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唐宋八大家文抄 王安石(2)

당송팔대가문초 왕안석(2)

범례 |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당송팔대가문초 왕안석(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04. 왕평보의 묘지
荊公誌弟平甫墓 絶不露兄云云하니 蓋兩不相能而深忌之故耳
형공荊公이 그의 아우 평보平甫묘지墓誌를 지으면서, 자신이 그의 임을 전혀 드러내지 않았는데, 이는 아마도 둘이 서로 우애友愛 있게 지내지 못하고 서로 깊이 꺼렸었기 때문인 듯하다.
君臨川王氏 諱安國이요 字平甫
임천臨川 왕씨王氏로, 안국安國이고, 평보平甫이다.
贈太師 中書令諱明之曾孫이요 贈太師 中書令兼尙書令諱用之之孫이요 贈太師中書令兼尙書令 康國公諱益之子
태사太師 중서령中書令추증追贈되었던 증손曾孫이고, 태사太師 중서령中書令 상서령尙書令에 추증되었던 용지用之손자孫子이며, 태사太師 중서령中書令상서령尙書令 강국공康國公에 추증되었던 의 아들이다.
自丱角으로 未嘗從人受學호되 操筆爲戱 文皆成理러라
어릴 때부터 남에게 배운 일이 없으면서도 붓을 잡고 희롱삼아 놀리면, 지은 글이 모두 이치에 합당하였다.
年十二 出其所爲銘詩賦論數十篇한대 觀者驚焉하니
12세 때에 그가 지은 수십數十 을 내놓으니, 보는 사람들이 감탄하였다.
自是遂以文學으로 爲一時賢士大夫譽歎하니라 蓋於書無所不該하고 於詞無所不工이나
이로부터 드디어 문학文學으로 당시의 현사賢士대부大夫들의 칭예稱譽와 탄복을 받았고, 대체로 글을 지으면 조화롭고 합당하지 않은 것이 없었고 를 지으면 정교하지 않은 것이 없었다.
然數擧進士不售하야하니 有司考其所獻序言第一호되 又以母喪不試하다
여러 차례 진사시進士試에 응시하였으나 합격하지 못하여 무재이등시茂才異等試에 응시하려 하니, 담당관擔當官이 그가 바친 〈서언序言〉을 살펴보고 1등을 주려 하였지만, 또한 모상母喪 때문에 응시하지 못하였다.
君孝友하고 養母盡力하니
은 효성과 우애가 있었고, 모부인母夫人 봉양에 진력하였다.
喪三年토록 常在墓側하고 出血和墨하야 書佛經甚衆하니 州上其行義호되 不報하다
3연상年喪 동안 늘 묘 곁에서 시묘侍墓하였고, 피를 내어 먹을 갈아서 불경佛經을 기록해놓은 것이 매우 많았으므로, 고을에서 그의 행실과 의리를 위에 보고하였으나, 비답批答이 없었다.
今上卽位하야 近臣共薦君材行卓越한대 宜特見招選이어늘 爲繕書其序言以獻하니 大臣亦多稱之하고
금상今上께서 즉위하시자 근신近臣들이 함께 의 재능과 행실이 탁월함을 이유로 천거하니, 특별히 불러 보시고 선발할 뜻을 표하셨고, 이에 그가 지은 〈서언序言〉을 보완해 기록하여 올리니, 대신大臣들 가운데 이를 칭찬하는 사람이 또한 많았다.
手詔褒異하다 召試하야 賜進士及第하고 除武昌軍節度推官이라가 敎授西京國子하다
이에 황상皇上께서 손수 조서詔書를 내려서 특별히 포상하도록 하시고, 불러 시험해보시고는 진사급제進士及第를 하사하시고, 무창군절도추관武昌軍節度推官에 제수하여 서경西京 국자감國子監교수敎授로 삼았다.
未幾 校書崇文院이라가 特改著作佐郞 秘閣校理하니 士皆以謂君且顯矣 然卒不偶하야 官止於大理寺丞하고 年止於四十七하야 以熙寧七年八月十七日 不起하다
얼마 후에 숭문원교서崇文院校書로 삼았다가, 특별히 저작좌랑著作佐郞 비각교리秘閣校理로 바꾸어주니, 선비들이 모두 이 장차 능력을 드날릴 것이라고 여겼는데, 뜻을 얻지 못하고 하여, 벼슬이 대리시승大理寺丞에 그쳤고, 향년享年은 47세에 그쳐 희령熙寧 7년(1074) 8월 17일에 서거逝去하였다.
越元豐三年四月二十七日 葬江寧府鍾山母楚國太夫人墓左百有十六步하다
세월이 경과한 원풍元豐 3년 4월 27일에 강녕부江寧府 종산鍾山의 어머님 초국태부인楚國太夫人에서 160보 떨어진 곳에 안장安葬하였다.
有文集六十卷하다
문집文集 60권을 남겼다.
妻曾氏 子旊斿 女壻葉濤 處者四女
부인夫人증씨曾氏이고, 아들이 이며, 사위가 섭도葉濤이고, 네 딸은 아직 출가出嫁하지 않았다.
濤有學行하야 知名하고 旊斿 亦皆嶷嶷有立하니 君祉所施 庶在於此로다
사위 학행學行이 있어서 이름이 알려졌고, 는 또한 모두 뛰어나게 총명하니, 복덕福德자손子孫에게 미쳐서 아마도 이에 이를 수 있게 된 듯하다.
역주
역주1 王平甫墓志 : 本 墓誌는 王安石이 그의 아우 王安國을 安葬한 元豐 3년(1080)에 지은 것이다.
역주2 茂才異等 : 宋代 科擧 科目의 一種으로, 卓越한 人才를 선발하는 시험이다.

당송팔대가문초 왕안석(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