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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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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유하동집柳河東集》은 중당中唐의 문인 유종원柳宗元의 시문집으로, 본집 45권, 《외집外集》 2권, 《보유補遺》 1권이다. 친우親友 유우석劉禹錫이 유종원의 시詩·부賦·논論·비碑·행장行狀·기記·고금시古今詩 등을 모아 편집한 문집이다. 명나라 장지교蔣之翹가 집주輯注한 텍스트가 널리 유통되었다.
2. 편·저자
(1)성명:저자 유종원柳宗元(773~819), 편자 유우석劉禹錫(772~842).
(2)자字·별호別號:유종원은 자가 자후子厚, 본적지가 하동 출신이므로 유하동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마지막의 관직이 유주柳州의 자사였으므로 유유주柳柳州라고 부르기도 한다. 유우석은 자가 몽득夢得이다.
(3)출생지역:유종원은 당唐나라 장안長安(현 산서성山西省 서안西安)에서 출생하였고, 유우석은 중산中山(현 하북성河北省 정주시定州市) 혹은 팽성彭城(현 강소성江蘇省 서주시徐州市) 출신이라고 한다.
(4)주요활동과 생애
유종원은 백거이白居易·유우석보다 한 해 뒤에 출생하였다. 시에서는 왕유王維나 맹호연孟浩然과 함께 자연시인으로서 이름이 높았고, 산문에서는 한유韓愈와 함께 고문부흥 운동을 실천하여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당唐나라 덕종徳宗의 정원貞元 9년(793)에 진사進士에 천거되고, 정원 14년(798)에 관리등용 시험인 박학굉사과博學宏詞科에 합격해서 집현전정자集賢殿正字에 배수되었다. 교서랑校書郎, 섬서성陝西省 남전藍田의 위衛를 거쳐, 감찰어사리행監察御史裏行을 역임하였다. 당시 환관 세력을 중심으로 하는 보수파와 한림학사 왕숙문王叔文·왕비王伾 등 신진 관료 집단이 대립하였는데, 예부원외랑禮部員外郞으로 있던 유종원은 친우 유우석과 함께 이왕二王(왕숙문·왕비)의 집단에 참가하여 예부시랑禮部侍郎이 되었다. 그러나 805년 덕종의 몰후 순종順宗이 병약하여 퇴위하고, 헌종憲宗이 즉위하고 무원형武元衡 등 보수파가 득세하게 되면서 개혁정책 ‘영정永貞의 혁신’은 7개월 만에 좌절하였다. 이왕 집단이 실각하면서 유종원도 처형은 면하였으나 호남성湖南省 소주邵州의 자사刺史로 좌천되었다. 그런데 보수파의 획책으로 개혁파에게 엄벌을 부과하게 되어, 유종원은 소주에 도착하기 전에 자사의 직에서 해임되어 다시 호남성 영주永州의 사마司馬로 좌천되었다. 당시 개혁파의 8인이 사마의 직으로 모두 좌천되었으므로 이것을 ‘팔사마八司馬 사건’이라고 한다. 당시 유종원은 33세였다. 이후 영주에 10년간 거처하다가, 원화元和 10년(815), 장안에 소환되었으나 다시 광서성廣西省 유주柳州의 자사로 나갔다. 이곳은 현재 광서장족자치구廣西壯族自治區이다. 원화 14년(819), 유종원은 47세로 유주에서 몰하였다. 한유가 〈유자후묘지명柳子厚墓誌銘〉을 작성하였다.
《유하동집》의 편자인 유우석은 정원 9년(793) 진사進士에 급제하고 회남절도사淮南節度使 두우杜佑의 막하에서 서기書記로 있었다. 이후 유종원과 함께 왕숙문의 당파에 가담하였다가, 헌종이 즉위함에 무원형 등이 득세하여 왕숙문이 실각하자, 그도 광동성廣東省 연주連州의 자사刺史로 좌천되었다가 다시 호남성湖南省 낭주朗州(현 호남성 상덕시常徳市)의 사마司馬로 좌천되었다. 9년 뒤 원화 10년(815) 장안에 소환되었으나 현도관玄都觀을 읊은 시가 정부를 비판했다는 죄목으로 다시 연주 자사로 나갔다. 그 후 여러 곳의 자사를 거쳐 대화大和 2년(828) 장안에 돌아와 주객낭중主客郎中에 배수되었다. 하지만 후원해주던 재상 배도裴度가 은퇴한 후 그도 낙양洛陽으로 쫓겨나고, 대화 6년(832)에는 소주蘇州의 자사가 되었다. 검교예부상서檢校禮部尙書·태자빈객太子賓客으로서 생을 마쳤다.
(5)주요저작:유우석은 〈죽지사竹枝詞〉, 〈유지사柳枝詞〉, 〈삽전가揷田歌〉, 《유몽득문집柳夢得文集》, 《외집外集》 등이 있다.

3. 서지사항

《유하동집》의 각 권은 운문과 산문을 구분하고, 운문과 산문을 다시 양식별로 수록하였다. 운문에는 아시雅詩, 가곡歌曲, 고부古賦, 고금시古今詩가 속하는데, 아시, 가곡, 고부는 앞부분에 배치하고 고금시는 문집의 뒷부분에 배치하였다. 산문에는 논論, 의변議辯, 고성현비古聖賢碑, 석교비釋敎碑, 석교비명釋敎碑銘, 행장行狀, 표명갈뢰表銘碣誄, 지志, 지갈뢰志謁誄, 표지表志, 지志, 대對, 문답問答, 설說, 전傳, 소騷, 조찬잠계弔贊箴戒, 명잡제銘雜題, 제서題序, 서序, 서별序別, 서序, 서序(운둔도유석隱遁道儒釋), 기記(관서官署·정지亭池·사묘祠廟·산수山水), 서書(명방책궁明謗責躬), 서書, 계啓, 표表(경하慶賀·기타), 주상奏狀, 제문祭文를 구분하였다. 또한 고전 연구의 저술인 〈비국어非國語〉를 분리하여 별도로 배치하였다.
한편 유종원에 관한 자료로 묘지명이 최근 출토되었다. 또한 유종원의 문집으로는 사부총간四部叢刊 《증광주석음변당유선생집増廣注釋音辯唐柳先生集》, 문연각사고전서文淵閣四庫全書 《신간고훈당유선생문집新刊詁訓唐柳先生文集》, 문연각사고전서文淵閣四庫全書 《오백가주음변당유선생문집五百家注音辯唐柳先生文集》, 정정본鄭定本 《중교첨주음변당유선생문집重校添注音辯唐柳先生文集》, 요영중세채당본廖瑩中世彩堂本 《하동선생집河東先生集》, 남송영주각南宋永州刻 《유유주외집柳柳州外集》, 장지교蔣之翹 집주輯注 《당유하동집唐柳河東集》, 곽운붕제미당郭雲鵬濟美堂 《하동선생집河東先生集》, 유거경游居敬 교각校刻 《유문柳文》, 하작何焯 비교批校 《왕형석선생비평유문王荊石先生批評柳文》이 있다. 그리고 이방李昉 등 편編 《문원영화文苑英華》, 요현姚鉉 《당문수唐文粹》, 곽무천郭茂倩 《악부시집樂府詩集》, 《전당시全唐詩》, 《전당문全唐文》 등에 시문이 수록되어 있다. 윤점화尹占華·한문기韓文奇 교주校注, 《유종원집교주柳宗元集校注》 10책이 간행되어 있다.

4. 내용

《유하동집》의 전체 목차를 보면 다음과 같다.
권1 〈아시가곡雅詩歌曲〉, 권2 〈고부古賦〉, 권3 〈논論〉, 권4 〈의변議辯〉, 권5 〈고성현비古聖賢碑〉, 권6 〈석교비釋敎碑〉, 권7 〈석교비명釋敎碑銘〉, 권8 〈행장行狀〉, 권9 〈표명갈뢰表銘碣誄〉, 권10 〈지志〉, 권11 〈지갈뢰志謁誄〉, 권12 〈표지表志〉, 권13 〈지志〉, 권14 〈대對〉, 권15 〈문답問答〉, 권16 〈설說〉, 권17 〈전傳〉, 권18 〈소騷〉, 권19 〈조찬잠계弔贊箴戒〉, 권20 〈명잡제銘雜題〉, 권21 〈제서題序〉, 권22 〈서序〉, 권23 〈서별序別〉, 권24 〈서序〉, 권25 〈서운둔도유석序隱遁道儒釋〉, 권26 〈기관서記官署〉, 권27 〈기정지記亭池〉, 권28 〈기사묘記祠廟〉, 권29 〈기산수記山水〉, 권30 〈서명방책궁書明謗責躬〉, 권31 〈서書〉, 권32 〈서書〉, 권33 〈서書〉, 권34 〈서書〉, 권35 〈계啓〉, 권36 〈계啓〉, 권37 〈표경하表慶賀〉, 권38 〈표表〉, 권39 〈주상奏狀〉, 권40 〈제문祭文〉, 권41 〈제문祭文〉, 권42 〈고금시古今詩〉, 권43 〈고금시古今詩〉, 권44 〈비국어 상非國語上〉, 권45 〈비국어 하非國語下〉, 《外集》 권 상上 〈부문지賦文志〉, 《외집》 권 하下 〈표계表啓〉, 《보유補遺》, 《부록附錄》 등.
유종원은 한유와 함께, 육조六朝로부터 수당隋唐에 이르기까지 주류를 이루고 있던 사륙변려문四六駢儷文의 형식주의 문학을 비판하고 달의達意를 주지로 하는 진한秦漢의 고문을 모범으로 삼아 새로운 문체를 제창하였다. 유종원은 명도明道를 중시했다. 그는 〈시령론時令論 상上〉에서, 한비자가 “성인의 도는 특이한 것을 궁구하여 신적인 것으로 여기지 않으며 하늘을 끌어와서 고원한 것으로 삼지 않는다.[聖人之道 不窮異以爲神 不引天以爲高]”라고 했던 말을 끌어온 후, “사람들에게 이롭고 모든 일에 적절하도록 그렇게 할 뿐이다.”[利於人 備於事 如斯而已矣]라고 하여, 도를 매우 현실적인 의미로 파악했다. 《유하동집》에는 유종원이 남긴 고문 문체의 명작이 거의 모두 수록되어 있다. 그 가운데서도 권19 〈조찬잠계弔贊箴戒〉에 수록된 〈삼계三戒〉 등 풍유체諷諭體 산문과 권29 〈기산수記山水〉에 수록된 〈영주팔기永州八記〉 등 산수유기가 특히 저명하다. 〈삼계〉 가운데 〈부판전蝜蝂傳〉은 전이라 했지만 풍유체 산문이다. 작은 벌레가 감당하지 못할 짐을 지고 다니다가 높은 곳에 올라 떨어져 죽는 사실을 비유로 들어 인간이 자신이 감당하지 못할 욕망을 지고 사는 것을 풍자했다. 영주팔기는 〈시득서산연유기始得西山宴游記〉, 〈고무담기鈷鉧潭記〉, 〈고무담서소구기鈷鉧潭西小丘記〉, 〈지소구서소석담기至小丘西小石潭記〉, 〈원가갈기袁家渇記〉, 〈석거기石渠記〉, 〈석간기石澗記〉, 〈소석성산기小石城山記〉 등 8편이다. 〈소석담기小石潭記〉는 소沼에서 물고기들이 유영하는 모습을 중점적으로 묘사하면서, 불행한 처지에서 느끼는 자신의 흉금을 담아냈다.
유종원은 춘추학春秋學을 전공하기도 한 인물로, 그의 산문은 논리가 엄정하기로 유명하다. 유종원의 〈종수곽탁타전種樹郭橐駝傳〉은 종수種樹의 일을 빌려 재상의 역할을 논한 명문으로 꼽힌다. 입전立傳의 대상도 하찮은 인물에까지 확대해서 〈종수곽탁타전種樹郭槖駝傳〉이외에 〈송청전宋淸傳〉과 〈동구기전童區寄傳〉도 집필하였다. 또한 〈동엽봉제변桐葉封弟辨〉에서는 《여씨춘추》와 《설원》, 그리고 《사기》 〈진세가晉世家〉에 실린 “오동잎으로 아우를 제후에 봉했다.”라는 사실을 변정辨正하고, “천자는 장난할 수 없다.[天子不可戱]”라는 설을 반박했다. 귀류법歸謬法을 이용하여 “천자는 장난할 수 없다.”라는 전제를 분쇄하고 “만일 군주가 오동잎으로 규옥의 모양을 만들어 궁중의 부인이나 환관에게 주고 장난하더라도 그 말대로 실시해야 한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포사자설捕蛇者說〉·〈변논어辨論語〉·〈변열자辨列子〉·〈변귀곡자辨鬼谷子〉·〈박복수의駁復讐議〉 등이 모두 논리가 특히 뛰어나다.
한편 《유하동집》은 유종원의 풍유체 산문 가운데 소騷의 양식을 취한 것으로, 〈걸교문乞巧文〉·〈매시충문罵尸蟲文〉·〈참곡궤문斬曲几文〉·〈유복사문宥蝮蛇文〉·〈증왕손문憎王孫文〉·〈축필방문逐畢方文〉·〈변복신문辯伏神文〉·〈소리문愬螭文〉·〈애닉문哀溺文〉·〈초해고문招海賈文〉 등을 별도로 구별하여 두었다.

5. 가치와 영향

《유하동집》은 유종원의 자연시와 고문을 집성한 문집으로, 후세의 시문학과 산문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산문 가운데 〈영주팔기〉는 후대 산수유기山水遊記 문학의 시원으로 평가되고, 〈삼계〉는 우언寓言 양식의 시발로 평가된다.
정도전鄭道傳의 〈사리매문병서謝魑魅文幷序〉는 한유의 〈송궁문送窮文〉과 같은 양식인데, 꿈속에서 이매[도깨비(두억서니)]가 도발하는 것을 묘사해서, “펄쩍 뛰고 냅다 부딪치고 벌떡 넘어지고 함부로 밀친다.[跳踉衝冒 偃仆蕩倚]”라고 표현했다. 이 묘사는 실은 유종원의 〈삼계三戒〉 가운데 ‘검주의 당나귀[黔之驢]’에서 호랑이가 당나귀를 “툭툭 건드리고 냅다 부딪치며[蕩倚衝冒]”, “펄쩍 뛰어 덥석 물었다[跳踉大㘚]”라고 묘사했던 표현을 이용한 것이다.
세종은 경자자庚子字·갑인자甲寅字·병진자丙辰字 등의 활자로 서적을 간행하여 문신들에게 반포하고, 지방 관아로 하여금 정판整版·간행케 함으로써 문화 수준을 향상시키려고 하였다. 1440년(세종 22)에는 《당유선생집唐柳先生集》을 갑인자로 간행하였다. 한편 집현전 학사들은 안평대군을 중심으로 하나의 문단을 형성하였는데, 안평대군의 《당송팔가시선唐宋八家詩選》(《팔가시선八家詩選》)은 이백李白·두보杜甫·위응물韋應物·유종원柳宗元·구양수歐陽脩·왕안석王安石·소식蘇軾·황정견黃庭堅의 시를 대상으로, 당시 유행하던 《삼체당시三體唐詩》(《삼체시三體詩》)에 따라 칠언절구·칠언율시·오언율시만을 선별하여 엮은 시선집이다.
정조는 당송팔가를 고문의 모범으로 표창하여, 재위 5년인 1781년에 당송고문의 진수 100편을 선하여 《팔자백선八子百選》(《당송팔백자선唐宋八子百選》)을 엮고 정유자丁酉字로 간행하고서, 그것들을 다시 목판으로 찍어 내게 했다. 뒤에 정조는 그 자매편으로 작가별 선집인 《팔가수권八家手圈》도 엮었다. 《팔자백선》은 한유 30편, 유종원 15편, 구양수 15편, 소순 5편, 소식 20편, 소철 5편, 왕안석 7편, 증공 3편을 수록하였다.

6. 참고사항

(1)명언
• “일천 산에 새의 날갯짓 끊기고, 일만 길에 사람 발자취 감췄는데, 외론 배에 도롱이 삿갓 쓴 노인, 홀로 낚고 있다, 추운 강에 눈 내리는 때.[千山鳥飛絶 萬徑人蹤滅 孤舟簑笠翁 獨釣寒江雪]” 〈강설江雪〉
기구起句와 승구承句가 우연히 짝을 이루어 풍경 묘사의 형성력을 발휘하였다. 당나라 때 나온 오언절구 가운데 이 작품보다 뛰어난 것이 없다는 논평이 있다. ‘絶’과 ‘滅’이라는 시어가 절대적 고요와 절대적 평화를 절묘하게 상징하고 있다.
(2)색인어:유종원柳宗元, 유하동집柳河東集, 유우석劉禹錫, 우언寓言, 산수유기山水遊記, 당유선생집唐柳先生集, 고문古文, 자연시自然詩, 세종世宗, 정조正祖, 안평대군安平大君
(3)참고문헌
• 五百家注音辨唐柳先生文集(中華再造善本 集部 唐宋編, 北京圖書館)
• 柳河東集(柳宗元 撰, 蔣之翹 輯注, 四部備要集部, 臺灣中華書局)
• 柳河東集(中國古典文學叢書, 上海古籍)
• 柳宗元集(中國古典文學基本叢書, 中華書局)
• 柳宗元集校注(柳宗元 著, 尹占華·韓文奇 校注, 中國古典文學基本叢書, 中華書局)
• 유종원집(유종원 지음, 오수형·이석형·홍승직 옮김, 소명출판)
• 唐宋八大家文抄 柳宗元(송기채, 전통문화연구회)
• 한문산문미학(심경호, 고려대학교 출판부)
【심경호】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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