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동양고전해제집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 개요

조선시대 가장 많이 참고한 본초서本草書 중의 하나인 이 책은, 단순히 한 사람의 저자에 의해 집필된 1종의 본초서가 아니라 역대 여러 종류의 본초서가 집약된 통합편이라 할 수 있다. 원작은 송宋나라 당신미唐愼微가 편찬하였고 개정판에 따라 ‘증류본초證類本草’ 혹은 ‘비용본초備用本草’, ‘대전본초大全本草’, ‘정화본초政和本草’ 등으로 약칭한다.

2. 저자

(1)성명:당신미唐愼微(생몰년 미상)
(2)자字·별호別號:자는 심원審元이다.
(3)출생지역:성도成都
(4)주요활동과 생애:송宋나라 때 사람으로 대대로 의업醫業에 종사하여 조예가 깊었다. 이단백李端伯을 사사하였으며, 치료에 많은 효과를 내었으나 이득을 취하지 않고 여러 해 동안 널리 귀한 약재와 비방을 수집하여 기록해둔 것으로 이 책을 엮었다고 한다.
(5)주요저작:미상未詳

3. 서지사항

전서의 체제는 전31권으로 별도로 목록 1권이 있다. 1116년 조효충趙孝忠이 중교重校한 《정화신수경사증류비용본초政和新修經史證類備用本草》는 30권으로 개편하였다.
원작은 송나라 당신미가 편찬하였고 보통 ‘증류본초證類本草’ 혹은 ‘비용본초備用本草’로 약칭하지만 모본은 ‘경사증류비급본초經史證類備急本草’를 기준으로 삼는다. 1082년에 처음 책이 완성되었으나 곧바로 간인刊印하지 못하다가 송宋나라 대관大觀 2년(1108년)에 다시 교정·증보하여 《경사증류대관본초經史證類大觀本草》라고 이름 붙여 간행하였다. 그 뒤 정화政和 6년(1116) 다시 수보修補하여 《중수정화경사증류비용본초重修政和經史證類備用本草》라는 긴 이름이 붙여졌기 때문에 조선에서는 ‘정화본초政和本草’라고 불렀다.
조선에서 간행한 판본으로는 《경사증류대관본초經史證類大觀本草》, 《중수정화경사증류비용본초重修政和經史證類備用本草》, 《소흥교정경사증류비급본초(화)紹興校定經史證類備急本草(畵)》가 있으며, 다양한 판본이 존재한다.
현재 이 책의 조선판본은 대부분 일본에 수장되어 있다. 목록에 나타나는 것만 해도 내각문고內閣文庫(선조 10년경 활자간본), 궁내성도서료宮內省圖書寮, 다케다제약행우서옥武田杏雨書屋, 마에다존경각前田尊經閣, 동양문고東洋文庫, 정가당문고靜嘉堂文庫, 암수문고岩漱文庫(이상 을해활자乙亥活字 인본) 등에 수장되어 있다. 특히 내각문고본은 31권 15책으로 선조 10년경 활자간본인데, 책 안에는 ‘태의원太醫院’의 소장인所藏印이 날인되어 있어 대한제국 구황실에서 소장했던 것임을 알 수 있다.

4. 내용

《증류본초》의 체제는 약물마다 각 조문 아래 약론藥論, 부방附方 등의 내용을 넣었다. 기본적으로 《가우본초嘉祐本草》를 따라 내용을 확충하였으며 아울러 ‘본초도경本草圖經’을 덧붙여 다시 만들었다. 각 약물 항목 앞에는 약초그림을 먼저 두었고, 이어서 《가우본초嘉祐本草》와 도경圖經의 문장을 넣었으며 마지막에 ‘뇌공왈雷公曰’ 또는 부방附方 등의 증보된 내용을 실었는데 이 경우, 검은색 칸을 글자 위에 씌워서 구별하였다.
본문의 내용을 나누어 살펴보면, 처음의 두 권은 서례序例인데 권1에는 뇌공포자론서雷公炮炙論序, 권2에는 제병통용약諸病通用藥 부분을 증보하여 약간의 약명과 병명을 추가하였다. 나머지 29권에는 1,744종의 약물을 옥玉·석石·초草·목木·인人·수獸·충어蟲魚·과果·미곡米穀·채부菜部로 나누어 수록하였고, 이름은 있으나 쓰이지 않던 약물까지 자세히 다루었다.
권별 수록 내용은 다음과 같다. 권1 〈서례 상序例上〉, 〈연의서례衍義序例〉, 권2 〈서례 하序例下〉, 권3 〈옥석부 상품玉石部上品〉, 권4 〈옥석부 중품玉石部中品〉, 권5 〈옥석부 하품玉石部下品〉, 권6 〈초부 상품지상草部上品之上〉, 권7 〈초부 상품지하草部上品之下〉, 권8 〈초부 중품지상草部中品之上〉, 권9 〈초부 중품지하草部中品之下〉, 권10 〈초부 하품지상草部下品之上〉, 권11 〈초부 하품지하草部下品之下〉, 권12 〈목부 상품木部上品〉, 권13 〈목부 중품木部中品〉, 권14 〈목부 하품木部下品〉, 권15 인부〈人部〉, 권16 수부 상품〈獸部上品〉, 권17 수부 중품〈獸部中品〉, 권18 〈수부 하품獸部下品〉, 권19 〈금부禽部〉, 권20 〈충어부 상품蟲魚部上品〉, 권21 〈충어부 중품蟲魚部中品〉, 권22 〈충어부 하품蟲魚部下品〉, 권23 〈과부果部〉, 권24 〈미곡부 상품米穀部上品〉, 권25 〈미곡부 중품米穀部中品〉, 권26 〈미곡부 하품米穀部下品〉, 권27 〈채부 상품菜部上品〉, 권28 〈채부 중품菜部中品〉, 권29 〈채부 하품菜部下品〉, 권30 〈경외초류經外草類〉
전서에는 기존의 내용 외에 촉본초蜀本草와 방서方書, 경사經史, 필기筆記, 지지地誌, 시부詩賦, 불서佛書, 도장道藏 등 243종의 서적에 있는 관련 약물자료들이 모두 수합收合되어 있으며, 또 470여 종의 약물을 새로 증보하여 수록 약물수는 1,746종에 달하였다. 인용된 각종 서적들 중에는 현존하지 않는 책들이 많이 들어 있으며, 약명藥名, 약성藥性, 효능效能, 주치主治, 형태形態, 채취採取 등의 내용 외에 귀경歸經 이론이 새롭게 첨가되었다. 또 280종 이상의 약물에 대한 포제방법을 기록하였고 3천여 개의 단방치료경험과 1천여 조의 방론方論이 들어 있어 당시 민간의료경험이 풍부하게 담겨져 있다.
《대관본초大觀本草》에서는 특별히 풍부한 도판을 수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크게 차이가 있으며, 이전의 그림에 비해 훨씬 정밀하고 정제整齊된 약초 그림이 실려 있다. 내용상으론 ‘본초연의本草衍義’ 인용문이 더 들어가 있는 것 이외엔 크게 달라 보이지 않는다.

5. 가치와 영향

본서는 원래 개인이 편찬하였으나 국가적으로 중요성을 인식하여 지방관청에서 《대관본초大觀本草》로 간행하였으며, 연이어 《정화본초政和本草》, 《소흥본초紹興本草》로 수정·개편하였다. 이후에 《중수정화본초重修政和本草》, 《신편증류도주본초新編證類圖注本草》로 간행하였다. 《본초강목本草綱目》도 역시 이 책을 저본으로 이루어졌는데, 이시진李時珍은 “제가諸家의 본초와 천고千古의 단방을 오늘날까지 그대로 보존한 공로가 있다.”고 찬양하였다. 이 책은 한마디로 송대 본초학의 업적을 총괄한 책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본초강목》이 나오기 전까지 약 500년 간 조선과 일본에까지 많은 영향을 끼친 본초학의 규범서로 인식되었다.
더욱이 조선에서는 《본초강목》이 나온 뒤에도 여전히 본초약물에 관한 표준공정서의 위치를 내놓지 않았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조선에서 사용한 기존의 본초서가 나중에 도입된 《본초강목》에 비해서 개별 약물의 고증과 원전에 충실하다는 점이 손꼽힌다.
《본초강목》은 이 책의 후대 판본인 《대관본초大觀本草》와 《정화본초政和本草》를 모체로 374종의 약재를 증대하고 송대 본초서 이후의 성과를 담아내었지만, 《대관본초》의 원전 인용문을 잘라내어 고치는 과정에서 잘못된 곳이나 원모를 훼손시킨 부분이 많아 후대 학자들로부터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조선에서는 《동의보감東醫寶鑑》의 ‘역대의방歷代醫方’에 《비용본초경사증류備用本草經史證類》라고 등재되어 있으며, 원문 속에서 ‘본초本草’라고 출전이 표기된 것은 대개 이 책을 말한다. 《동의보감》 안에는 무려 3,370조 가량의 ‘본초’가 인용되어 인용빈도에 있어서 가장 수위首位를 점하고 있다. 또 《신찬벽온방新纂辟瘟方》 등에는 ‘증류본초證類本草’로 인용되어 있다. 조선족 의사문헌학자醫史文獻學者 최수한崔秀漢의 《조선의적통고朝鮮醫籍通考》에 의하면 조선의 《향약집성방》도 약물의 배열방법이나 서술내용에 있어서 주로 이 책을 따르고 있다고 말하였다.

6. 참고사항

(1)명언
• “무릇 약재를 채취하는 시기에 있어서……그 뿌리를 흔히 2월과 8월에 캐는 것은 이른 봄에는 물이 올라 싹이 트기 시작하지만 아직 가지와 잎으로는 퍼지지 않아 약 기운이 아주 진하기 때문이다. 가을이 되면 가지와 잎에 진액이 마르게 되어 다시 아래로 내려오게 된다. [凡採藥時月……其根物 多以二月八月採者 謂春初津潤始萌 未衝枝葉 勢力涥濃故也 至秋枝葉 乾枯津潤 歸流於下]” 〈서례序例〉
• “무릇 여러 가지 질병과 적취積聚는 모두 허虛한데서 일어나는 것이다. 허한데서 모든 병이 발생하는 것이니 적積은 오장에 적체된 것이요, 취聚란 육부에 뭉친 것이다.[夫衆病積聚 皆起於虛也 虛生百病 積者五藏之所積 聚者六腑之所聚]” 〈서례序例〉
• “인삼은 맛이 달고 약성은 약간 차갑다. 주로 오장을 보하고 정신을 편안하게 해주며, 집중력을 높여주고 놀라고 두근거리는 증상을 그치게 하고 사악한 기운을 제거하며 눈을 밝게 해주고 가슴을 맑게 하며 지능을 증진시켜 준다.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을 늘린다.[人參味甘微寒 主補五藏 安精神 定魂魄 止驚悸 除邪氣 明目開心益智 久服輕身延年]” 〈초부 상품草部上品〉
(2)색인어:증류본초證類本草, 비용본초備用本草, 대전본초大全本草, 정화본초政和本草, 당신미唐愼微, 본초本草, 본초강목本草綱目, 동의보감東醫寶鑑
(3)참고문헌
• 朝鮮醫籍通考(崔秀漢, 中國中醫藥)
• 歷代中藥文獻精華(尙志均 등, 科學技術文獻)
• 中醫人物詞典(李經緯, 上海辭書)
• 中國歷代醫家傳錄(何時希, 人民衛生)
• 中醫古籍大辭典(편찬위원회, 上海科技)
• 본초서의 계통과 본초학 발전사(안상우, 한국한의학연구원논문집)
• 역대 전통약리학설의 변천(김남일, 한국한의학연구원논문집)
• 고의서산책(296회):經史證類備用本草(안상우, 민족의학신문, 2006년 6월 19일)
• 고의서산책(314회):經史證類大觀本草(안상우, 민족의학신문, 2006년 11월 20일)
• 역대본초명저 간략해제(한국한의학연구원 DIGITAL 본초집성, 한국한의학연구원)
•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고전명저총서DB, www.jisik.kiom.re.kr
【안상우】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