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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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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대학연의大學衍義》는 《대학大學》을 제왕학의 기본 교과서로 상정하고, 그 뜻을 부연하기 위해 역사적 사실과 여러 경전의 말들을 보충하여 만든 책이다. 진덕수는 《대학大學》의 ‘팔조목八條目’에 의거하여 여러 경전과 역사서들의 관련 내용들을 모아 편집하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였다. 역대 군주들의 정치지침서로 활용도가 높았다.

2. 저자

(1)성명:진덕수眞德秀(1178~1235)
(2)자字·별호別號:자는 경원景元 또는 희원希元, 호는 서산西山이다.
(3)출생지역:건주建州 포성浦城(현 복건성福建省 안도安道)
(4)주요활동과 생애
진덕수는 남송 때 학자로 주희의 문인 첨체인詹體仁에게 배웠다. 당대에 위료옹魏了翁과 병칭되었다. 1199년 진사가 되었고, 1205년에 현직 관료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박학굉사과博學宏詞科에 합격했다. 호부상서戶部尙書·한림학사翰林學士 등을 역임하였다. 특히 《大學》을 숭상하였으며 정주리학程朱理學의 ‘궁리지경窮理持敬’의 인식방법과 함양공부를 계승하였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며‚ 학자들은 서산선생西山先生이라고 불렀다. 당시 주자와 그 문도의 학문이 위학僞學으로 배척당하던 상황에서 진덕수는 주자와 주자학파를 옹호하는 장문의 상소를 올리는 한편 정주리학程朱理學을 발전시키는 데 힘썼다.
(5)주요저작:《사서집편四書集編》, 《삼례고三禮考》, 《대학연의大學衍義》, 《서산독서기西山讀書記》, 《서산문집西山文集》, 《심경心經》, 《정경政經》, 《문장정종文章正宗》 등이 있다.

3. 서지사항

《대학연의大學衍義》는 진덕수의 저작인 《서산독서기西山讀書記》의 일부분이다. 총 43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서삼경四書三經 등의 경서經書와 《춘추春秋》, 《국어國語》, 《사기史記》, 《한서漢書》, 《후한서後漢書》, 《자치통감資治通鑑》 등 다양한 사서史書의 내용이 망라되어 있다.
중국에서 통행된 《대학연의》의 대표적인 판본으로는 명대의 홍치각본弘治刻本과 가정嘉靖 6년의 내부각본內府刻本‚ 청淸 건륭乾隆 4년의 윤회일각본尹會一刻本과 함풍咸豐 6年의 무영전각본武英殿刻本 등이 있다.

4. 내용

《대학연의大學衍義》의 체계를 살펴보면, 〈제왕위치지서帝王爲治之序〉와 〈제왕위학지본帝王爲學之本〉이 처음에 제시되고, 다음으로 〈격물치지지요格物致知之要〉, 〈성의정심지요誠意正心之要〉, 〈수신지요修身之要〉, 〈제가지요齊家之要〉의 4대강四大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4대강은 세부적인 항목으로 다시 분류된다. 〈격물치지지요〉는 ‘명도술明道術’, ‘변인재辨人材’, ‘심치체審治體’, ‘찰민정察民情’의 네 가지 항목으로, 〈성의정심지요〉는 ‘숭경외崇敬畏’, ‘계일욕戒逸欲’의 두 가지 항목으로, 〈수신지요〉는 ‘근언행謹言行’, ‘정위의正威儀’의 두 가지 항목으로, 〈제가지요〉는 ‘중비필重妃匹’, ‘엄내치嚴內治’, ‘정국본定國本’, ‘교척속敎戚屬’의 네 가지 항목으로 나뉘어 부연 설명되었다. 치국治國과 평천하平天下의 내용이 따로 들어가지 않은 이유는 4대강이 실천된다면 치국과 평천하는 저절로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진덕수는 “일신一身에 근본한 것이 체體요 천하天下에 미치는 것이 용用”이라고 하여‚ 대학지도大學之道를 체용體用의 관점에서 보았으며‚ 그에 따라 격물치지格物致知‚ 성의정심誠意正心‚ 수신修身을 체體로 삼고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를 용用으로 간주하였다. 또한 ‘궁리지경窮理持敬’을 ‘정심수신正心修身’의 근본으로 보면서 이를 통해 ‘물욕物欲이 다 없어져서 의리義理에 순일純一하게 되는’ 경지를 추구함으로써 이학理學의 정치적 적용을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각 조마다 《상서尙書》‚ 《시경詩經》‚ 《주역周易》 등의 경전에 담긴 성인聖人들의 법도와 자사子思‚ 맹자孟子‚ 순황荀況‚ 동중서董仲舒‚ 양웅揚雄‚ 주돈이周敦頤 등 현인賢人들의 밝은 교훈과 전고前古의 사적史蹟을 참고해서 귀감이 되도록 만들었다.

5. 가치와 영향

당대唐代의 대표적인 제왕학의 교과서는 《서경書經》과 당唐 태종太宗의 《정관정요貞觀政要》였다. 이는 송대宋代 초기까지 이어졌다. 그러나 사마광司馬光이 《자치통감資治通鑑》을 편찬하고, 이정二程 형제에 의해 《대학大學》이 독립된 책으로 격상되며 《대학》과 《자치통감》이 점차 군왕의 정치지침서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주희가 《대학장구》와 《자치통감강목》을 저술한 이후 두 책의 위상은 더 공고해졌으며, 이후 진덕수에 의해 《대학연의》의 형태로 통합된다.
《송사宋史》에 의하면 1234년 진덕수가 호부상서戶部尙書가 되었을 때 이종理宗에게 바쳤고‚ 1264년에 경연經筵에서 진강進講한 뒤 제왕학 교과서로 채택되었다고 한다. 원대元代·명대明代에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 이어졌다. 명대明代에는 《대학연의》의 내용을 보강한 구준丘濬의 《대학연의보大學衍義補》가 저술되었는데, 이 책은 《대학연의大學衍義》에 포함되지 않은 송대의 사적史蹟과 〈치국평천하지요治國平天下之要〉가 보충된 것이다.
고려 전기에는 주로 《정관정요貞觀政要》나 《서경書經》이 국왕의 정치지침서로 쓰였다. 그러나 고려 말, 윤택尹澤, 윤소종尹紹宗 등이 건의한 이래로 《대학연의》가 중요하게 읽혔다. 이후 조선시대 군왕들에게 특히 사랑을 받았고, 서연書筵이나 경연經筵에서 중점적으로 강독이 이루어졌다. 세종世宗이 즉위한 뒤, 첫 번째 경연經筵에서 채택한 교재도 바로 《대학연의》였고, 그 뒤로도 조선의 군주 대부분이 《대학연의》를 통해 제왕학帝王學의 기초를 다졌다. 1575년에는 이이李珥에 의해 《대학연의》가 조선식으로 재구성되어 《성학집요聖學輯要》가 편찬되었다.

6. 참고사항

(1)명언
• “임금이 된 자가 《대학》을 알지 못해서는 안 되고, 신하가 된 자도 《대학》을 알지 못해서는 안 된다. 임금이 되었는데 《대학》을 알지 못하다면 정사를 다스리는 원천을 맑게 할 수 없고, 신하가 되었는데 《대학》을 알지 못하다면 임금을 바르게 해주는 법도를 다 할 수 없다.[爲人君者 不可以不知大學 爲人臣者 不可以不知大學 爲人君而不知大學 無以淸出治之源 爲人臣而不知大學 無以盡正君之法]” 〈서序〉
• “안에 있으면서 만사를 제어하는 것은 마음이니, 옛 성왕聖王들은 반드시 여기에 힘썼다.[居中而制萬事者 心也 古先聖王 必於此乎用力]” 〈제왕위학지본帝王爲學之本〉
• “만약 자기의 본성이 선하지 않다고 여겨 성인의 도로써 그 몸을 다스리지 않는다면 이는 스스로를 포기한 것이며, 남의 본성을 선하지 않다고 여겨 성인의 도로써 백성들을 다스리지 않는다면 이는 천하를 포기한 것이다.[若夫以己之性爲不善 而不以聖人之道治其身 是自暴者也 以人之性爲不善 而不以聖人之道治其民 是暴天下者也]” 〈격물치지지요格物致知之要〉
(2)색인어:대학연의大學衍義, 대학大學, 진덕수眞德秀, 제왕학帝王學, 팔조목八條目, 서산독서기西山讀書記.
(3)참고문헌
• 〈조선전기 《대학연의》 이해과정〉(지두환, 《태동고전연구》10집)
• 〈중국본 《대학연의》의 판본학적 연구〉(김소희, 《서지학보》31집)
• 〈陳德秀及其大學衍義之硏究〉(向鴻全, 中國 國立中央大學博士學位論文)
• 大學衍義(孔子文化大全編輯部 編,山東友誼出版社)
• 大學衍義(朱人求 校點,華東師範大學出版社)
• 大學衍義(이한우 譯,해냄)
• 譯註 大學衍義(신승운 외 譯註, 전통문화연구회)
【이영호】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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