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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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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왕부지王夫之는 명말청초明末淸初 거유巨儒이자 사상가이다. 본서는 전 30권으로 1687년에 완성되었는데, 중국의 대표적 사론서史論書이다. 엄격한 화이관華夷觀을 바탕으로 포폄을 가하여 청淸 중기까지는 금서禁書로 취급되다가 청말 반외세反外勢 사상에 큰 영향을 주었다.

2. 저자

(1)성명:왕부지王夫之(1619~1692)
(2)자字·별호別號:자는 이농而農, 호는 강재薑齋, 선산船山, 별호는 매강옹買薑翁, 일호도인一瓠道人, 선산노농船山老農, 선산유로船山遺老, 선산선생船山先生.
(3)출생지역:호남성湖南省 형양衡陽
(4)주요활동과 생애
왕부지는 황종희黃宗羲, 고염무顧炎武와 함께 명말 삼유로三遺老의 한 사람이다. 명나라 말기 거인擧人이 되었지만, 명나라가 멸망한 후 반청反淸투쟁에 투신하여 형산衡山에서 거병하였으나 패하였다. 이후 명왕실의 일원인 계왕桂王의 행재소를 따라 다녔지만 신하간의 권력다툼에 실망하여 고향으로 돌아와 학문과 저술에 전념하였다. 노년에 선산船山에 은거하였으며, 74세에 병으로 죽었다.
명말청초明末淸初의 지식인들은 청나라의 회유와 강압 속에서 반청反淸 이념을 견지하면서 명대明代 심학心學을 반성하고 경세치용經世致用의 학문을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학문적 반성으로 말미암아 많은 역사 연구가 이루어진다. 이리하여 고염무는 《일지록日知錄》을 써서 중국의 전장제도와 풍속을 고증하였으며, 황종희는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을 써서 중국사를 통관하고 앞으로 중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왕부지는 본서와 《송서宋書》를 지어서 중국의 역사를 논평하였다.
(5)주요저작:《송론宋論》, 《황서黃書》, 《악몽噩夢》, 《소수문搔首問》, 《주역외전周易外傳》, 《사서훈의四書訓義》, 《시탁詩鐸》, 《석당영일서론夕堂永日緖論》 등. 청조淸朝에 의하여 금서禁書로 지목되어 알려지지 않다가 170년 뒤에 증국번曾國藩에 의하여 선산유서船山遺書》라는 이름으로 간행되었다.

3. 서지사항

‘독통감론讀通鑑論’이란 사마광司馬光의 《자치통감資治通鑑》을 읽고 의미 있는 사건에 대해 논평한 것을 의미한다. 본서는 전 30권으로 이루어졌으며, 각 권은 시대별로 황제들을 묶어 통시적 순서로 편찬하였다. 진서秦書 1권, 양한서兩漢書 8권, 삼국사三國史 1권 양진사兩晉史 4권, 남북조사南北朝史 4권, 수사隋史 1권, 당사唐史 8권, 오대사五代史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4. 내용

이 책은 역사적 사실을 기술하는 것이 아닌 《자치통감》에 기록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그 사건을 논한 순수한 사평서史評書이다. 본서의 내용구성은 권1은 진시황秦始皇, 이세二世, 권2는 한고조漢高祖, 혜제惠帝, 문제文帝, 권3은 경제景帝, 무제武帝 등 《자치통감》에 열거된 제왕세계帝王世系에 따라 통시적으로 서술하였다. 진시황에서 오대五代까지 다루고 있으며, 903건의 사평史評을 싣고 있다. 맨 끝에 4편의 서론敍論을 달고 있다.
왕부지는 화이華夷의 구분을 엄격히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화이관은 역사관에 영향을 주어 역사를 화이華夷의 대립과 그 발전과정으로 파악하였다. 최종적으로 화하華夏의 승리를 통한 치세治世가 이루어지기를 바랐는데, 여기서 그의 진보적 역사관과 후왕주의後王主義를 엿볼 수 있다.
그는 천하를 통일한 왕조가 반드시 정통正統을 계승한다고는 여기지 않았으며, 여러 나라로 분열되었을 경우 촉한蜀漢의 유비劉備처럼 군주가 어떤 인물이냐에 따라 정통을 이을 수 있다고 보았다. 사마천司馬遷을 비롯한 기존의 역사가들이 기이한 것을 좋아하고 포폄이 엄중하지 못하여 후세에 큰 피해를 입어 지금 중화가 이렇게 되었다고 비판하였다. 왕부지는 《자치통감》은 객관적으로 역사를 서술하여 스스로 살필 수 있는 거울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감鑑”이라 할 수 있으며, 이 속에 일개 개인뿐만이 아니라 국가를 다스릴 수 있는 모든 내용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통通”이라 하였다. 왕부지는 《자치통감》을 읽으면서 역사적 사건을 엄정히 평가하여 이를 바탕으로 천하 경세의 지침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5. 가치와 영향

《독통감론》은 중국 사론서史論書의 대표적인 책으로 송대宋代 범조우范祖禹의 《당감唐鑑》보다 훨씬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청말 서세동점西勢東漸의 위기 속에서 왕부지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되었는데, 이는 왕부지의 시대와 당시 시대가 상황적으로 유사하였기 때문이다. 왕부지의 역사관을 대표하는 《독통감론》은 청말민초淸末民初 중국학생들의 필독서가 되어 중국 근대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6. 참고사항

(1)명언
• “귀가 직접 듣는 것에 국한되면 천성적 총민聰敏을 빼앗기고, 눈이 직접 보는 것에 국한되면 천성적 지혜를 빼앗긴다.[耳限於所聞 則奪其天聰 目限於所見 則奪其天明]” 〈권9 헌제獻帝〉
• “친족과 붕당의 좋고 싫어함을 따른다면 자기가 비록 바르더라도 반드시 사악함에 빠질 것이다.[徇族朋黨好惡之私 已雖正而必陷於邪]” 〈권13 동진 원제東晉元帝〉
• “도리를 가지고 말하고 현능한 사람을 뽑아 임용하여 사직을 바로잡고 돕게 하는 자가 천하의 공公이다.[以道言之 選賢任能 以匡扶社稷者 天下之公也]” 〈권15 효무제孝武帝〉
(2)색인어:왕부지王夫之, 사론史論, 독통감론讀通鑑論, 반산유서船山遺書, 자치통감資治通鑑
(3)참고문헌
• 讀通鑑論標點本(中華書局)
• 船山全集(王夫之, 華聯出版社)
• 王夫之與讀通通鑑論(李季平, 山东教育出版社)
• 資治通鑑之通鑑-文白對照全譯讀通鑑論(伊力 主編, 中州古籍出版社)
【이효재】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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