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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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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황종희黃宗羲가 1663년에 완성한 명대明代 학술사로, 그 내용은 양명학陽明學의 변천 등 학술적 내용뿐만 아니라 당파의 변화까지도 다루고 있다. 중국 최초의 본격적인 학술사學術史로서 후대 학술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2. 저자

(1)성명:황종희黃宗羲(1610~1695)
(2)자자字·별호別號別號:자는 태중太沖, 호는 남뢰南雷, 이주梨洲.
(3)출생지역:중국 절강성浙江省 여요현餘姚縣 남뢰南雷
(4)주요활동과 생애
황종희는 왕부지王夫之와 고염무顧炎武와 함께 명말明末 삼대유로三代遺老의 한 사람으로 꼽히는 인물로 청대淸代 고증학考證學의 선구자로 평가된다.
부친인 황존소黃尊素(1585~1626)는 명明나라 만력萬曆 44년(1616) 진사進士가 되어 영국부추관寧國府推官에 제수되었다. 천계제天啓帝 초기에 청렴한 관료들이 조직한 동림당東林黨과 환관의 엄당閹黨이 대립하는 가운데 어사御史로 발탁되어 정계에 진출하였다. 동림당의 수장이었던 양련楊漣이 엄당의 수장인 위충현魏忠賢을 탄핵하였으나, 오히려 위충현에 의해 동림당이 조정에서 축출되면서 황존소도 삭탈관직되고 옥사獄死하고 말았다.
그는 아버지의 유명遺命에 따라 양명우파陽明右派의 유종주劉宗周에게 유학遊學하여 경학經學과 사학史學을 겸비하였다. 21세에 재야 신사紳士들을 중심으로 한 복사復社운동에 참여하였으며, 이후 과거에 응시하였으나 4번 낙방하였다. 35세에 청淸나라에 의해 명明나라가 멸망하자 반청反淸활동을 전개하여 도피와 은신의 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는 사학史學에 힘써 그의 제자인 만사동萬斯同, 전조망全祖望을 거쳐 장학성章學誠에 이르는 학맥을 형성하였으며, 후대에 이를 절동사학浙東史學이라 불렀다. 그는 청나라 조정의 부름은 거절하였으나, 아들 황백가黃百家와 만사동을 보내 《명사明史》 편찬에 협력하게 하였다. 그는 경학과 사학뿐 아니라 천문, 역학, 도교, 불교, 음악 등에도 뛰어났다.
40대에 반청운동을 접고 학문과 강학에 종사하면서, 53세(1662)에 《명이대방록》을 저술하기 시작하여 다음해 완성하였다. 이 책은 그 인생의 총결산으로 명조의 멸망 원인을 분석하고 당시 사회 문제들을 해명하고자 하였다. 이후 명대 학술사를 정리하여 본서를 완성하였으며, 이후 《송원학안宋元學案》의 저술에 착수했으나‚ 17권만을 완성하고 죽었다. 아들 황백가가 이어서 저술하였고 전조망全祖望이 절반 이상을 보충하여 완성했다.
(5)주요저작:《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 《송원학안宋元學案》, 《역학상수론易學象數論》, 《율려신의律呂新義》 등.

3. 서지사항

전 62권으로 명대 여러 학자들의 문집 등을 모아서 이를 학파별로 나누어 본서를 완성했다. 〈사설師說〉에서 명대의 주요 학자의 학설을 다루었으며, 권1에서 권62까지는 숭인학파崇仁學派에서 즉산학파蕺山學派에 이르기까지 명대 주요학파를 19학안學案으로 분류하고 각 학파의 학자 208명에 대해 서술하였다.

4. 내용

〈사설〉에는 명초明初 대유大儒인 방효유方孝孺, 왕수인王守仁 등의 학설을 설명하고 있다.
각 학안學案에서는 맨 앞에 소서小序를 두어 그 학파의 학술 연원과 요지를 서술하였다. 학파 인물들마다 소전小傳을 지어 일생을 개괄하고 그 사승관계를 밝혔다. 그리고 간간이 비평하여 자신의 견해를 나타냈다.
그는 명대 학술사를 초·중·말기로 분류하고 있다. 초기에는 정주학程朱學이 유행하여 오여필吳與弼의 숭인崇仁학파와 설선薛瑄의 하동河東학파가 성립되었는데, 이들은 순수하게 주자학朱子學만을 추종하는 학파였다. 이 시기에 진헌장陳獻章을 시조로 하여 백사白沙학파가 성립되었는데, 이들은 주자학뿐 아니라 육학陸學을 섭렵하여 양명학陽明學의 시초가 되었다고 보았다.
중기에는 양명학이 번성하게 되어 요강姚江학파가 설립되었고‚ 절동浙東·강우江右 등의 학파가 생겨나서 양명학을 계승 발전시켜 양명학의 전성기를 이루었다고 보았다. 말기에는 고헌성顧憲成과 고반룡高攀龍을 시조로 한 동림東林학파, 유종주劉宗周을 시조로 하는 즙산蕺山학파가 성립하여 양명학의 폐단을 수정하는 것을 주로 하였으며, 명말청초明末淸初 고증학考證學과 절동浙東학파를 여는 단서가 되었다고 주장하였다.
《사고전서총목四庫全書總目》에는 본서에 대해 황종희는 요강姚江 출신으로 왕수인을 높이고 설선薛瑄을 낮추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아‚ 왕수인을 낮추고 설선을 높이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이지李贄에 대한 학안이 없으며 동림당에 대한 평가가 지나치게 높아 한쪽 견해로 치우쳐 있다는 평가하였다.

5. 가치와 영향

본서는 명대 학파의 발생과 분파의 연원이 상당히 자세하여 각 학파의 득실을 볼 수 있고 명대 당파黨派의 유래를 알 수 있다. 또한 중국 최초의 본격적인 학술사로 후대 학술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6. 참고사항

(1)명언
• “말을 신중히 하지 않으면 마음이 보존되지 않으니, 마음이 보존되면 말이 신중해 진다.[言之不謹 心不存也 心存則言謹矣]” 〈권7 하동학안 상河東學案上〉
• “예로부터 성현聖賢의 성덕大業과 대업盛德 중에 배움을 통해 이루지 않은 경우는 없다.[自古聖賢 盛德大業 未有不由學而成者也]” 〈권17 강우왕문학안江右王門學案2〉
• “학문을 하고 일을 하는 데 눈앞의 이익을 구하는 것을 꺼려야 하니, 만일 눈앞의 이익만을 구하면 스스로 한계를 긋고 기氣가 막혀 연원에 미치지 못하게 된다.[爲學作事 忌求近功 求近功 則自劃氣沮 淵源莫及]” 〈권52 제유학안 중諸儒學案中6〉
(2)색인어:황종의黃宗羲, 명유학안明儒學案, 양명학陽明學, 동림당東林黨, 송원학안宋元學案
(3)참고문헌
• 明儒學案標點本(中華書局)
【이효재】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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