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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事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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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후한 시대의 역사를 기록한 단대사로서 《사기史記》, 《한서漢書》와 더불어 중국정사 24사 가운데 으뜸인 ‘삼사三史’로 꼽히며, 《사기史記》, 《한서漢書》, 《삼국지三國志》와는 ‘전사사前四史’로 불린다. 남송南宋 시기 범엽范曄이 편찬한 기전체紀傳體 형식의 역사서로서 광무제光武帝(건무建武 원년元年, 25)시기부터 헌제獻帝(건안建安 25, 220)까지의 196년의 역사를 기록하였다.

2. 저자

(1)성명:범엽范曄(398~445)
(2)자字:울종蔚宗
(3)출생지역:회계군會稽郡 산음山陰(현 절강성浙江省 소흥紹興)
(4)주요 활동 및 생애
전통적인 사족士族 집안 출신으로 증조부 범왕范汪, 조부 범녕范寧, 부 범태范泰는 남조南朝의 왕조에서 높은 관직에 임용된 인물들이다. 그러나 범엽 자신은 첩의 소생으로 서자庶子였다. 420년에 유유劉裕가 동진東晉의 선양禪讓을 받아 즉위하여 송宋나라(유송劉宋)를 개창하였을 때, 범엽은 유유의 아들인 팽성왕彭城王 유의강劉義康의 관군참군冠軍參軍이 되어 상서외병랑尙書外兵郞의 관직을 비롯한 주요 관직을 역임하게 되었다. 그러나 원가元嘉 9년(432) 유의강의 어머니 장례 중에 연회를 열었다는 이유로 선성태수宣城太守(현 안휘성安徽省)로 좌천되었다. 이곳에 재임하던 시절에 《동관한기東觀漢記》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원가 22년(445) 현재 전하는 《후한서》를 저술하였다. 이 시기 문제文帝의 동생인 유의강의 권세가 황제인 문제를 능가하자, 440년에 문제는 유의강의 측근들을 주살하거나 유배시키고 유의강은 강주자사江州刺史로 좌천시켰다. 5년 후인 445년 범엽은 〈본기本紀〉와 〈열전列傳〉을 완성하였으며, 동시에 사엄謝儼과 공동으로 〈예약지禮樂志〉, 〈여복지輿服志〉, 〈오행지五行志〉, 〈천문지天文志〉, 〈주군지州郡志〉 등의 이른바 ‘오지五志’를 완성하였다. 이때 산기시랑散騎侍郎 공희선孔熙先이 유의강의 복권과 옹립을 꾀하려던 음모가 발각되자 범엽도 모의에 가담했다고 고발당하여 자신을 포함한 일가 전원이 처형당하고 말았다. 범엽과 공동으로 〈지志〉를 집필한 사엄은 이 사건에 연루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수중에 있던 완성된 〈지志〉를 파기하였다. 그 결과 《후한서》는 단지 〈본기〉와 〈열전〉 부분만 전해지고 있다.
(5)주요 저작:《후한서》 외에, 《쌍학시서雙鶴詩序》, 《악유응조시樂游應詔詩》 등과 현재는 전해지지 않는 《화향방和香方》․ 《잡향고방雜香膏方》, 《백관계차百官階次》 등이 있다.

3. 서지사항

본기 10권과 열전 80권은 범엽이 저술하였고 당唐나라 장회태자章懷太子 이현李賢이 주석을 하였다. 범엽이 저술한 《후한서》는 당시 전해지던 7종의 후한 관련 사료를 종합하여 저술한 것이며, 원굉袁宏이 저술한 《후한기後漢紀》와 유진劉珍 등이 편찬한 《동관한기東觀漢記》를 참고하였다. 범엽이 대역죄에 연루되어 죽을 때, 〈지志〉를 공동으로 저술한 사엄이 그 저술을 파기한 까닭에 〈지志〉는 없다. 현재 전해지고 있는 〈지志〉 30권은 사마표司馬彪의 《속한서續漢書》에 유소劉昭가 주석을 단 것을 덧붙인 것이다. 그래서 이 부분은 《속한지》라고 따로 부르기도 한다.

4. 내용

《후한서》의 대부분은 《사기》와 《한서》의 체제를 답습하였으나, 범엽이 저술하는 과정에서 후한 시기 역사의 구체적인 특징을 반영하여 새롭게 작성하거나 변경된 부분이 있다. 첫째, 〈제기帝紀〉 서술 다음 부분에 〈황후기皇后紀〉를 배치하였다. 후한시기에는 화제和帝부터 시작하여 연속적으로 6차례의 ‘태후임조太后臨朝’를 맞이하였다. 태후들의 활동을 본기의 형식으로 서술한 것으로 이 시기의 정치적 특징을 잘 반영한 것이다. 둘째, 〈당고전黨錮傳〉, 〈환자전宦者傳〉, 〈문원전文苑傳〉, 〈독행전獨行傳〉, 〈방술전方術傳〉, 〈일민전逸民傳〉, 〈열녀전列女傳〉 등의 7개 열전을 새로이 편찬하였다. 특히 기전체 사서에서 처음으로 부녀를 위한 전傳을 편찬했으며, 〈열녀전〉에 수록된 17명의 여성들 모두가 정녀절부貞女節婦는 결코 아니며, 예교 도덕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재녀才女들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체제상에서도 《사기》, 《한서》와 비교하면 다른 변화의 모습을 알 수 있다. 즉 《한서》의 이른바 ‘일제일기一帝一紀’의 서술과는 달리 본기에 다른 황제를 부기附記하고 있다. 예를 들면 《사기》 〈진시황본기秦始皇本紀〉에 2세 호해胡亥와 자영子嬰을 부기하였듯이 〈화제기和帝紀〉 뒤에 상제殤帝를 부기하고 있다. 또한 《사기》와 《한서》에서는 황후를 〈외척전外戚傳〉에서 기술하고 있지만 《후한서》에서는 〈본기〉에 서술하였다. 이러한 편찬의 변화는 후한 시기 6차례에 걸쳐 황후가 임조칭제臨朝稱制한 역사적 사실을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5. 가치와 영향

《후한서》는 왕도질서의 인정, 충정忠貞과 명절名節 등을 찬양하고 간사함을 비난하여 기본적으로 유가정통사상의 관념을 체현한 사서이다. 이러한 내용은 《후한서》가 정사正史로 인정되는 근본적인 배경이다. 유가정통사상의 선양이 《후한서》의 기본 내용이 된 까닭에 대부분의 인물에 대한 《후한서》의 포폄褒貶은 유가사상의 표준을 제시하였다. 더욱이 〈열녀전〉을 처음으로 편찬하여 여자 가운데 “재주와 행실이 매우 훌륭한 자[才行尤高秀者]”를 찬미함으로서 이전 사서들이 정통사상에 구속되어 황실 여성 외에는 입전할 수 없다는 금례禁例를 폐지하여 후대의 사가들이 〈열녀전〉의 체제를 계승할 수 있게 하였다.
이와 같이 《후한서》가 사학의 명저가 될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보다도 편찬에서 매우 커다란 성과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기전체는 종합적인 편찬방식으로서 이러한 편찬방식에서 어떻게 전체의 내용을 총괄하여 해당 지역의 역사적 사실을 자세하거나 소략하게 서술하느냐 하는 것이 매우 까다로운 문제이다. 범엽은 후한 역사의 흥망성쇠를 세밀하게 서술함과 동시에 민간사회와 인물 등의 다양한 모습을 서술하는 등 여러 책의 장점을 받아들여 편찬했기 때문에 사료의 취사선택에서 일괄되고 정연하지 않은 듯하다. 그러나 사료를 빠짐없이 다 취했으며 인물평가에서도 포폄褒貶이 정확하고 문장 표현도 빼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따라서 유지기劉知幾가 《후한서》의 서술에 대해 “간략하면서도 두루 미치며, 소략하면서도 빠지는 것이 없다.[简而且周 疏而不漏]”라고 찬미한 것도 인정할 만하다.

6. 참고사항

(1)명언
• “백성은 덕으로 이길 수 있으나 힘으로는 굴복시키기는 어렵다. 선왕은 도를 통치의 근간으로 하고 백성은 화목함에 힘쓰게 함으로써 천하가 화평을 이루어서 재해가 발생하지 않고 화란이 생기지 않을 수 있다.[百姓可以德勝 難以力服 先王要道 民用和睦 故能致天下和平 灾害不生 禍亂不作]” 〈종리의열전鍾離意列傳〉
• “맹민의 자는 숙달이고 거록군 양씨현 사람이다. 객으로서 태원에 살고 있었다. 시루를 어깨에 메고 가다가 땅에 떨어뜨려 깨뜨렸으나 돌아보지 않고 가버렸다. 임종이 이를 보고 그 까닭을 물으니, ‘시루가 이미 깨졌는데 쳐다본들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라고 대답하였다. 임종은 이 일로 그를 기이하게 여겼고, 〈곽태郭太는〉 그에게 학문하기를 권하였다. 십 년 뒤에 맹민의 명성이 알려지자 삼공이 모두 불러 벼슬하게 하였으나 모두 따르지 않았다.[孟敏字叔達 鉅鹿楊氏人也 客居太原 荷甑墯地 不顧而去 林宗見而問其意 對曰 甑以破矣 視之何益 林宗以此異之 因勸令遊學 十年知名 三公俱辟 竝不屈云” 〈곽태열전郭太列傳〉
• “하늘이 알고 신이 알고 내가 알고 그대가 아는데 어찌 아무도 모른다고 하는가.[天知 神知 我知 子知 何謂無知]” 〈양진열전楊震列傳〉
2) 색인어:후한서後漢書, 범엽范曄, 한서漢書, 속한서續漢書, 이현李賢, 전사사前四史.
3) 참고문헌
∙(標點校勘)後漢書, (范曄(宋) 撰, 李賢(唐) 等注, 中華書局)
∙後漢書(전11책)(吉川忠夫 訓注, 岩波書店)
∙後漢書(전3책)(汲古書院)
∙全譯後漢書(汲古書院)
∙後漢書劉昭注李賢注の研究(小林岳 著, 汲古書院)
∙후한서 본기(장은수 옮김, 새물결)
【김경호】

동양고전해제사전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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