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唐宋八大家文抄 柳宗元(2)

당송팔대가문초 유종원(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당송팔대가문초 유종원(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太史公爲莊周列傳 稱其爲書亢桑子 皆空言無事實이라하니라
今世有亢桑子書하니 其首篇出莊子하고 而益以庸言이라
蓋周所云者尙不能有事實커든 又況取其語而益之者리오
其爲空言尤也
劉向班固錄書無亢倉子어늘 而今之爲術者 乃始爲之傳注하여 以敎於世하니 不亦惑乎


13. 《항창자亢倉子》에 관한 논변論辯
태사공太史公이 쓴 〈장주렬전莊周列傳〉에 “《외루허畏累虛》ㆍ《항상자亢桑子》의 문장은 모두 공허한 말로 근거할 만한 사실이 없다.” 하였다.
지금 세상에 《항상자亢桑子》란 책이 있는데, 그 첫 편의 내용은 《장자莊子》에서 나왔으며 흔해빠진 말로 보충한 것들이다.
대체로 장주莊周가 한 말은 그 자체가 사실이 있을 수 없는데, 게다가 그 말을 취하고 거기에다 더 붙인 경우이겠는가.
그 내용이 허무한 정도가 더 심하다 할 것이다.
유향劉向반고班固가 정리한 목록에는 《항창자亢倉子》가 없는데, 오늘날 이 글에 심취한 자들이 비로소 주석을 붙여 세상에 알리려고 하니, 또한 잘못 생각한 것이 아니겠는가.


역주
역주1 : 亢倉은 庚桑이라고도 하며 楚나라 사람의 성명인데, 일설에는 庚桑은 성이고 楚는 이름이라 한다. 《莊子》에 나오는 가상 인물이다.
亢倉子는 亢桑子라고도 한다. 《新唐書》 〈藝文志〉 권3에 의하면 王士元의 《亢倉子》 2권이 있다고 되어 있고, 그 주석에 “天寶 원년(742)에 명을 내려 《莊子》를 《南華眞經》으로, 《列子》를 《沖虛眞經》으로, 《文子》를 《通玄眞經》으로, 《亢桑子》를 《洞靈眞經》으로 이름을 바꾸라고 하였다. 그러나 《亢桑子》는 그 책을 구하지 못했는데, 襄陽의 處士 王士元이 ‘《莊子》에는 庚桑子라 하고 太史公과 《列子》에는 亢倉子로 되어 있으나 사실은 같다.’라고 하면서, 諸子 중에서 문장과 취지가 유사한 것들을 취해 없어진 부분을 보충하였다.” 하였다. 작자는 이 책은 위서로서 믿을 수 없다고 단언하였다.
역주2 畏累 : 《史記》에는 ‘畏累虛’로 되어 있다.

당송팔대가문초 유종원(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