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唐宋八大家文抄 王安石(1)

당송팔대가문초 왕안석(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당송팔대가문초 왕안석(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2. 참정參政 왕우옥王禹玉에게 보낸 편지
以公受主上之深知로되 猶慄慄戰懼若此
은 주상의 깊은 알아줌을 입었으면서도 오히려 떨며 두려워함이 이와 같았다.
하노이다
는 올립니다.
繼蒙賜臨하사 傳喩聖訓하시니 徬徨踧踖하야 無所容措로소이다
전임자前任者에 이어 왕림枉臨하셔서 성상聖上께서 훈계하시는 말씀을 전해 주시니 송구스럽고 당황스러워서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某羇孤無助라가 遭値大聖하야 獨排衆毁하시고 付以宰事하시니 苟利於國이면 豈辭糜殞이리잇가
지방 출신의 외로운 사람으로 돕는 이가 없었는데, 크게 성스러우신 황제皇帝께서 다스리는 시대를 만나게 되어 홀로 많은 사람들의 비방을 물리치시고 재상의 직무를 맡기셨으니, 진실로 나라에 이익이 되는 일이라면 어찌 죽음인들 사양하겠습니까.
顧自念行不足以悅衆하야 而怨怒實積於親貴之尤하고 로소이다
스스로 돌이켜 생각해보건대 제가 한 행위는 많은 이들을 기쁘게 하기에 부족하여 원망과 노여움이 황상皇上의 근친과 고관들에게 쌓여 갔으며, 지혜는 사람들의 알아줌을 받기에 부족하여 친교가 두터웠던 사람들에게서 음험陰險하고 사벽邪僻한 인물로 늘 배척排斥을 받았습니다.
且據勢重而任事久하니 有盈滿之憂 意氣衰而精力弊하니 有曠失之懼로소이다
또한 세력이 많음에 기대어 재상의 직무를 오랫동안 담당하여 가득차면 기울어지게 되는 재앙災殃에 빠지게 되었고, 의기意氣는 쇠약해지고 정력精力은 피곤해져서 일을 그르칠까봐 두려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歷觀前世大臣하니 如此而不知自弛하고 乃能終不累國者 蓋未有也니이다
이전以前 시대의 대신大臣들을 두루 살펴보니, 이와 같은 처지에 있으면서 스스로 물러날 줄 몰랐던 사람으로, 끝까지 국가에 를 끼치지 않았던 사람은 있은 일이 없습니다.
此某所以不敢逃逋慢之誅하고 欲及辠戾未積하야 得優游里閭하야 爲聖時之臣하야
이것이 가 감히 태만하고 불경不敬하다는 꾸짖음을 피하지 않고 죄과罪過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여 고향마을로 돌아가 편안히 노닐면서 태평성대太平聖代에 그만둘 때를 알아서 위험에 빠지는 일을 피할 줄 아는 신하가 되고자 하는 소이所以입니다.
庶幾天下後世 於上拔擢任使 無所譏議니이다
이렇게 물러나서 행여 천하天下 후세後世황상皇上께서 발탁하여 직무를 맡기셨던 일에 대하여 비난하고 비판하는 바가 없게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伏惟明公 方佐佑大政하사 上爲朝廷公論하시고 下及僚友私計하시니 謂宜少垂念慮하사 特賜敷陳하소서
엎드려 생각하건대 현명하신 께서 때마침 큰 정사政事보필輔弼하시며, 위로는 조정의 공론公論을 이끄시는 일부터 아래로는 요우僚友들의 개인적인 일의 해결에 이르기까지 미치고 계시니, 생각하건대 마땅히 에게도 조금 은혜를 베풀어 염려해 주셔서 특별히 황상께 일일이 말씀을 해주시는 은혜를 내려 주시기 바랍니다.
某旣不獲通章表하니 所恃 在明公一言而已니이다
는 이미 황상皇上장표章表를 올릴 수 없으니, 믿는 바는 현명하신 의 한마디 말씀뿐입니다.
心之精微 書不能傳하니 惟加憫察하시면 幸甚이로소이다
마음에 품은 세세한 일들은 편지로는 전할 수가 없으니, 오직 연민憐憫의 마음으로 살펴 주신다면 심히 다행이겠습니다.
不宣하노이다
아뢸 말씀을 일일이 다 드리지 못하옵니다.
역주
역주1 與參政王禹玉書 : 이 글은 熙寧 6년(1073) 왕안석이 여러 차례 表를 올려 宰相職에서 물러나기를 奏請하자, 神宗은 參知政事 馮京과 王珪를 보내어 不許하는 喩旨를 전하게 하였는데, 이에 사임을 허락해 주도록 주청해 주기를 王珪(1019~1085)에게 요청한 것이며, 王珪의 字가 禹玉이므로 王禹玉이라 稱한 것이다.
역주2 智不足以知人 而險詖常出於交游之厚 : 王安石과 친교가 두터웠다가 變法에 대한 견해의 차이 때문에 반목하고 서로 적대시한 대표적 인물이 司馬光과 呂公著이다.
역주3 知止不殆 : 《老子》에 “만족할 줄을 알면 욕되지 않고, 그칠 줄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장구할 수 있다.[知足不辱 知止不殆 可以長久]”라고 보인다.

당송팔대가문초 왕안석(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