또 현자는 항상 불우不遇한데 현하지 못한 자는 높은 관직에 오른 자가 많으며, 현자는 항상 자력으로 생존할 수조차 없는데 현하지 못한 자는 뜻을 이루어 기세가 등등하며, 현자는 낮은 관직을 얻더라도 이내 죽는데 현하지 못한 자는 더러 장수를 누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조물주造物主의 생각이 끝내 무엇인지는 알 수 없으나, 조물주의 좋아하고 싫어함이 사람들의 마음과 다른 것이 아니겠습니까?
			                              
                        			
                        		
                        		
	                     		
			                       	
			                       	
	                     		
		                        
                        	
		                        
		                        
		                        
		                        
                        		
                        	
		                        
		                        
		                        
		                        	
		                        	
		                        
		                        
                        		
                        		
                        			
			                        
			                        	또 알 수 없습니다만 〈조물주가 사람들의 선악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고서 죽든 살든 장수하든 요절하든 그냥 내버려두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사람 중에는 본래 경상卿相의 관직과 천승千乘(諸侯)의 지위를 하찮게 여기고 누추한 골목에 살면서 나물국을 먹는 것을 달게 여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똑같은 사람인데도 좋아하고 싫어함이 이처럼 다른데, 하물며 하늘과 사람이겠습니까?
			                              
                        			
                        		
                        		
	                     		
			                       	
			                       	
	                     		
		                        
                        	
		                        
		                        
		                        
		                        
                        		
                        	
		                        
		                        
		                        
		                        	
		                        	
		                        
		                        
                        		
                        		
                        			
			                        
			                        	반드시 좋아하고 싫어함이 틀림없이 다를 것입니다.
			                              
                        			
                        		
                        		
	                     		
			                       	
			                       	
	                     		
		                        
                        	
		                        
		                        
		                        
		                        
                        		
                        	
		                        
		                        
		                        
		                        	
		                        	
		                        
		                        
                        		
                        		
                        			
			                        
			                        	천도天道에 부합하였으면 사람의 욕구欲求에 어긋나더라도 무엇이 해롭겠습니까?
			                              
                        			
                        		
                        		
	                     		
			                       	
			                       	
	                     		
		                        
                        	
		                        
		                        
		                        
		                        
                        		
                        	
		                        
		                        
		                        
		                        	
		                        	
		                        
		                        
                        		
                        		
                        			
			                        
			                        	하물며 때로는 이 두 가지를 겸하여 얻은 이가 있었음에야 더 말할 게 있겠습니까?
			                              
                        			
                        		
                        		
	                     		
			                       	
			                       	
	                     		
		                        
                        	
		                        
		                        
		                        
		                        
                        		
                        	
		                        
		                        
		                        
		                        	
		                        	
		                        
		                        
                        		
                        		
                        			
			                             
                        			
                        		
                        		
	                     		
			                       	
			                       	
	                     		
		                        
                        	
		                        
		                        
		                        
		                        
                        		
                        	
		                        
		                        
		                        
		                        	
		                        	
		                        
		                        
                        		
                        		
                        			
			                             
                        			
                        		
                        		
	                     		
			                       	
			                       	
	                     		
		                        
                        	
		                        
		                        
		                        
		                        
                        		
                        	
		                        
		                        
		                        
		                        	
		                        	
		                        
		                        
                        		
                        		
                        			
			                             
                        			
                        		
                        		
	                     		
			                       	
			                       	
	                     		
		                        
                        	
		                        
		                        
		                        
		                        
                        		
                        	
		                        
		                        
		                        
		                        	
		                        	
		                        
		                        
                        		
                        		
                        			
			                        
			                        	나는 자력으로 생활을 보전할 수 없는 사람입니다.
			                              
                        			
                        		
                        		
	                     		
			                       	
			                       	
	                     		
		                        
                        	
		                        
		                        
		                        
		                        
                        		
                        	
		                        
		                        
		                        
		                        	
		                        	
		                        
		                        
                        		
                        		
                        			
			                        
			                        	이곳에서 한 관직官職을 맡으면서부터 곤궁이 도리어 심하여, 이수伊水와 영수潁水 가로 가서 자유롭게 생활하기를 생각하고 있으니, 끝내 그렇게 될 것입니다.
			                              
                        			
                        		
                        		
	                     		
			                       	
			                       	
	                     		
		                        
                        	
		                        
		                        
		                        
		                        
                        		
                        	
		                        
		                        
		                        
		                        	
		                        	
		                        
		                        
                        		
                        		
                        			
			                        
			                        	근자에는 몸이 더욱 쇠약해져서, 왼쪽 아래턱의 두 번째 어금니가 까닭없이 흔들려 빠졌고, 눈이 침침하여 가까운 거리에서도 사람의 얼굴을 구분하지 못하고, 양쪽 귀밑머리는 반백半白이 되었고, 머리카락도 5분의 1이 세었으며, 수염에도 흰 털이 한두 가닥 생겼습니다.
			                              
                        			
                        		
                        		
	                     		
			                       	
			                       	
	                     		
		                        
                        	
		                        
		                        
		                        
		                        
                        		
                        	
		                        
		                        
		                        
		                        	
		                        	
		                        
		                        
                        		
                        		
                        			
			                        
			                        	우리 집안은 불행하여 여러 백숙부伯叔父님과 여러 형兄님들이 모두 건강하고 강장强壯하였는데도 일찍 세상을 뜨셨으니, 나처럼 쇠약한 자가 어찌 오래 살기를 바랄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마음이 불안하여 족하와 서로 만나 가슴속에 품은 생각을 한번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어린 자식들이 앞에 가득하니 어찌 염려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어떻게 하면 족하足下가 북쪽으로 돌아올 수 있겠습니까?
			                              
                        			
                        		
                        		
	                     		
			                       	
			                       	
	                     		
		                        
                        	
		                        
		                        
		                        
		                        
                        		
                        	
		                        
		                        
		                        
		                        	
		                        	
		                        
		                        
                        		
                        		
                        			
			                        
			                        	나는 강남을 좋아하지 않으니 임기任期가 차면 이내 숭산嵩山 밑으로 가서 노년老年을 보낼 것입니다.
			                              
                        			
                        		
                        		
	                     		
			                       	
			                       	
	                     		
		                        
                        	
		                        
		                        
		                        
		                        
                        		
                        	
		                        
		                        
		                        
		                        	
		                        	
		                        
		                        
                        		
                        		
                        			
			                        
			                        	족하가 내가 있는 곳으로 오실 수는 있어도, 내가 족하가 계신 곳으로 갈 수는 없습니다.
			                              
                        			
                        		
                        		
	                     		
			                       	
			                       	
	                     		
		                        
                        	
		                        
		                        
		                        
		                        
                        		
                        	
		                        
		                        
		                        
		                        	
		                        	
		                        
		                        
                        		
                        		
                        			
			                        
			                        	몸을 소중히 여기고 아끼시어 음식을 삼가고 생각을 적게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