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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事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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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중국 명明나라 때의 유학자인 나흠순羅欽順(1465~1547)이 지은 저서로 총 6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나흠순은 만년에 벼슬을 사양하고 귀향하여 격물치지格物致知의 학문에 몰두하였다. 그는 일찍이 불교의 선종禪宗에서 영향을 받기도 했지만 오랫동안 공부하여 심성心性의 참된 이치를 깨달았다. 그런 학문의 과정에서 스스로 치열하게 공부하여 깨우친 바를 기록한 것이 바로 《곤지기困知記》이다.

2. 저자/편자

(1)성명:나흠순羅欽順(1465~1547)
(2)자字·별호別號:자字는 윤승允升, 호는 정암整庵이며, 시호는 문장文莊이다.
(3)출생지역:중국 강서성江西省 태화泰和.
(4)주요활동과 생애
나흠순은 명대 중엽에 살았던 학자이다. 그의 조부는 향시를 거쳐 훈도를 지냈고, 부친도 역시 향시를 거쳐 국자감 조교를 지냈다. 19세에 향시에 수석으로 합격하였고, 22세에는 군시郡試·제학시提學試·순안어사시巡按御史試에 모두 수석으로 합격하였다. 29세에 회시會試에 7등으로 합격하고 정시廷試에 제일갑第一甲 제삼명第三名으로 뽑혀 한림원翰林院 편수編修를 제수 받았다. 이후 남경국자감사업南京國子監司業으로 승진하여 좨주祭酒 장무章懋의 업무를 대신하였다. 얼마 뒤 환관 유근劉瑾의 비위를 상하게 하여 관직을 박탈당하였으나 다시 복직되었다. 이후 남경태상소경南京太常少卿, 남경이부우시랑南京吏部右侍郞, 이부좌시랑吏部左侍郞으로 승진하였다. 63세 때 예부상서와 이부상서에 연달아 발탁되었지만 능력 부족과 건강 악화를 이유로 사양하였다. 부친이 돌아가신 후 관직을 그만두었으며, 83세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이십여 년 동안 독서궁리와 격물치지의 학문에 전념하였다.
(5)주요저작:《곤지기困知記》(6권), 《정암존고整庵存稿》(20권), 《정암속고整庵續稿》(13권)가 있고, 《정의당전서正誼堂全書》에 《나정암집羅整庵集》(2권)이 수록되어 있다.

3. 서지사항 특징

《중용》 20장의 “혹은 태어나면서 알고, 혹은 배워서 알고, 혹은 애를 써서 알지만, 그 앎에 미쳐서는 똑같다.[或生而知之 或學而知之 或困而知之 及其知之 一也]”라는 구절에서 이 책의 서명인 《곤지기困知記》가 유래하였다.
《곤지기》는 전 6권의 체제로 되어 있으며, 〈곤지기서困知記序〉, 〈곤지기 권상困知記卷上〉, 〈곤지기 권하困知記卷下〉, 〈곤지기 속권 상困知記續卷上〉, 〈곤지기 속권 하困知記續卷下〉, 〈곤지기 삼속困知記三續〉, 〈곤지기 사속困知記四續〉, 〈곤지기부록困知記附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곤지기 권상〉과 〈곤지기 권하〉는 나흠순이 벼슬을 그만 둔 이듬해인 1528년 그의 나이 64세 때에 편차編次하였고, 〈곤지기 속권 상〉은 그의 나이 67세인 1531년에, 〈곤지기 속권 하〉는 69세인 1533년에 지었으며, 〈곤지기 삼속〉은 74세인 1538년에, 〈곤지기 사속〉은 그가 죽기 1년 전인 1546년 그의 나이 82세에 지었다. 그리하여 1546년의 자각본自刻本에 이르러 《곤지기》는 〈전기前記〉 2권‚ 〈속기續記〉 2권‚ 〈삼속三續〉 1권‚ 〈사속四續〉 1권‚ 〈부록附錄〉 1권으로 구성되었다.

4. 내용

《곤지기》는 나흠순이 일찍이 자신이 불교의 선종禪宗에서 영향을 받았지만, 오랫동안 공부하여 깨달아서 심성心性의 참된 이치를 보았음을 스스로 서술한 내용이다. 대체적으로 주자학朱子學을 따르고 선학禪學과 양명학陽明學을 배격하였으나 일원기론一元氣論을 주장함으로써 주자학과의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곤지기서〉에서는 나흠순 자신이 이 책을 짓게 된 경위를 설명하면서 “도심은 은미하다[道心惟微]”는 《서경書經》 〈대우모大禹謨〉의 구절을 참다운 본체와 연관지어‚ “인심人心과 도심道心의 구분이 분명한 뒤에야 대본大本을 세울 수 있다.”고 주장한다.
〈곤지기 권상〉·〈곤지기 권하〉는 각각 81장과 75장으로 되어 있는데, 권상에서는 “천하를 통틀고 고금에 걸쳐 하나의 기氣가 아닌 것이 없다. 천 가지 조리와 만 개의 단서가 어지럽게 뭉쳤다 흩어지더라도 끝내 어지러워지지 않는데, 그 소이연所以然은 알지 못하지만 그러함이 있는 것, 이것이 이른바 리理이다.”라고 하여 리의 독립적 실체성을 부정하고 주기론主氣論 또는 리기일물설理氣一物說을 내세운다. 그리고 권하에서는 그가 어느 날 노승을 만나 “부처가 뜰 앞의 잣나무에 있다.”는 말을 듣고 황홀한 깨달음을 얻었다고 생각했지만 그것은 성리의 형이상학적 진리가 아닌 심의 지각의 어떤 상태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고, 이후 격물궁리格物窮理 공부 끝에 심성心性의 진리를 알게 되었다고 술회하면서 강한 불교비판론을 전개한다.
〈속권 상〉과 〈속권 하〉는 각각 80장과 33장으로 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주로 리란 곧 기의 리[氣之理]로서 구체적인 개체 안에서만 보편적인 리를 볼 수 있다는 리일분수론理一分殊論을 전개한다. 〈삼속三續〉은 36장‚ 〈사속四續〉은 31장으로 되어 있는데, 〈삼속〉에서는 인욕人欲을 버리거나 막을 것을 주장하는 정주학程朱學의 금욕주의와 달리 욕구의 선천적 필연성을 인정하고 〈사속〉에서는 덕성을 높이고 마음을 보존하며 성을 기를 것을 주장한다. 〈부록〉은 왕양명에게 보내는 편지를 비롯하여 주로 사상적 문답이 담긴 편지글로 이뤄져 있다. 특히 부록의 〈여왕양명서與王陽明書〉에서는 왕양명의 격물치지론을 내면만 추구하는 것이라고 비판하였다.
사실 《곤지기》는 체계적인 저술이 아니라 앞뒤가 다른 336개의 단장들이 무질서하게 나열되어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일관된 근본정신이 있다고 나흠순은 말한다. 그것을 그는 이일분수理一分殊라고도 하고 인심도심人心道心의 구별이라고도 한다. 《곤지기》의 구조 역시 이일분수라고 할 수 있으며, 이 근본정신이 일견 산만한 듯 보이는 《곤지기》에 보이지 않는 질서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5. 가치와 영향

《곤지기》는 명대明代 중기 양명학이 풍미하던 때에 정주학 이론의 비판적 계승을 통해 선학禪學과 육왕심학陸王心學을 비판함으로써 이학理學의 우월성을 확보하고 정주학의 순수성을 지키는 위도衛道의 사명을 다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당시 정주학의 리理 중심적 리기론을 기氣 중심의 리기론으로 변용시킴으로서 명청대明淸代 기철학이 성행하는 데 하나의 발단을 이루었다고 평가된다. 임계유任繼愈는 나흠순에 대해 왕양명 등의 주관유심주의를 비판하고, 후대의 유물주의자 왕부지王夫之로 가는 길을 열었다고 하였으며, 장대년張岱年은 《곤지기》가 객관유심주의인 정주학과 주관유심주의인 육왕학을 비판했다고 지적하였다.
중국과 달리 정주학이 강하게 유지된 조선의 유학자들도 이 책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보였다. 《곤지기》가 조선에 전래·수용된 시기는 정확히 알 수는 없다. 그러나 노수신盧守愼이 곤지기의 영향을 받아 〈인심도심변人心道心辨〉(1559)과 〈곤지기발困知記跋〉(1560)을 지은 것을 보면 대략 이 시기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전후하여 이항李恒, 노진盧禛으로부터 즉각적인 공격이 있었고, 이어서 논쟁이 확대되자 이황·기대승·김인후 같은 학자들이 나서서 힘써 변척하였으며, 윤주尹澍·남언경南彦經·김계金啓 등의 비판도 있었다.
그러나 이기의 묘합을 강조하였던 이이李珥는 《곤지기》에 대하여 부분적으로는 비판하되 대체를 긍정하고 호의적인 태도를 취하기도 하였다. 이후 이 책은 기호학파에 영향을 미쳤으며, 장현광張顯光·임성주任聖周 등의 학설에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한원진韓元震의 〈나정암곤지기변羅整菴困知記辨〉을 거쳐 한말 이항로李恒老의 〈곤지기록의困知記錄疑〉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논의되었다.
또한 《곤지기》는 일본의 학자들에게도 영향을 주었는데, 대표적으로 오까다 다께히꼬(岡田武彦), 야미노이 유(山井湧), 아베 요시오(阿部吉雄), 야마시따 류지(山下龍二) 등이 나흠순의 영향을 받았다.

6. 참고사항

(1)명언
• “공자께서 사람을 가르치심은 마음을 보존하고 성性을 기르는 일이 아님이 없다.[孔子敎人 莫非存心養性之事]” 〈권상卷上 1장〉
• “선학은 결국 일천하니, 만약 우리 도의 견해에서 다시 그 설을 취하여 자세히 연구해보면 털끝만큼도 달아날 곳이 없을 것이다.[禪學畢竟淺 若於吾道有見 復取其說而詳究之 毫髪無所逃矣]” 〈권하卷下 40장〉
• “이단의 설이 예로부터 있었지만 그 해 됨을 살펴보면 불씨보다 더 지나친 것은 없었다.[異端之說 自古有之 考其爲害 莫有過於佛氏者矣]” 〈속권 상續卷上 1장〉
• “인심과 도심의 구별은 다만 털끝만큼의 차이에 있을 뿐이다.[人心道心之辨 只在毫釐之間]” 〈속권 하續卷下 1장〉
(2)색인어:나흠순羅欽順, 나정암羅整庵, 곤지기困知記, 리理, 기氣, 리일분수理一分殊.
(3)참고문헌
• 곤지기 해제(최중석, 한국철학사연구회)
• 곤지기 역주(최중석, 국학자료원)
• 곤지기困知記(최진덕, 한국철학윤리교육연구회)
• 〈羅整菴의 理一分殊의 哲學〉(崔眞德, 서강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羅整菴의 氣哲學과 李朝儒學〉(劉明鍾, 《인문과학》3, 1973)
【함현찬】

동양고전해제사전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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