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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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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사마천司馬遷은 동양 역사의 아버지로 평가되며 그의 저서인 《사기》는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양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사기》는 중국 최초의 기전체紀傳體 통사通史로 후대 정사正史를 기술하는 방식의 전범典範이 되었다.

2. 저자

(1)성명:사마천司馬遷(B.C. 145~?)
(2)자字·별호別號:자字가 자장子長이고, 후대에 태사공太史公이라 불렸다.
(3)출생지역:중국 한漢나라 좌풍익左馮翊 하양夏陽
(4)주요활동 및 생애
사마천司馬遷의 부친인 사마담司馬淡은 천문관측 및 국가의 대사와 의례를 기록하는 태사령太史令의 직위에 있었다. 한 무제漢武帝가 태산泰山에서 봉선封禪을 행하였는데, 사마담은 여기에 참여하지 못하여 그 울분 속에 사망하면서 아들 사마천에게 《춘추春秋》 이래 역사 찬술을 유언으로 남겼다.
사마천은 일찍이 여러 지역을 유람하였고, 낭중郎中으로 임관하여 사명使命을 받들고 나아가 광대한 지역을 답사하였다. 원봉元封 3년(B.C. 108) 태사령이 되어 황실의 비서秘書를 열람할 수 있었으며, 태초太初 원년(B.C. 104) 《태초력太初曆》 제정에 참여하여 역법曆法을 개혁하였다. 이 시기에 부친의 유지를 이어 역사를 찬술하기 시작하여 정화征和 원년(B.C. 91)에 초고를 완성하였다.
천한天漢 2년(B.C. 99) 장군 이릉李陵이 흉노匈奴 정벌에서 사로잡혀 그 가족들이 연좌되자, 사마천은 그를 비호하다가 하옥되어 부형腐刑을 당하였다. 출옥한 이후 중서령中書令에 임명되었다. 그가 쓴 〈태사공자서太史公自序〉에는 형벌을 당한 울분을 역사편찬에 쏟았다고 하였다.

3. 서지사항

《사기》는 처음에는 《태사공서太史公書》, 《태사공기太史公記》, 《태사기太史記》라 불리다가 조조曹操의 위魏나라에 와서 《사기》로 약칭되었다.
《사기》는 〈본기本紀〉 12편, 〈표表〉 10편, 〈서書〉 8편, 〈세가世家〉 30편, 〈열전列傳〉 70편 등 모두 130편, 52만 6,500자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사마천이 창시한 독특한 역사 서술체제인 기전체 방식으로 서술된 것이다. 현재 중화서국中華書局에서 간행한 표점본은 55만 5660자로 여기에는 저소손褚少孫 등이 보필한 3만여 자가 더 수록되어 있다.
또한 마지막 1편은 〈태사공자서太史公自序〉라는 자서전인데, 집안의 세계世系, 책 저술의 경과, 자신의 사관 등을 밝혔다. 또한 각 권 끝에 ‘태사공왈太史公曰’이라고 하여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평론을 하였다.
《사기》는 사마천의 외손인 양운楊惲에 의해 세상에 유포되었다. 그러나 전승되는 과정에서 후한後漢 때부터 잔결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후대 가필된 부분이 많게 되었다. 후대 삼가주三家注로 불리는 배인裴駰(남조南朝 송宋)의 《사기집해史記集解》, 사마정司馬貞(당唐)의 《사기색은史記索隱》, 장수절張守節(당唐)의 《사기정의史記正義》가 그것이다. 송宋나라 때 이 삼가주를 합각한 판본이 나타났다. 가장 오래된 본은 북송 때 경우감본景祐鑑本이며, 남송 황종인黃宗仁 각본刻本을 명明나라 때 다시 새긴 진택왕씨본震澤王氏本이다. 명청대 통용본은 무영전본武影殿本이며 명明나라 능치륭凌雉隆의 《사기평림史記評林》과 일본 타키가와 카메타로瀧川龜太郞의 《사기회주고증史記會注考證》은 삼가주 이외의 제가의 설이나 평론을 싣고 있다.
이 책은 고대 전설적 시기인 황제黃帝부터 한 무제까지 약 3천 년의 역사를 기록한 것이다. 이는 공자孔子의 《춘추》 이래 4백 년간의 공백을 기술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또한 광범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서술하였으며, 당시 인물과 세태에 대해 날카로운 비평을 하였으며, 그 문체는 문학적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4. 내용

《사기》는 기전체紀傳體로 내용을 구성하였는데, 이는 정사正史를 기술하는 방식의 전범典範이 되었다는 점에서 큰 가치를 가진다. 기전체는 인물 중심의 역사 서술과 통사적通史的 서술을 혼합하여 역사를 기술하는 방식으로, 사마천은 〈본기本紀〉, 〈표表〉, 〈서書〉, 〈세가世家〉, 〈열전列傳〉으로 구성하였다.
〈본기〉는 천하를 움직인 인물을 중심으로 한 것으로, 역사 서술의 가장 큰 뼈대를 이룬다. 대체로 제왕帝王들의 행적과 치적, 주요 사건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술한 것으로 〈오제본기五帝本紀〉에서부터 〈한무제본기漢武帝本紀〉까지 1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현존본에 기록되어 있는 〈삼황본기三皇本紀〉는 당唐나라 사마정司馬貞이 첨가한 것이다. 각 권의 끝에 ‘태사공왈太史公曰’이라 하고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대해 논평하였다.
〈표〉는 연표年表로 춘추·전국시대의 제후諸侯, 한대漢代의 제후諸侯·왕족王族·중신重臣 등을 10권으로 분류하여 그 관계를 개관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서〉는 예제禮制, 역법曆法, 천문天文, 법제法制, 치수공사治水工事, 경제經濟 등 그 제도와 연혁을 8권에 기록한 것이다.
〈세가〉는 제후의 계보와 역사를 개별적으로 기술한 것으로 3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제후가 아니었던 공자孔子와 진섭陳涉을 〈세가〉에 포함시켰는데, 공자가 혼란한 세상에서 왕도王道를 세우기 위해 의례와 법도를 세웠다는 점과, 가난한 농노 출신인 진섭이 진秦나라의 폭정에 처음 반란을 일으켰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 것이다.
《사기》의 백미白眉는 〈열전〉이다. 사상가, 정치가, 장군, 역인役人, 협객, 상인, 시정市井의 인물까지 망라하여 17권으로 구성하였다. 〈열전〉은 사마천의 인간 중심 역사관을 잘 드러내는 부분으로, 현실 속 어려움에서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인물들의 모습을 절묘한 문장으로 그리고 있다. 덕德이 있는 백이伯夷는 굶어 죽고 포악한 도척盜跖은 천수를 누린 것에 한탄하였으며, 조趙나라의 위기를 구한 인상여藺相如에 대해서는 죽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죽음에 처했을 때가 어렵다고 하였다.
또한 유림儒林, 유협遊俠, 영행佞幸, 순리循吏, 혹리酷吏, 화식貨殖, 골계滑稽 등 인물들을 유형화하여 기록하였으며, 흉노匈奴 등 주변의 이웃 국가와 민족을 기록하였다. 특히 〈조선열전朝鮮列傳〉에는 한 무제의 침략에 의해 멸망한 고조선古朝鮮의 역사가 기록되어 있다.

5. 가치와 영향

기전체의 창시자인 사마천은 동양 역사의 아버지라고 칭할 수 있다. 《사기》 속 인물들은 후세 통속 연극과 소설의 소재로 이용되었으며, 그의 문장은 시인 굴원屈原에 비교되기도 하였다. 조선朝鮮시대 선비들 역시 문장을 닦기 위해 이 책을 읽었으며, 특히 정조正祖는 《사기》의 주요 내용을 선별하여 규장각奎章閣의 초계문신抄啓文臣들에게 교정을 보게 한 뒤 《사기영선史記英選》으로 간행하여 보급하기도 하였다.
오늘날에는 중국인의 현실적 코드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그 속에 담겨 있는 다채롭고 흥미 있는 이야기들은 창의적 소재의 보고라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고사故事에서 우리의 식견과 견문을 넓힐 수 있다.

6. 참고사항

(1)명언
• “왕후王侯와 장상將相이 어찌 종자種子가 있겠는가?[王侯將相 寧有種乎]” 〈진섭세가陳涉世家〉
• “글은 성명을 기록할 줄만 알면 충분하고, 검은 한 사람만을 상대하는 것이니 배울 가치가 없습니다. 저는 만인을 상대하는 법을 배우고 싶습니다.[書足以記名姓而已 劍一人敵 不足學 學萬人敵]” 〈항우본기項羽本紀〉
• “안연이 비록 학문에 독실하였지만 공자 같은 준마駿馬의 꼬리에 붙어서 행실이 더욱 드러난 것이다.[顔淵雖篤學 附驥尾而行益顯]” 〈백이열전伯夷列傳〉
(2)색인어:사기史記, 사마천司馬遷, 태사공자서太史公自序, 기전체紀傳體, 사기영선史記英選
(3)참고문헌
• 史記三家注(裴駰(南朝 宋)의 《集解》, 司馬貞(唐)의 《索隱》, 張守節(唐)의 《正義》)
• 史記會注考證(瀧川龜太郞 藝文印書館)
• 史記 標點校勘本(中華書局)
• 史記全譯(二十五史全譯, 漢語大詞典出版社)
• 史記(市川宏他 역, 德間書店)
• 사기(정범진 외 역, 까치출판사)
• 사기(김원중, 민음사)
• 司馬遷·史記の世界(武田泰淳, 講談社)
• 史記を語る(宮崎市定, 岩波)
【이효재】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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