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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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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법언》은 서한 말기에서 동한 초기에 활동했던 양웅楊雄이 자신에게 묻는 각종 질문과 그것에 답한 내용을 정리하여 엮은 책이다. 서한 말기의 혼란한 시기에 많은 제자諸子들이 각기 자신들의 지식으로 시대를 역행하게 하고 성인들을 비방하며, 교묘한 말로 궤변을 늘어놓아 시정時政을 교란시키고, 대도大道를 무너뜨리고 대중들을 미혹하여 스스로 그릇된 것을 알지 못하게 하였다. 심지어 성인들과 견해가 판이하게 다르고 시비관념도 경서經書와 현저하게 다른 것을 목도한 양웅은 유가儒家 경전經典의 말로 바로잡기 위해 성인 공자孔子의 《논어論語》를 모방하여 《법언》을 저술하였다. 아울러 평소 한대의 사부辭賦가 더 이상 본래의 풍간諷諫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여겨 강력한 유가의 정통적 유가학자 입장에서 ‘선왕先王이 전하는 규범의 말인 경전’을 부각시키고자 정치와 경제·사회·역사·문화·교육·군사·문학·예술·과학·고금의 인물·역사사건·제자백가·고전문헌 등의 제도와 문물을 총망라해서 서술하였다. 천하가 혼란에 빠져 있을 때, 공자와 맹자孟子에 근거하여 유가의 법도와 규범을 다시 세우고자 한 대유학자의 고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세상에 대한 성찰을 엿볼 수 있다.

2. 저자

(1)성명:양웅楊雄(B.C. 53∼A.D. 18)
(2)자字·별호別號:자는 자운子雲.
(3)출생지역:촉군蜀郡 성도成都(지금의 사천성四川省 성도 비현郫縣 우애진友愛鎭)
(4)주요활동과 생애
양웅은 서한 선제宣帝 감로甘露 원년에 나서 왕망王莽 천봉天鳳 5년에 죽었으니, 서한 말기부터 왕망이 건국한 신新 왕조 시기를 살았던 유명한 철학자이자 사부가辭賦家·언어학자이다. 어려서부터 배우기를 좋아하고 박학다식하였으나 말을 더듬어 유창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깊이 생각하기를 좋아하고 사부에 능하였다. 40여 세에 경사京師로 나아가 낭郎이 되었다. 양웅은 생활이 넉넉하지 않았어도 영리榮利를 도모하지 않고 욕심이 없었다. 문장文章으로 황제인 성제成帝의 눈에 띄어 급사황문給事黃門이란 관서官署의 말단 관리로 들어갔으며, 이후 서한 왕조에서는 성제를 거쳐 애제哀帝·평왕平王을 차례로 섬겼다.
그는 공자에게 뿌리를 두며 맹자孟子와 순자荀子의 도통道統을 계승하는 유자儒者로 자처하였으나, 특히 순자가 제기한 ‘원도原道’와 ‘징성徵聖’·‘종경宗經’의 관점을 새롭게 확대 발전시켰다. 《법언》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오늘날 문예이론의 범주에 포함된 내용들도 적지 않게 서술되어 있다. 만년에는 오로지 철학과 저술 활동에만 몰두하다가 71세에 죽었는데, 《한서漢書》 권87 〈양웅전楊雄列傳〉에 자세한 생평生平이 전한다.
(5)주요저작
양웅의 주요 저작에는 철학 저서인 《태현경》과 《법언》 외에도 언어학 저서로 《훈찬편訓纂篇》이 있고, 최초의 방언학 저서인 《방언方言》이 있다. 문집에는 명대明代 장부張溥의 《한위육조백삼가집漢魏六朝百三家集》에 《양시랑집楊侍郞集》이 전하고, 청대 엄가균嚴可均이 집록한 《전상고삼대진한삼국육조문全上古三代秦漢三國六朝文》의 《전한문全漢文》의 권51~54에 양웅의 전체 저작과 일부 고서에 흩어진 단락과 잔본殘本들이 모두 수록되어 있다. 《한서》 〈예문지〉에는 양웅의 부賦 12편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지만, 현존하는 10편은 대부분 모방 작품이다.
양웅은 평소 사마상여가 지은 부賦는 체재가 넓으면서도 크며 문체의 수식이 풍부하면서도 전아典雅해서 마음속으로 훌륭하다고 흠모했다. 심지어 마치 “사람의 손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신령한 조화가 이른 것인가?”라고 할 정도로 늘 그의 작품을 모방하고 그의 작품을 본보기로 삼았다. 그래서 사마상여의 〈상림부上林賦〉와 〈자허부子虛賦〉를 모방한 〈감천부甘泉賦〉와 〈우렵부羽獵賦〉·〈장양부長楊賦〉·〈하동부河東賦〉 등을 지었는데, 이 작품들은 당시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한대漢代의 뛰어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 굴원屈原의 〈이소離騷〉를 모방하여 지은 〈반이소反離騷〉를 통해 굴원이 멱라汨羅강에 투신자살한 것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복해서 설명하면서 자신의 인생관을 피력하였다. 아울러 동방삭東方朔의 〈답객난答客難〉을 모방해서 지은 〈해조解嘲〉와 〈해난解難〉을 지었다. 개천설蓋天說의 부당함을 논하고 혼천설渾天說을 주장한 〈난개천팔사難蓋天八事〉를 지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의 다른 저작인 《창힐훈찬蒼頡訓纂》 같은 자서字書와 《속사기續史記》 같은 역사서는 실전失傳되었다. 남조의 동진東晉 영화永和 11년(355년)에 상거常璩가 편찬한 《화양국지華陽國志》 〈서지序志〉에 양웅의 《촉왕본기蜀王本紀》라는 사서史書가 있었음이 보이는데, 《관잠官箴》 같은 작품처럼 잔문이 일부 전하고 있다. 양웅은 대학자로서 역량을 발휘하여 《우잠虞箴》을 본떠 《주잠州箴》을 저술했고, 《한서》 〈예문지藝文志〉의 유가류儒家類에는 그의 저술로 《악樂》 4편이 보이며, 고전의 주석에도 조예가 깊어 《맹자孟子》의 주석도 지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모두 전하지 않는다.

3. 서지사항

《법언》은 ‘법도法度에 맞는 말’이란 의미이고, 《양자법언楊子法言》이라 일컫기도 한다. 《한서》 〈양웅전〉에는 양웅이 경서를 제외한 유가의 서적 가운데 《논어》보다 더 위대한 것이 없다고 여겨 이를 모방해 《법언》을 지었다고 했고, 13편의 편명과 저술의도가 기록되어 있다. 《법언》의 편장 구조는 〈학행學行〉·〈오자吾子〉·〈수신修身〉·〈문도問道〉·〈문신問神〉·〈문명問明〉·〈과견寡見〉·〈오백五百〉·〈선지先知〉·〈중려重黎〉·〈연건淵騫〉·〈군자君子〉·〈효지孝至〉의 13편으로 이루어져 있고, 마지막에 《법언》을 저술한 이유를 밝힌 서문序文이 덧붙여 있다. 각 편은 짧은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대부분이 문답이나 해설 혹은 반박 등으로서 양웅 자신이 교학敎學했던 상황을 반영하거나 스스로 질문을 하고서 그에 답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법언》은 《논어》처럼 각 편의 첫머리에 나오는 두 글자를 취해 편명篇名을 지었을 뿐, 그 자체에는 의미가 없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법언》의 주해注解는 진晉나라 이궤李軌에 의해 이뤄졌고, 가장 오래된 판본은 송 치평治平 2년(1065)의 국자감 각본이며, 이 판본의 끝에는 작가 미상의 《법언음의法言音義》가 실려 있다.
송대에 사마광司馬光은 이궤의 주해본과 당대唐代의 유종원柳宗元, 송대의 송함宋咸과 오비吳秘, 자신의 주석을 합해 《법언집주法言集注》를 지었는데, 흔히 ‘오신주본五臣注本’이라고 부른다. 이 판본은 송대 이후 유행했고, 특히 명대明代에 이르러 세선당世善堂 고춘顧春이 《육자전서六子全書》에 수록한 《찬도호주양자법언纂圖互注楊子法言》이 널리 유포되었다. 청대 유월兪樾이 교감校勘한 《양자법언평의楊子法言平議》는 《제자평의諸子平議》에 수록되어 있다. 1933년에 왕영보汪榮寶가 이궤 이후의 모든 주석과 교감을 참조하고, 경사자집에 걸친 모든 영역의 문헌들을 섭렵해서 자신의 주석과 판단으로 《법언》에 가장 신뢰할 만한 주석서를 만든 것이 《법언의소法言義疏》인데, 오늘날 가장 신뢰할 만한 판본이다.

4. 내용

《법언》은 형식적으로 《논어》의 문답 형식을 통해 학문과 인생을 밝히고 있다. 《법언》의 출발점은 전통적인 유학에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제자諸子들의 학설 중에 계승할 것은 계승하고 혁신할 것은 혁신하였으며, 공자와 맹자에 대해서도 비판적으로 수용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법언》에서 양웅은 당시에 유행하던 천인감응天人感應과 참위신학讖緯神學의 미신을 강렬하게 반대하였다. 맹자의 천명순환론天命循環論도 반대하였는데 이는 공자의 도에 대한 왜곡이라고 인식했기 때문이다.
둘째, 양웅은 천명天命과 인사人事의 범주를 구분하였다. 천명은 자연스럽고 인위적으로 행하는 것이 없지만, 인사는 그 사람의 행위를 보고 결정하기 때문에 “존재하거나 없어질 수도 있고, 살거나 죽을 수도 있다.[可以存亡 可以死生]”(〈문명問明〉)고 하였다. 인류 사회의 역사는 부단히 발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치를 하는 것은 날로 새롭고[爲政日新]”(〈선지先知〉), “경전도 삭제하거나 더할 수 있다[經可損益]”(〈문신問神〉)는 결론을 도출하여 전통 유학을 개조하는 이론적인 무기로 삼았다.
셋째, 양웅은 ‘선악善惡이 혼재混在’하는 인성론人性論을 제기하였다. 그는 사람이 출생할 때부터 완벽하고 성숙한 본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행위와 노력에 따라 인성도 발전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런 차원에서 배움의 행위가 곧 인격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여겨 “배우면 단정하게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삐뚤어지게 된다.[學則正 否則邪]”(〈학행學行〉)”고 하였다. 즉, 배움을 통해 지식을 계속해서 습득하고 확대시켜 나가면 천지의 변화와 나라의 흥망성쇠까지 예측할 수 있다고 하였다.
한편, 당시에 유행하던 천인감응적인 사고방식에 입각한 재이설災異說 및 연금술鍊金術, 장생술長生術 등에 대해서는 상당히 합리적인 시각을 보여주었는데, 이것은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섭렵했던 양웅이 기존 유가의 특정 학파나 학통에 귀속되기보다는 자신의 고유한 판단 기준을 가지고 취사선택을 했기 때문이다.

5. 가치와 영향

양웅의 《법언》은 한나라의 《논어》로 불리고, 주자가 편찬한 성리학 해설서인 《근사록》은 송나라의 《논어》로 불린다. 공자의 《논어》와 아울러 3대 《논어》로 병칭될 만큼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양웅은 학자 겸 문인으로서 한나라의 유학을 부흥시켰다는 평가와 함께 동한東漢의 왕망王莽을 찬미하는 글을 짓고 왕망 정권에 협조한 것으로 인해 북제北齊의 안지추顔之推와 북송의 소식蘇軾, 남송南宋의 주희朱熹 등에게 지조를 지키지 못했다는 등의 이유로 지탄과 비난을 받았다.
그러나 《법언》은 내용이 풍부하고, 견해와 관점이 심오하면서도 해박하여 후세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신비주의적 세계관이나 예언豫言, 참위설讖緯說에 반대하였던 동한東漢의 환담桓譚과 왕충王充·장형張衡 등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유가적 대의명분을 주창한 당대唐代의 한유韓愈와 유종원柳宗元, 북송北宋의 사마광司馬光과 왕안석王安石 등에게도 존숭을 받았으며, 그들의 철학과 사상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양웅은 사부가로 유명해져서 벼슬살이도 하였지만, 만년에는 사부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사부를 짓는 것은 “마치 어린아이들이 벌레 모양을 새기는 것과 같다.……장부壯夫가 되어서는 그것을 짓지 않는다.[童子雕蟲篆刻……壯夫不爲也]”(〈오자吾子〉)고 하였고, 또 “시인의 부는 화려하면서 법도에 맞지만, 사인의 부는 화려하면서도 지나치게 수식되어 있다.[詩人之賦 麗以則 辭人之賦 麗以淫]”(〈오자吾子〉)는 견해를 피력하여 초사와 한부의 우열과 득실을 논하였는데, 이러한 평론은 사부의 발전과 후세 부에 대한 평가에 일정 정도 영향을 끼쳤다. 특히 유협劉勰과 한유韓愈의 문학이론에 대한 영향은 지대했다.
양웅은 산문散文에도 어느 정도 성취를 이루었다. 그가 지은 〈상서간물허선우조上書諫勿許單于朝〉는 한편의 우수한 정론문政論文인데, 필력이 굳세면서 정련精鍊되어 있고, 언어는 평범하지만 기세는 막힘이 없으며, 이치를 전개한 것은 치밀하였다. 《법언》은 《논어》를 모방하였으므로 문학기교는 선진先秦시기 제자諸子의 우수함을 계승하였고, 말은 간단하지만 의미는 풍부하므로 당대唐代 고문가古文家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이외에도 양웅은 연주체連珠體를 처음으로 쓰고 지은 사람인데, 후세에 본받아 쓴 작가들이 매우 많았다. 《법언》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오늘날 문예 이론의 범주에 포함된 내용들도 적지 않다. 《법언》에서 문학은 응당 ‘유가의 경서를 으뜸으로 삼고[宗經]’, ‘유가의 성인을 증거로 삼으며[徵聖]’, 유가의 저작을 모범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러한 견해는 유협의 《문심조룡文心雕龍》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6. 참고사항

(1)명언
• “사람이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근심이 없더라도 짐승과 무엇이 다르겠는가?[人而不學 雖無憂 如禽何]” 〈학행學行〉
• “말하는 것이 경박하면 우환을 부르고, 행동이 경솔하면 죄를 부르고, 행동거지가 가벼우면 치욕을 부르고, 좋아하는 것이 가벼우면 음란을 부른다.[言輕則招憂 行輕則招辜 貌輕則招辱 好輕則招淫]” 〈수신修身〉
• “성인은 자신의 원칙을 중시하지만 자신의 봉록은 가볍게 여기고,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봉록은 중시하지만 자신의 원칙은 경시한다.[聖人重其道而輕其祿 衆人重其祿而輕其道]” 〈오백五百〉
• “군자는 벼슬하러 나가면 자신의 주장을 실행하려 하지만, 집에 거하면 자신의 이상을 밝히려 한다. 일을 함에 싫어하지 않고 가르침을 게을리 하지 않는데 어떻게 한가로운 날이 있겠는가?[君子仕則欲行其義 居則欲彰其道 事不厭 敎不倦 焉得日]” 〈오백五百〉
(2)색인어: 양웅楊雄, 법언法言, 정통유가正統儒家, 이궤李軌, 사마광司馬光, 왕영보汪榮寶, 법언의소法言義疏.
(3)참고문헌
• 法言義疏(汪榮寶, 中華書局, 1993)
• 諸子平議(兪樾, 中華書局, 1997)
• 楊雄集校注(張震澤 校注, 上海古籍出版社, 1993)
• 楊雄文集箋注(鄭文 箋注, 巴蜀書社, 2000)
• 楊雄集校注(林貞愛 校注, 四川大學出版社, 2001)
• 法言全譯(文白對照諸子集成, 廣西敎育出版社 外2出版社, 1995)
• 太玄校注(劉韶軍 著, 華中師範大學出版社, 1996)
• 法言注(韓敬, 中華書局, 1997)
• 法言全譯(韓敬, 巴蜀書社, 1999)
• 法言(이연승,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14)
【이장휘】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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