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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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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청淸나라 강희康熙 34년(1695)에 오승권吳乘權과 그의 조카 오대직吳大職이 함께 편찬한 문장선집文章選集이다. 총 12권 6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동주東周부터 명明나라 말까지의 명문名文 222편이 선별되어 있으며, 수록된 각 문장 끝에는 오승권과 오대직의 평어評語와 주해註解가 붙어 있다. 원래 과거시험 준비생을 위한 교재로 편찬되어 수록된 작품 수가 많지 않고 편폭도 비교적 짧은 편이지만, 초학자의 문장 학습에 유용한 책으로 평가되어, 간행 이후 널리 유전流轉되었다. 서명에서는 ‘고문古文의 정수精粹’를 선별한 것이라고 표방하고 있지만 간혹 변려문騈儷文도 섞여 있으며, 원대元代의 문장을 한 편도 수록하지 않은 점은 특징이자 결점으로 지적된다.

2. 편자

(1)성명:오승권吳乘權(1655~?), 오대직吳大職(?~?)
(2)자字·별호別號:오승권은 자가 자여子輿, 호는 초재楚材, 일반적으로 오초재吳楚材로 호칭. 오대직은 자가 조후調侯.
(3)출생지역:청淸나라 소흥부紹興府 산음현山陰縣
(4)주요활동과 생애
오승권과 오대직 모두 평생 벼슬하지 않고 경전經典을 학습하였고, 고향에서 학관學館을 열어 후학을 양성하였다. 《고문관지古文觀止》를 편찬하여 세상에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선대의 가계와 관직 및 그들의 활동은 알려져 있지 않다.
(5)주요저작:오승권의 《강감이지록綱鑒易知錄》은 중국 전체의 통사通史를 간명하게 정리한 것으로, 주희朱熹의 《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의 체제를 본떠 만든 것이다.

3. 서지사항

《고문관지古文觀止》의 ‘고문古文’은 선진양한先秦兩漢 이래 문언文言으로 쓴 산문散文을 지칭한다. 위진시대魏晉時代의 화려한 수식을 위주로 지어진 변려문을 ‘시문時文’, 즉 당시에 유행하는 문장이라고 부른 것에 대응하기 위해 쓰인 명칭으로, 수식이나 기교보다는 ‘문장의 의미를 전달하는데 충실한 문장’이라는 뜻이며, ‘누구나 모범으로 삼아야 할 문장’이라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또 ‘관지觀止’는 음악音樂이나 문장文章 등이 최고의 경지에 도달한 것을 찬양하는 말이다.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양공襄公 29년 조에 오吳나라 계찰季札이 순舜임금의 음악을 감상하고 나서, “아무리 성대한 덕이라 해도 이보다 더할 수 없으니 다른 음악 보는 것을 그만두겠습니다.[雖甚盛德 其蔑以加於此矣 觀止矣]”라고 한 데서 나온 말이다. 따라서 《고문관지》라는 서명은, ‘최고의 고문’이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총 12권 6책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책의 순서는 육예六藝를 가리키는 예禮·악樂·사射·어御·서書·수數에 따라 정하였다. 각 권에 선발된 작품은 시대 순으로 분류되어 총 222편이 수록되어 있는데, 한漢나라와 당唐나라 때의 문장이 가장 많다. 또 각 작품 아래에 편찬자의 평어評語와 주해註解가 붙어 있다.
《고문관지》의 판본은 크게 오흥조서본吳興祚序本과 이오서본二吳序本으로 구분된다. 오흥조는 《고문관지》를 편찬한 오승권의 백부이고, 이오는 오승권과 오대직을 말한다. 오흥조서본은 권수卷首에 오흥조가 지은 서문이 있고, 이오서문본은 오승권의 〈자서自序〉만 수록되어 있는데, 후대에 유통된 판본은 대개 오흥조서본이다. 오흥조서본은 문회당본文會堂本과 영설당본映雪堂本이 있고, 이오서본은 문부당본文富堂本으로 일컬어진다.

4. 내용

권1은 주周나라 문장 18편, 권2는 주나라 문장 16편이 실려 있는데, 출전은 모두 《춘추좌씨전》이다. 권3 역시 주나라 문장으로 22편인데, 《국어國語》 11편, 《춘추공양전春秋公羊傳》 3편, 《춘추곡량전春秋穀梁傳》 2편, 《예기禮記》 6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권4는 전국시대戰國時代와 진秦나라 문장 17편인데, 《전국책戰國策》의 글 14편과 이사李斯의 〈간축객서諫逐客書〉, 굴원屈原의 〈복거卜居〉, 송옥宋玉의 〈대초왕문對楚王問〉이 실려 있다. 권5는 한漢나라 문장 15편인데, 《사기史記》의 세가世家와 열전列傳에서 뽑은 14편과 사마천司馬遷의 〈보임소경서報任少卿書〉가 실려 있다. 권6은 한漢나라 문장 16편으로, 한 고조漢高祖·광무제光武帝 등 황제의 문장과 가의賈誼·사마상여司馬相如·마원馬援·제갈량諸葛亮 등의 글이 실려 있다. 권7은 육조시대六朝時代와 당唐나라 문장 19편으로, 도연명陶淵明·왕희지王羲之를 비롯하여 이백李白·유우석劉禹錫의 문장과 한유韓愈의 문장 5편 등이 실려 있다. 권8은 당나라 문장 19편인데 모두 한유의 글이다. 권9는 당唐나라와 송宋나라 문장 22편인데, 유종원柳宗元의 문장이 11편으로 가장 많고, 범중엄范仲淹·사마광司馬光·구양수歐陽脩 등의 글이 실려 있다. 권10은 송나라 문장 19편인데, 구양수의 문장 10편, 소순蘇洵의 문장 4편, 소식蘇軾의 문장 5편이 실려 있다. 권11은 송나라 문장 21편인데, 소식 12편, 소철蘇轍 3편, 증공曾鞏 2편, 왕안석王安石 4편이다. 마지막으로 권12는 명明나라 문장 18편인데, 송렴宋濂 2편, 유기劉基 2편, 방효유方孝孺 2편, 왕오王鏊 1편, 왕수인王守仁 3편, 당순지唐順之 1편, 종신宗臣 1편, 귀유광歸有光 2편, 모곤茅坤 1편, 왕세정王世貞 1편, 원굉도袁宏道 1편, 장부張溥 1편 등이다.
시대 순에 따라 배열되어 수록된 문장은 중국 역사상 많은 사람들에 의해 회자膾炙되고 공인된 뛰어난 작품들이다. 또 사전史傳·논설문論說文·산수유기山水遊記를 비롯하여 소품小品과 응용문應用文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체文體의 작품이 선별되어 있다. 이는 다양한 문체의 각종 명문名文을 익힘으로써 과거 시험에 대비토록 한 편찬자의 의도가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5. 가치와 영향

《고문관지》 이전에는 문장 학습을 위해 주로 양梁나라 소명태자昭明太子가 편찬한 《문선文選》을 사용했는데, 《문선》은 분류가 번다하고 내용이 방대하여 학습하기에 불편한 점이 있었다. 《고문관지》는 유명 작가의 중요한 문장을 선발하고 시대별로 배열해놓음으로써, 초학자들의 학습에 편리하였다. 특히 선발된 문장이 모두 명문으로 인정받고 그 분량도 많지 않아, 간행된 이후 널리 읽히게 되었다.

6. 참고사항

(1)명언
• “태산은 작은 흙덩이도 거부하지 않기에 거대해질 수 있고, 황하와 바다는 작은 물줄기도 거부하지 않기에 깊어질 수 있다.[泰山不讓土壤 故能成其大 河海不擇細流 故能就其深]” 이사李斯 〈간축객서諫逐客書〉
• “입에서 나오는 말은 가릴 필요 없이 모두 훌륭했다.[口無擇言]” 마원馬援 〈계형자엄돈서戒兄子嚴敦書〉
• “대개 만물은 평정을 얻지 못하면 소리를 내게 마련이다.[大凡物不得其平則鳴]” 한유韓愈〈송맹동야서送孟東野書〉
(2)색인어:고문관지古文觀止, 오승권吳乘權, 오초재吳楚材, 고문古文, 오흥조서본吳興祚序本, 이오서본二吳序本, 문회당본文會堂本, 영설당본映雪堂本, 문부당본文富堂本
(3)참고문헌
• 新完譯 古文觀止(최영은 역, 明文堂, 2009)
• 古文觀止(최봉원 역주, 역락, 2013)
• 古文觀止(北京出版社, 2005)
• 新譯 古文觀止(超松左 外 註譯, 三民書局)
• 〈《古文觀止》 批判〉(吳孟復, 《江淮學刊》, 1964)
• 〈簡論《古文觀止》 産生的歷史契機〉(韓林華, 吉林師範學院學報, 1995)
• 〈《古文觀止》 選編特色及其價値研究〉(張蒙, 廣西師範學院 碩士學位論文, 2011)
• 〈古文觀止 해제〉(이은진,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이성민】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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