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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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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태현경》은 서한西漢 말기에서 동한東漢 초기에 활약했던 양웅楊雄이 경서經書로는 《주역周易》보다 위대한 것이 없다고 여겨 《주역周易》을 모방해서 한나라 애제哀帝 때 지은 철학서이자 점서이다. 《태현경》에는 양웅이 《노자老子》의 도道에서 가져온 개념인 ‘현玄’을 통해 천지만물을 해석하는 총체적인 원칙이자 최고의 범주로 삼아서 우주의 생성 도식을 구축하고 사물의 발전 규율을 탐색한 내용이 서술되어 있다. 이것은 도가道家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킨 것이기 때문에 양웅의 ‘현’의 함의涵義는 노장老莊의 ‘도道’ 또는 ‘무無’와 근접해 있고, 《주역》의 ‘역易’ 관념과도 상통한다. 양웅의 주된 공헌은 우주 본체론의 문제를 토론할 때, 우주 일체를 자연自然의 도道가 드러난 것으로 보고, 신의 의지로 체현된 것으로 보지 않은 데 있다. 그러므로 신학神學의 목적론目的論과는 대립되었고, 천명天命의 주재성主宰性은 배척하였다. 이것은 위진魏晉 이후 현학사상玄學思想의 발전에 결정적 방향을 제시하여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2. 저자

(1)성명:양웅楊雄(B.C. 53∼A.D. 18)
(2)자字·별호別號:자는 자운子雲
(3)출생지역:촉군蜀郡 성도成都(현 사천성四川省 성도成都 비현郫縣 우애진友愛鎭)
(4)주요활동과 생애
양웅은 서한 선제宣帝 감로甘露 원년에 나서 왕망王莽 천봉天鳳 5년에 죽었으니, 서한 말기부터 왕망이 건국한 신新 왕조 시기를 살았던 유명한 철학자이자 사부가辭賦家·언어학자이다. 어려서부터 배우기를 좋아하고 박학다식하였으나 말을 더듬어 유창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깊이 생각하기를 좋아하고 사부에 능하였다. 40여 세에 경사京師로 나아가 낭郎이 되었다. 양웅은 생활이 넉넉하지 않았어도 영리榮利를 도모하지 않고 욕심이 없었다. 문장文章으로 황제인 성제成帝의 눈에 띄어 급사황문給事黃門이란 관서官署의 말단 관리로 들어갔으며, 이후 서한 왕조에서는 성제를 거쳐 애제哀帝·평왕平王을 차례로 섬겼다.
그는 공자에게 뿌리를 두며 맹자孟子와 순자荀子의 도통道統을 계승하는 유자儒者로 자처하였으나, 특히 순자가 제기한 ‘원도原道’와 ‘징성徵聖’, ‘종경宗經’의 관점을 새롭게 확대 발전시켰다. 《법언法言》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오늘날 문예이론의 범주에 포함된 내용들도 적지 않게 서술되어 있다. 만년에는 오로지 철학과 저술 활동에만 몰두하다가 71세에 죽었는데, 《漢書한서》 권87 〈양웅열전揚雄列傳〉에 자세한 생평生平이 전한다.
(5)주요저작
양웅의 주요 저작에는 철학 저서인 《태현경》과 《법언》 외에도 언어학 저서로 《훈찬편訓纂篇》이 있고, 최초의 방언학 저서인 《방언方言》이 있다. 문집에는 명대明代 장부張溥의 《한위육조백삼가집漢魏六朝百三家集》에 《양시랑집楊侍郞集》이 전하고, 청대 엄가균嚴可均이 집록한 《전상고삼대진한삼국육조문全上古三代秦漢三國六朝文》의 《전한문全漢文》의 권51~54에 양웅의 전체 저작과 일부 고서에 흩어진 단락과 잔본殘本들이 모두 수록되어 있다. 《한서》 〈예문지〉에는 양웅의 부賦 12편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지만, 현존하는 10편은 대부분 모방 작품이다.
양웅은 평소 사마상여가 지은 부賦는 체재가 넓으면서도 크며 문체의 수식이 풍부하면서도 전아典雅해서 마음속으로 훌륭하다고 흠모했다. 심지어 마치 “사람의 손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신령한 조화가 이른 것인가?”라고 할 정도로 늘 그의 작품을 모방하고 그의 작품을 본보기로 삼았다. 그래서 사마상여의 〈상림부上林賦〉와 〈자허부子虛賦〉를 모방한 〈감천부甘泉賦〉와 〈우렵부羽獵賦〉·〈장양부長楊賦〉·〈하동부河東賦〉 등을 지었는데, 이 작품들은 당시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한대漢代의 뛰어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 굴원屈原의 〈이소離騷〉를 모방하여 지은 〈반이소反離騷〉를 통해 굴원이 멱라汨羅강에 투신자살한 것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복해서 설명하면서 자신의 인생관을 피력하였다. 아울러 동방삭東方朔의 〈답객난答客難〉을 모방해서 지은 〈해조解嘲〉와 〈해난解難〉을 지었다. 개천설蓋天說의 부당함을 논하고 혼천설渾天說을 주장한 〈난개천팔사難蓋天八事〉를 지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의 다른 저작인 《창힐훈찬蒼頡訓纂》 같은 자서字書와 《속사기續史記》 같은 역사서는 실전失傳되었다. 남조의 동진東晉 영화永和 11년(355년)에 상거常璩가 편찬한 《화양국지華陽國志》 〈서지序志〉에 양웅의 《촉왕본기蜀王本紀》라는 사서史書가 있었음이 보이는데, 《관잠官箴》 같은 작품처럼 잔문이 일부 전하고 있다. 양웅은 대학자로서 역량을 발휘하여 《우잠虞箴》을 본떠 《주잠州箴》을 저술했고, 《한서》 〈예문지藝文志〉의 유가류儒家類에는 그의 저술로 《악樂》 4편이 보이며, 고전의 주석에도 조예가 깊어 《맹자孟子》의 주석도 지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모두 전하지 않는다.

3. 서지사항

《태현경》은 양웅이 《주역》을 모방해서 지은 철학서이다. 이전의 역학易學과 철학 및 자연과학에 대해 전반적인 정리를 하였지만, 점복占卜의 내용도 제공되어 왕망王莽이나 당대 유종원柳宗元 같은 사람들은 그것을 이용해 점을 치기도 하였다. 《태현》이란 서명書名에 대해 양웅 자신은 명확하게 설명한 적이 없으나, 전체 내용을 볼 때 ‘태극太極’과 ‘(노자의) 도道’를 합쳐 만든 것이므로 ‘가장 근원적인 것을 탐구한 글’이라는 의미로 볼 수 있다. 《태현》은 양웅 사후死後에 저작물과 저자를 존중해서 《태현경太玄經》이라 하였고, 《양자태현경楊子太玄經》으로도 일컫지만, 간단히 《현경玄經》이라 부르기도 한다. 《사고전서四庫全書》에서는 이 전집이 편찬되던 당시 청淸나라 황제인 강희제康熙帝의 이름인 현엽玄燁을 피휘避諱해서 《태원경太元經》이라 하였다.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는 19권이라고 했으나, 《신당서新唐書》 〈예문지〉에서는 12권이라고 했고, 《문헌통고文獻通考》에는 10권이라 기재되어 있어 문헌에 따라 권수의 차이가 다소 있다. 현전하는 판본은 《문헌통고》처럼 모두 10권이다. 《태현경》이 출판된 후 일부 실전된 주석본들이 출현한 적이 있었다. 유소군劉韶軍의 《태현대대례기연구太玄大戴禮記硏究》에 의하면 현존하는 판본과 주석본은 대략 72종이다. 따라서 현전하는 《태현경》의 권수나 내용에 적잖은 출입이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태현경》의 권수와 편은 다음과 같다. 3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권마다 《태현》의 일방一方·이방二方·삼방三方의 27수首가 나열되어 있다. 이외에도 〈수首〉·〈충衝〉·〈착錯〉·〈측測〉·〈리攡〉·〈영瑩〉·〈수數〉·〈문文〉·〈예掜〉·〈도圖〉·〈고告〉 11편이 열거되어 있다. 이 11편은 ‘현’의 이치를 해설한 문장인데, 각기 ‘현’의 함의와 성질 및 작용, 또 ‘현’과 만사萬事·만물萬物과의 관계 등을 설명하면서 동시에 《태현경》 전체의 체례體例를 설명하고 있어서 《태현경》을 읽을 때에는 먼저 읽으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10편을 후세의 일부 학자들은 〈리攡〉·〈영瑩〉이라 하지 않고 “현玄”자를 앞에 덧붙여 〈현리玄攡〉·〈현영玄瑩〉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태현경》은 방方·주州·부部·가家의 사중四重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기 3배수로 확대된다. 즉, 3방·9주·27부·81가·243표表·729찬贊이다.
《태현경》에 가장 먼저 주를 단 사람은 동한東漢의 송충宋衷이다. 그 후 삼국시대 오吳나라 사람인 육적陸績이 주석을 달았고, 진晉의 범망范望 또한 앞선 두 사람의 주석들을 정리하여 스스로 주석을 달고 찬문贊文을 지었다. 북송의 사마광司馬光은 칠가七家(일곱 주석가)의 주석을 집대성한 후, 자신의 주석을 덧붙여 《태현집주太玄集注》 10권 가운데 여섯 권을 지었다. 이후 7권부터 10권은 양릉襄陵의 허한許翰이 주석을 달았다. 청대에는 고증학자 진본례陳本禮가 《태현천비太玄闡秘》를 저술했다. 《태현집주》에는 청대의 가경각본嘉慶刻本이 있고, 《태현천비》에는 청말의 각본이 있다. 《태현경》에 내재된 짙은 도가적 색채 때문에 《태현경》은 명나라 정통正統 연간에 완성된 《정통도장正統道藏》의 태청부太淸部에 편입되어 도교道敎의 경전으로도 읽혀졌다.

4. 내용

《태현경》은 내용이 심오하면서도 풍부하며 천지인天地人의 근본 대도大道를 주된 핵심으로 삼고 인사와 행위 준칙 등을 두루 서술하였는데, 추상적인 ‘현리玄理’와 구체적인 행사와 원칙을 적합하게 결합시켰다. 사상적인 연원은 《주역》의 ‘때에 순응하는 순시順時’와 《노자》의 ‘청정淸靜’, 공자의 ‘중용中庸’ 사상을 두루 취하였다. 또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율력律曆·과학科學 등의 사상을 융합하였는데, 모방도 하였지만 양웅 자신이 새롭게 창작한 독특한 견해도 적지 않다.
하지만 《태현경》에서 가장 근본적인 개념은 ‘현’이다. 양웅 스스로 《태현경》은 《주역》을 모방해서 지었다고 했지만, 《주역》에서 ‘현玄’의 의미는 곤괘坤卦의 상육효上六爻에 “현황玄黃”으로 언급했고, 곤괘坤卦 〈문언전文言傳〉에서 “대저 현황玄黃이란 하늘은 검고 땅은 누렇다.”고 하여 ‘현’의 뜻을 간단히 하늘을 가리키는 개념으로만 사용하였다. 그러나 《도덕경》에서 말하는 ‘현’은 단순히 색깔이 검다는 뜻이 아니라, ‘그윽하고 심원深遠하다’는 말로 이해하였다. 《노자》 1장에는 이와 같은 도의 속성을 일러 “그윽하고 심원한데 또 그윽하고 심원하다.[玄之又玄]”고 했다. 양웅이 《태현경》에서 사용한 ‘현’의 의미는 바로 이 《노자》에서 따온 것이다. 이렇게 보면 양웅이 《태현경》에서 가장 근본적인 관념으로 삼은 ‘현’은 《노자》의 도와 《주역》의 태극太極 관념을 확대해서 가져온 추상적인 개념이다. 이것은 《태현경》이 세계의 근본적인 규율에 대한 인식을 표현한 것이다.
양웅은 천지만물을 해석하는 총체적인 원칙이자 본체인 ‘현’을 제시하면서 〈현도玄圖〉에서 “무릇 현이라는 것이야말로 천도天道이고 지도地道이며 인도人道인데, 이 세 도道를 겸하여 하늘이 그것을 이름 지은 것이다.[夫玄也者 天道也 地道也 人道也 兼三道而天名之]”고 하였다. ‘현’은 형태가 없고 고요하여 움직임이 없는 것 같지만 사물 변화의 근원이다. 양웅은 《태현경》에서 ‘현’으로 중심사상을 삼아 당시 사상계의 주된 사상인 유가儒家와 도가道家, 음양오행가陰陽五行家 등의 사상을 통합하려 했다. 그 가운데는 국가國家·종족宗族·길흉吉凶·화복禍福·동정動靜·상하上下·주야晝夜·한서寒暑·인혁因革 등의 대립을 서로 통합하여 통일적인 관계를 천명하려고 했다. 또 모든 사물에는 9개의 발전 단계가 있다고 간주하였는데, 그 첫 단계인 ‘구찬九贊’에서 사물이 유래하게 되는 맹아萌芽와 그것이 발전하여 왕성함을 맞아 쇠퇴하고 마지막에는 사라지게 되는 일련의 과정을 그린 것이다. 이렇게 하여 하늘에는 ‘구천九天’이 있고, 땅에는 ‘구지九地’가 있으며, 사람에게는 ‘구등九等’이 있고, 가족에도 ‘구속九屬’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또 양웅은 《태현경》에서 당시 사회에 유행하던 음양오행사상과 천문역법지식을 이용한 점복占卜의 형식으로 세계에 대한 도식화를 꾀하였다. 《태현》의 구성요소인 1현玄·3방方·9주州·27부部·81가家·729찬贊은 《주역》의 태극太極·양의兩儀·4상四象·8괘八卦·64중괘重卦·384효爻에 각각 해당한다.
《주역》은 6효六爻인데, 《태현》에서는 9수九首를 두어서 하하下下, 하중下中, 하상下上, 중하中下, 중중中中, 중상中上, 상하上下, 상중上中, 상상上上의 천지인天地人의 개념을 3단계로 도입하고 주야晝夜를 구분해 한 단계를 더 늘려 놓았다. 또 《태현》의 찬사贊辭는 《주역》의 효사爻辭에 해당한다. 《주역》에서 〈단전彖傳〉과 〈상전象傳〉을 비롯한 이른바 10익十翼을 두어 본문인 경經을 설명하고 있듯이, 《태현경》 또한 〈현충玄沖〉과 〈현착玄錯〉을 비롯한 11편을 덧붙여 본문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하고 있다.
《주역》은 음양이기陰陽二氣의 결합운동을 상징적인 형상의 변화로 표시하였으나, 《태현경》에서는 다시 도가적인 도의 관념을 빌어서 ‘현’이라고 이름한 다음, 그것을 이기二氣의 통일체로 상정하였다. 이 현이 만물로 전개해가는 양상을 《주역》에서는 ⚊과 ⚋ 2종류로 표기하였지만, 《태현경》에서는 상징적인 부호符號인 ⚊과 ⚋, ⵈ 3종류의 조합과 난해한 찬贊으로 표현하려 하였는데, 《역易》과 《역전易傳》의 형식을 모방한 양웅의 창조물이다. 사상적으로는 《역전》과 음양오행설 및 《노자》의 천도관天道觀을 기본으로 해서 세계의 형성과 변화를 체계화하였다. 〈현리玄攡〉편에서 “현玄은 음양이기陰陽二氣가 혼돈된 분화되지 않은 것의 총체이다.”고 하였는데, 그것은 이기二氣가 결합하고 운동하는 전규율全規律 그 자체로서 만물 속에 존재하여 상호 연계하는 작용을 하고 있다. 그것은 지智·인仁·용勇·공公·통通·성聖·명命 등이라고 하는 한정된 작용을 ‘그윽하고 어두움 속’에 눈에 보이지 않으면서 통합시키는 것이다.
또 〈현영玄瑩〉편에서는 선진시대先秦時代의 도가사상에 있던 “자연적인 순리에 따른다.[因循]”는 생각을 발전시켜 객관적 정황을 중시하고 주관적 해석을 피하도록 하였다. 이런 이유 때문에 《태현경》은 당시의 정통사상이었던 신비주의적 세계관이나 예언豫言·참위설讖緯說에 반대한 동한東漢의 환담桓譚과 왕충王充·장형張衡 등으로부터 호평을 받았고, 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한편 이것은 6조六朝 도가사상의 선구라고도 평가되고 있다.

5. 가치와 영향

서한 후기에 이르러 참위설讖緯說이 유행하자, 유학은 더욱 황당하고 미신적이며 허망한 경지에까지 흘러가게 되었다. 유학자와 사상가들 중에는 이에 반항하는 조류가 일어나 유학이 미신화와 황당화·번잡화 되어가는 경향을 혐오하여 다시 도가학설道家學說을 기초로 삼아 우주와 자연·본체의 문제를 깊이 토론하였다. 이런 사조思潮의 대표적인 학자가 양웅이고, 이런 차원에서 저술한 저작이 바로 《태현경》이다. 그는 평생 유가와 도가를 통합하고, 유학의 정통사상을 회복시키는데 진력하여 당시 만연되었던 천인감응을 반대하고 참위미신을 배격하였으며, ‘현玄’을 본체로 삼는 우주의 도식圖式과 ‘선악이 혼재된’ 인성학설을 제기하였다.
유가의 경전을 점성술적이고 신비적·예언적으로 해석하는 참위讖緯가 극성을 이루고,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숭상하는 이른바 황로학黃老學이 횡행하던 시대여서 양웅 또한 예외일 수는 없었다. 황보밀皇甫謐이 지은 《고사전高士傳》이란 역대 저명한 은일자隱逸者들의 전기물에 수록된 엄준嚴遵이란 인물의 행적에 의하면, 양웅은 성도成都 저잣거리에서 점치는 일로 생업을 이어가던 엄준을 따라다니며 배웠다고 한다. 점복占卜에 종사한 행적과 《노자》 연구에 천착했다는 행적으로 볼 때, 참위설을 신봉하던 황로학 사상가인 엄준을 스승으로 삼아 배운 양웅 또한 학문적 사상적 기반에 적잖은 영향을 받은 것은 자명한 일이다.
같은 시대를 살았던 유흠劉歆처럼, 양웅도 한나라 왕조를 찬탈하고 신新 왕조를 건국한 왕망王莽의 정권에 적극적으로 협력했다. 그 대가로 양웅에게는 대중대부大中大夫라는 높은 관직이 주어졌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양웅은 능숙한 문학적 역량을 발휘해서 왕망을 찬양하는 〈극진미신劇秦美新〉이라는 유명한 글을 짓기도 했다. 서한 정권을 버리고 왕망을 택한 이런 행태는 대의명분에 투철하고자 하는 후대의 유자儒者, 특히 주희朱熹를 대표로 하는 성리학자들에 의해 지탄의 대상이 되었다.
양웅은 유자로서 유학의 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켰기에 동한 초기 사상가들인 환담桓譚이나 왕충王充 같은 이는 물론이고, 유가적 대의명분을 주창한 당대의 한유韓愈나 유종원, 북송北宋의 사마광과 왕안석王安石 등에게도 높이 추앙받았다. 하지만 북제北齊의 안지추顔之推나 북송의 소식蘇軾, 남송南宋의 주희 등으로부터는 지조를 지키지 못했다는 등의 이유로 지탄의 대상이 되었다. 이 때문에 한 때 공자나 맹자, 순자 등에 견주어 양자楊子로까지 추앙된 양웅은 주자성리학이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사상계의 중심사상으로 자리 잡음에 따라 더 이상 회복할 수 없는 절조節操 없는 지식인의 대명사가 되었다.
후세의 《태현경》 연구가들은 ‘현’을 중심사상으로 삼아 유儒·도道·음양陰陽의 삼가사상을 통합하고자 했고, 양웅이 제창한 ‘현’에 대한 형이상학적 집착과 탐구는 위진남북조 시대를 지배한 위진현학魏晉玄學의 출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육조 시기 도가사상의 선구라고 하였다.

6. 참고사항

(1)명언
• “〈음양 두 기운을〉 불면 흩어져 그 형체가 흐르고, 빨아들이면 모여들어 형체를 이룬다. 이런 까닭에 천지가 합쳐진 것을 공간이라 하고, 천지가 개벽한 것을 시간이라고 한다.[嘘則流體 唫則凝形 是故闔天謂之宇 闢地謂之宙]” 〈현리玄攡〉
• “군자가 날마다 자신의 부족한 것을 강하게 하고 그 남는 것을 제거하면 현의 도에 가까울 것이다.[君子日强其所不足 而拂其所有餘 則玄之道 幾矣]” 〈현리玄攡〉
• “본질과 핵심은 자연스러움에 있지만, 화려한 수식은 작가가 윤색하는 데 달려 있다.[質幹在乎自然 華藻在乎人事]” 〈현영玄瑩〉
• “계승하면서 새롭게 혁신할 수 있으면 천도는 얻게 되고, 혁신하면서 계승할 수 있으면 천도는 순응하게 된다.[因而能革 天道乃得 革而能因 天道乃馴]” 〈현영玄瑩〉
(2)색인어:양웅楊雄, 태현경太玄經, 육적陸績, 범망范望, 사마광司馬光의 태현집주太玄集注, 진본례陳本禮, 태현천비太玄闡秘, 정만경鄭萬耕, 태현교석太玄校釋, 유소군劉韶軍, 태현교주太玄校注
(3)참고문헌
• 太玄集注(司馬光 集注, 劉韶軍 點校, 中華書局)
• 太玄經解(范望(晉), 中華書局)
• 太玄闡秘(陳本禮(清), 中華書局)
• 太玄校釋(鄭萬耕, 中華書局)
• 楊雄集校注(張震澤 校注, 上海古籍出版社)
• 楊雄集校注(林貞愛 校注, 四川大學出版社)
• 太玄校注(劉韶軍 著, 華中師範大學出版社)
• 태현경(김태식, 자유문고)
【이장휘】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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