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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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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유지기劉知幾는 중국 당唐나라의 역사가이다. 역사학에는 ‘재才, 學학, 識식’의 ‘삼장지재三長之才’가 필요하다고 설파한 그는 705년에서 710년 사이에 세계 최초의 역사학개론, 역사학입문서인 《사통史通》 〈내편內篇〉과 〈외편外篇〉 49편을 저술하였다.

2. 저자

(1)성명:유지기劉知幾(661~721). 《신당서新唐書》 권132에 〈유자현전劉子玄傳〉으로 되어 있는데, 당 현종唐玄宗의 휘諱인 융기隆基의 기基자가 지기知幾의 기幾자와 음이 같기 때문에 자字인 자현子玄을 썼다.
(2)자字·별호別號:자는 자현子玄, 봉호封號는 거소현자居巢縣子, 시호諡號는 문文.
(3)출생지역:팽성彭城 총정리叢亭里
(4)주요활동과 생애
아버지는 유장기劉藏器이고, 형은 유지유劉知柔이다. 아버지에게서 《고문상서古文尚書》와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을 배웠는데, 《춘추좌씨전》을 듣고 물러나서는 의심나는 곳을 따져보면서 탄식하기를 “책이 이렇게 재미있으면 내가 왜 게으름을 피우겠는가!” 하며 역사책을 두루 읽었다. 진사과進士科에 급제하여 획가현獲嘉縣 주부主簿가 되었다. 측천무후則天武后 증성證聖 원년(695), 9품 이상 관원에게 현재의 정치에 대한 의견을 말하라고 조칙을 내리자, 사면을 자주 내지 말 것, 상벌을 엄히 할 것을 상소하여 강직하다는 평을 들었다. 서견徐堅, 원행충元行冲, 오긍吳兢 등과 사이좋게 지냈는데, “천하에 나를 아는 사람은 이 몇 사람뿐이다.”라고 하였다. 봉각사인鳳閣舍人으로 국사를 편찬했고 태자솔경령太子率更令에 발탁되었다. 측천무후 실록 편찬에 참여했다가 소지충蕭至忠의 편찬 감수를 비판하며 상소를 올렸는데, 이 상소가 《사통》 저술의 계기가 되었다. 태자좌서자太子左庶子, 숭문관학사崇文館學士를 지냈고 거소현자居巢縣子라는 작위를 받았다. 《효경孝經》, 《주역周易》, 《노자老子》에 대한 연구에 매진하였다. 국사 편찬에 참여한 것이 30년이고, 관직을 옮겼어도 사관의 직무는 맡았다. 현종 때 좌산기상시左散騎常侍로 옮겼다가, 안주별가安州別駕로 좌천되었다. 아들이 여섯인데 이름이 황貺, 속餗, 휘彙, 질秩, 신迅, 형逈이다.
(5)주요저작:〈사신부思愼賦〉, 《유씨가사劉氏家史》, 《보고譜考》

3. 서지사항

《사통》은 측천무후則天武后의 실록이 편찬되던 705년 내지 706년에서 〈서문序文〉을 쓴 710년 2월 사이에 편찬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사통》은 20권으로, 〈내편〉이 10권 39편, 〈외편〉이 10권 13편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내편〉 10권 39편 중에서 〈체통體統〉, 〈비무紕繆〉, 〈이장弛張〉의 세 편이 없어졌고 제목만 남아 있다. 이렇게 내외 편으로 나누어져 있고, 없어진 편도 있기 때문에 《사통》의 내적 구조에 대해 다소 의견이 엇갈리기도 한다.

4. 내용

유지기는 측천무후 실록을 편찬하던 중 감수관監收官으로서 소지충에게 ①사관의 자질 부족, ②사료수집 체계의 미흡, ③기록의 비밀 누설, ④편찬 지침의 혼선, ⑤산삭刪削 원칙의 부재 등을 지적하는 상소를 올렸는데, 이것이 《사통》을 편찬하게 된 문제의식이었다. 《사통》의 내용은 《사통》 〈내편〉과 〈외편〉의 이중 구조로 되어 있다. 〈외편〉이 〈내편〉을 부연하는 방식으로 구성된 것이다. 간단히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범주내편 외편
역사서 연원과 종류1. 육가六家 2. 이체二體 3. 재언載言1. 사관건치史官建置
2. 고금정사古今正史
34. 잡술雜述
기전체의 구조4. 본기本紀 5. 세가世家 6. 열전列傳
7. 표력表歷 8. 서지書志
역사서의 양식 9. 논찬論贊 10. 서례序例 11. 제목題目
12. 단한斷限 13. 편차編次 32. 서전序傳
3. 의고疑古 4. 혹경惑
經 5. 신좌申左 6. 점
번㸃煩 7. 잡설 8. 잡
설 9.잡설 10.오행지착
오五行志錯誤 11. 오
행지잡박五行志雜駁
12. 암혹暗惑
서술의 기준과 원칙14. 칭위稱謂 15. 채찬採撰 16. 재문載文
17. 보주補注 18. 인습因習 19. 읍리邑里
20. 언어言語 21. 부사浮詞 22. 서사敍事
23. 품조品藻 24. 직서直書 25. 곡필曲筆
26. 감식鑒識 27. 탐색探賾 28.모의模擬
29. 서사書事 30. 인물人物 33. 번생煩省
역사가의 자격31. 핵재覈才 35. 변직辨職
집필 배경서문 36. 자서自敘 13.오시忤時

5. 가치와 영향

송宋나라 황정견黃庭堅은 “문학을 논할 때는 《문심조룡文心雕龍》, 역사를 논할 때는 《사통史通》”이라고 했다. 그러나 《사통》은 출간된 뒤 사학사적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다. 《사통》은 《구당서舊唐書》 〈경적지經籍志〉에 수록되지도 못하였고, 송宋나라 초기 왕효신王曉臣의 《숭문총목崇文總目》에는 잡사류雜史類에 포함되었다. 남송 정초鄭樵의 《통지通志》 〈예문략藝文略〉에 이르러 정사正史 부문의 통사류通史類에 분류되었다. 원元나라 마단림馬端臨의 《문헌통고文獻通考》 사평류史評類에 《사통》이 수록되었다. 정사의 사부史部 분류에서는 조금 늦어 사고전서四庫全書에 이르러 사평류가 생겼고, 《사통》과 《당감》은 이 사평류에 속해 있다. 《사통》과 《당감》은 같은 사평이면서도 성격이 다른 책이다. 《사통》이 ‘역사학개론’, 세계 최초의 역사학통론으로, 장학성章學誠의 문사통의文史通義로 전통이 이어졌다.

6. 참고사항

(1)명언
• “양웅은 《주역周易》을 본떠 경經을 만들었다가 당시에 웃음거리가 되었고, 나는 《사통史通》을 저술했다가 세상 사람들에게 어리석다는 말을 들었다. 양웅의 《법언法言》은 남들에게 비난을 받았기 때문에 〈해조解嘲〉를 지었고, 나도 〈석몽釋蒙〉을 지었다. 양웅은 젊어서 범준范逡과 유흠劉歆의 존경을 받았지만 《태현경太玄經》을 지었다는 말을 듣고 그들은 분명 장항아리나 덮는 데 쓰일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나는 처음에 문장으로 명예를 얻었고 만년에는 역사서를 평론했더니 나에 대한 평가가 이 때문에 낮아졌다.[雄準易作經 當時笑之 吾作史通 俗以爲愚 雄著書見尤於人 作解嘲 吾亦作釋蒙 雄少爲范逡 劉歆所器 及聞作經 以爲必覆醬瓿 吾始以文章得譽 晚談史傳 由是減價]” 《신당서新唐書》 〈유자현전劉子玄傳〉
• “역사가가 되는 데는 세 가지 능력이 필요하다. 재능[才], 배움[學], 식견[識]이 그것인데, 이를 겸비한 사람이 드물기 때문에 역사가가 적다. 배움이 있어도 재능이 없는 경우는 마치 어리석은 상인이 금을 가지고도 재화를 늘리지 못하는 것과 같다. 재능이 있지만 배움이 없는 경우는 마치 실력 있는 장인이 나무 같은 재료와 도끼와 자귀 같은 연장이 없어 집을 짓지 못하는 것과 같다. 선악을 반드시 기록하여 폭군暴君이나 적신賊臣이 두려움을 알게 한다면, 더할 것이 없는 역사서가 된다.[史有三長 才學識世罕兼之 故史者少 夫有學無才 猶愚賈操金 不能殖貨 有才無學 猶巧匠無楩柟斧斤 弗能成室 善惡必書 使驕君賊臣知懼 此為無可加者]” 《신당서新唐書》 〈유자현전劉子玄傳〉
• “오늘날 역사를 담당하는 관청에서는 후한 시대의 배나 되는 인원을 뽑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이라고 생각하고, 자기 집안을 부자 같다고 자칭합니다. 그렇지만 막상 하나의 사건이라도 기록하고 한 마디 말이라도 싣고자 하면, 모두 붓을 놓고 서로 빤히 쳐다보며 붓을 물고 판단을 내리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머리가 하얗게 세도록 역사서의 완성은 기약할 수가 없습니다.[今者史司取士 有倍東京 人自以爲荀袁家自稱爲政駿 每欲記一事 載一言 皆擱筆相視 含毫不斷 故頭白可期 而汗靑無日]” 《사통 외편史通外篇》 〈이대로는 안 됩니다忤時〉
(2)색인어:유지기劉知幾, 사통史通, 실록實錄, 역사歷史, 편찬編纂, 사관史官
(3)참고문헌
∙史通(劉知幾, 四庫全書)
∙史通通釋(浦起龍, 世界書局)
∙사통(오항녕 역, 역사비평사)
∙사통통석(이윤화 역, 소명출판)
∙史學三書評議(張舜徽, 中華書局)
∙史通新校注(趙呂甫, 中慶出版社)
∙史通-唐代の歷史觀(增井經夫, 平凡社)
∙史通內篇, 史通外篇(西脇常記, 東海大學出版會)
【오항녕】
역주
역주1 순열이나 원굉 : 순원荀袁은 《한기漢記》를 편찬한 후한의 순열荀悅(148~209)과 동진의 원굉袁宏(328~376)이다.
역주2 유향이나 유흠 : 정준政駿은 유향의 자가 자정子政, 유흠의 자가 자준子駿인 데서 왔다.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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