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동양고전해제집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 개요

서진(西晉) 시기 육기(陸機)의 시문집이다. 육기는 《문선(文選)》에 가장 많은 작품이 수록된 문인이며 종영(鍾嶸)의 《시품(詩品)》도 그를 상품(上品)으로 분류하면서 조식(曹植)과 사령운(謝靈運)을 잇는 대시인으로 평가했다. 특히 그의 〈문부(文賦)〉는 문학 창작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서술한 최초의 이론으로 평가받는다.

2. 저자

(1) 성명:육기(陸機)(261~303)
(2) 자·별호:자는 사형(士衡)이며 평원내사(平原內史)를 지냈기 때문에 육평원(陸平原)으로도 불린다. 아우 육운(陸雲)과 함께 이륙(二陸)이라는 호칭으로도 불린다.
(3) 출생지역:오군(吳郡) 오현(吳縣) 화정(華亭)(현 상해시(上海市) 송강구(松江區))
(4) 주요활동과 생애
육기는 오(吳)나라 승상 육손(陸遜)의 손자이며 대사마 육항(陸抗)의 아들로 오나라 최고 명문가의 후예이다. 장영서(臧榮緖)의 《진서(晉書)》에 따르면 280년 오나라가 서진에게 멸망된 후 고향에서 11년간 학문에 매진하다가 후에 아우 육운과 함께 낙양(洛陽)으로 가 태부좨주(太傅祭酒), 낭중령(郞中令), 저작랑(著作郞) 등의 관직을 했다고 한다.(그가 낙양에 간 시점과 경위에 대해서는 패망 직후 전쟁 포로로 압송되었다는 학설도 있다.)
하지만 낙양에서의 정치적 활동은 순조롭지 않았다. 당시 권력 실세 가밀(賈謐)을 중심으로 형성된 문인집단 ‘이십사우(二十四友)’에도 가담했지만 출신 성분으로 인해 배척을 받았고 이 일은 그의 인생에 큰 오점이 되었다. 팔왕(八王)의 난이 일어났을 때 육기는 사마영(司馬穎)의 명으로 하북대도독(河北大都督)이 되어 사마예(司馬乂)를 공격했으나 실패하고, 환관 맹구(孟玖)의 모함으로 죽임을 당했다. 향년 43세였다.
(5) 주요저작:현존하는 그의 작품은 시(詩) 107수, 문(文) 127편이다. 그중 연구가치가 높은 작품은 한말(漢末) 문인 고시(古詩)를 모의한 〈의고시십이수(擬古詩十二首)〉 등 의고시(擬古詩), 문론 〈문부(文賦)〉 등이다. 그 외 육기의 친필 서보인 〈평복첩(平復帖)〉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명인 진적(名人眞蹟)이다

3. 서지사항

《북당서초(北堂書鈔)》에 인용된 “육기 형제의 문장 백여 권[二陸之文百許卷]”이라는 서진 갈홍(葛洪)의 글로 보아 육기의 작품은 상당히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대부분 유실되었고 지금 명대(明代) 육원대(陸元大)의 번각송본(飜刻宋本) 《육사형문집(陸士衡文集)》 10권이 전해진다. 부(賦) 4권, 시 1권, 의고십이수(擬古十二首), 악부십칠수(樂府十七首) 1권, 악부(樂府) 1권, 잡저(雜著) 1권, 송(頌), 잠(箴), 찬(贊), 전(牋), 표(表), 문, 뇌(誄), 애사(哀辭) 1권, 의(議), 논(論), 비(碑) 1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4. 내용

의고시를 제외하고 문학적 가치가 높은 육기의 시는 대부분 오언시(五言詩)이며 고향에 대한 향수, 자신의 처지와 생존에 대한 불안감 등을 노래한 작품이다. 대표작으로 〈부락시(赴洛詩)〉, 〈우부락도중이수(又赴洛道中二首)〉 등이 있다. 의고시로는 한말 문인고시를 모의한 〈의고시십이수〉, 한악부(漢樂府)를 모의한 〈일출동남우행(日出東南隅行)〉 등이 유명하다. 원시의 제재를 차용하면서 언어의 조탁과 수식을 가미하여 의고시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했다. 〈문부〉는 작가의 창작을 ‘물(物)-의(意)-문(文)’의 과정으로 파악하고 창작의 진행 과정을 부(賦)로 묘사했다. 창작의 시작과 전제조건, 작품의 구상과 상상력, 전개와 구성, 창작의 즐거움, 풍격과 문체, 기교의 원칙과 수식, 오류와 병폐, 이상적 미감, 창작의 변수, 창작의 고통과 작가의 재능, 영감과 창작의 관계, 문학의 효용 등의 내용을 논했다. 〈연연주(演連珠)〉는 연주체(連珠體)로 쓰인 것으로, 연주체는 문자의 수식과 구식의 통일성, 철학적 사고와 전개의 논리성을 강조하는 문체이다. 육기의 〈연연주〉 50수는 《한비자(韓非子)》 이후 연주체 창작의 최고작으로 평가받는다.

5. 가치와 영향

육기 이전의 시풍이 문학의 외적인 표현력보다 작가의 개성과 격정 등 내용 방면에 주력했다면 육기는 화려하고 섬세한 수식과 대구, 기교 등 문학의 형식미 방면에서 전대의 작가들을 초월했다. 이러한 경향은 〈문부〉에서 말한 “시는 감정에서 우러나는 것으로 아름다워야 하며 부는 사물의 외형을 묘사하는 것으로 맑고 밝아야 한다.[詩緣情而綺靡, 賦體物而瀏亮]”는 문학이론의 실천이라 할 수 있다. 또 문학이론사의 시각으로 볼 때 〈문부〉의 교화를 강조하는 전통적 관념에서 벗어나 문학 고유의 속성과 특수성을 부각시킨 점, 창작을 ‘물-의-문’의 단계로 본 점, 그리고 문체론과 상상론 등에 대한 관점들은 남조(南朝) 《문심조룡(文心雕龍)》의 탄생에 큰 영향을 주었다.

6. 참고사항

(1) 명언
• “갈증이 나도 도천(盜泉)의 물은 마시지 않으며, 더워도 굽은 나무의 그늘에서는 쉬지 않는다.[渴不飮盜泉水 熱不息惡木陰]” 〈맹호행(猛虎行)〉
• “돌이 옥을 품고 있어 온 산이 빛나고, 물이 구슬을 담고 있어 온 시내가 아름답다.[石韞玉而山輝 水懷珠而川媚]” 〈문부(文賦)〉
• “이미 꽃 핀 자리에선 아침 꽃을 버리고, 아직 피지 않은 자리에서 저녁 꽃을 피우네. 한순간에 고금을 모두 살피고 순식간에 온 세상을 섭렵한다.[謝朝華於已披 啓夕秀於未振 觀古今於須臾 撫四海於一瞬]” 〈문부(文賦)〉
(2) 색인어:육기(陸機), 서진(西晉), 의고시(擬古詩), 문부(文賦), 형식미(形式美)
(3) 참고문헌
• 陸機集(金濤聲, 中華書局)
• 陸士衡文集校注(劉運好, 鳳凰出版社)
• 陸士衡詩注(郝立權, 人民文學出版社)
• 陸平原年譜(薑亮夫, 上海古典文學出版社)
• 文賦集釋(張少康, 人民文學出版社)
• 문부 역해(이규일, 한국학술정보)

【이규일】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23.10.3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